[마케팅] [도서감상문]‘명품 마케팅 브랜드, 신화가 되다’ 를 읽고(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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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영 저, '명품 마케팅 : 브랜드 신화가 되다'를 읽고 작성한 도서감상문입니다. 한국산 제품이 이른바 '명품'들과 비슷한 품질임에도 브랜드의 취약으로 인해 명품 반열에 들지 못하는 것을 짚으며, 명품에 들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Y대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Ⅰ에서는 럭셔리 브랜드 시장의 분석과 더불어 그와 관련된 명품의 경제학을 서술하였고, PartⅡ에서는 세계적으로 사랑 받고있고, 한국에서도 인기가 높은 력셔리 브랜드 30개의 탄생과 성장과정을 소개하고 성공비결과 차별화전략 등을 설명하고 있다.
먼저 명품이란 무엇인가? 명품은 고결한 장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희소성과 예술성이 있는 상품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이 명품은 본래의 명품의 본질에서 벗어나 비싸고 사치성 있는 제품으로 변질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명품은 귀족마케팅과도 연관을 지어 설명할 수 있다. 명품브랜드 중에서 고가의 명품의 주소비층은 고소득층, 사회계층 중에는 상류층과 중․상류층에서 주소비가 일어나며, 단지 비싸거나, 고급스럽거나, 기능에 있어서 최첨단을 자랑하는 정도로는 부족하며 소비자들이 그 이상의 가치(value)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명품은 희소성과 자기 과시적 가치와 품질면에서 탁월성을 가져야한다.
책의 서문에서 눈길을 끄는 문구가 있는데 “Made in Korea 럭셔리 브랜드의 탄생을 바라며……”이다. 우리나라는 프랑스나 독일, 스위스에 비해 품질의 우수성이나 디자인, 원자재, 유통망, 마케팅 능력이 뒤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한가지 가지지 못한 것이 있다면 브랜드를 둘러싸고 있는 광채이다. 그리고 한국은 뛰어난 품질에도 불구하고 명품의 반열에 오르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한국이라는 국가의 문화적 이미지가 아직은 취약하기 때문이다.
PartⅡ에서는 명품브랜드 시장의 분석과, 경제학을 서술하였다. 세계적으로 명품(Luxury Goods)의 연간 시장규모는 약800달러이다. 국내시장도 불경기라고는 하지만 명품시장규모는 연간 2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될 만큼 명품산업은 활성화되는 추세이다.
명품브랜드는 브랜드의 성공으로써 브랜드는 기업가치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의 경우, 소비자의 생각과 생활 속에 자리잡은 무형자산의 브랜드 가치는 어마어마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명품브랜드를 대중화시켜서는 안된다. 명품브랜드의 고급스러움을 알리고 거기에서 소비자의 귀족마케팅․VIP마케팅을 펼치자는 것이다.
과거 명품이라고 하면 값비싼 시계, 보석을 떠올렸지만 현재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모든 품목에 자리잡게 되었다. 이런 명품으로 인하여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게 되고,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것이다. 과거의 명품의 주요소비계층은 고소득층인 30~50대 여성이 주소비자였다. 최근에는 아시아권에서는 10~20대 사이에서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추세이다. 럭셔리 브랜드의 광고는 고소득 상류층을 견양한 광고이기 때문에 대중화되어 있는 광고보다는 고급패션지나 회원제 잡지 등을 통해서 귀족층이나 VIP층에게 제품을 알리는 것이다. 여기서 명품기업은 몇되지 않는 VIP층에 대한 광고․홍보를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기업의 매출액이 결정짓게 되는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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