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 지식기반경제사회]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개념,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핵심자원,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신지식인,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교육,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이러닝(e-learning)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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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식과 정보

Ⅲ.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개념

Ⅳ.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핵심 자원
1. 지식
2. 지식의 유형

Ⅴ.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신지식인
1. 신지식인의 개념
1)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의 신지식인론
2) 신지식인의 정의
2. 신지식인 등장의 사회적 배경 및 조건
1) 등장배경
2) 조건

Ⅵ.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교육
1. 지식과 교육
2. 교육적 지식의 조건

Ⅶ.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이러닝(e-learning)
1. e-learning 개념
2. e-learning 특성
1) 적극적 상호작용성
2) 자기주도적 학습방식
3) 학습공동체 형성
3. e-learning 구조
1) 연결성(connectivity)
2) 컨텐츠(contents)
3) 커뮤니티(community)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 기반 경제 사회에서의 지식은 모든 경제의 핵심이 될 뿐만 아니라 국가의 부가가치 창출과 기업과 개인의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까닭은 지식과 정보의 역할과 기능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는 공정혁신을 통해 좁게는 특정 부문, 넓게는 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증대시키며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 및 비가격 경쟁력의 강화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지식과 정보는 전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함으로써 새로운 사업 및 고용기회를 창출하게 된다.
지식기반 경제에서 언급되는 지식은 사실에 관한 지식(know-what), 사물의 원칙과 법칙에 관한 지식(know-why) 등의 정형화된 지식(codified konwledge) 또는 정보뿐만 아니라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know-how), 누가 무엇을 알고 누가 어떤 기술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know-who)와 같은 암묵적 지식을 모두 포함한다. 암묵적 지식과 형식적 지식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지식 기반경제에 관한 논의에 있어 인적 자원에 대한 투자와 개인 및 조직 차원의 학습이 강조되는 이유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형식적 지식의 생성과 이용 및 암묵적 지식의 정형화를 보다 용이하게 함으로써 정형화된 지식의 축적을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점증하는 정형화된 지식의 효과적인 활용과 축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암묵적 지식의 축적을 위해서는 교육 및 학습, 그리고 유기적인 네트워크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미래에는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하여 지식과 과학을 체계적으로 연결함으로써 과학적 지식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미래학자들에 의하면 2020년이 되면 지식의 양이 73일을 주기로 2배로 증가할 것이며 2050년경이 되면 지식이 급증하여 지금 현재의 지식은 1%밖에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한다.

Ⅱ. 지식과 정보

지식(知識)은 말 그대로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다는 것은 일종의 의식의 상태로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OECD는 특정 사실을 알고있는 지식(know-what), 특정한 원인 혹은 인과관계를 아는 과학적인 지식(know-why), 특정한 것을 할 수 있는 지식(know-how), 그리고 특정한 것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 관한
참고문헌
이순철(1999) / 지식경영 구축을 위한 방법론, 제2회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엄 발표논문집
이선·박종국·권기헌·김휘석·장석인 / 지식기반경제의 이론과 실제, 산업연구원
이근 외 / 지식정보혁명과 한국의 신산업, 이슈투데이
임태훈 / 지식기반국가 지향을 위한 정보화 정책방안, 연세대 대학원
한승수 / 경제 정책론, 두산 동아
한국전산원(1997) / 지역정보화사업 평가와 추진방안, 용인 : 한국전산원
SK C&C & 유영만(1999) /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서울:한국언론자료간행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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