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미술, 인상파,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작가와 작품 사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신인상주의, 신인상파, 신인상주의화가, 신인상파작품] 신인상주의(신인상파)의 경향, 신인상주의(신인상파)의 특징, 입체주의와 추상주의의 모태로서 신인상주의(신인상파), 신인상주의(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심층 분석
- [르네상스시대작가, 바로크시대작가, 인상주의시대작가, 낭만주의시대작가] 르네상스(르네상스시대)의 작가, 바로크(바로크시대)의 작가, 인상주의(인상파) 작가, 낭만주의(낭만파) 작가 심층 분석
- [화가]르네상스미술 화가 미켈란젤로, 바로크미술 카라밧지오, 낭만주의미술 도미에, 밀레, 르느와르, 쇠라, 마티스, 뭉크, 만레이, 달리
- [미술]이집트,로마네스크,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자연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상징주의,야수파,입체주의,표현주의 미술
- [예술, 사회학] 영상 -이론 회화 사진 중심으로-
- 목차
-
Ⅰ. 개요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1.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2. 모네(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3. 드가(Edgar Degas, 1834~1917, 프랑스)
Ⅲ.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1. 쇠라 (Georges Seurat 1859-1891)
1) 미역감는 사람들
2) 일요일오후의 그랑자트섬
3) 퍼레이드
2. 시냑 (Paul Signac 1863-1935)
Ⅳ.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작가와 작품 사례
1. 세잔
2. 반 고호
3. 고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상주의 운동의 시작은 1863년 낙선자 전람회 (Salon des Refuses)에 출품한 <풀밭위의 점심>과 1865년 살롱에 출품한 <올랭피아>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마네를 중심으로 한 청년화가들이 카페 게르보아(Cafe Guerbois)에서 모여 새로운 회화에 대한 토론과 연구를 통하여 인상파 활동이 탄생되었다. 이때의 시기를 대체로 1868년 부터 1870년 사이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1870년 프로이센, 프랑스전쟁은 이 모임을 해산시켰으나, 모네, 시슬레, 피사로 등이 전쟁을 피해 런던으로 가서 터너와 컨스터블 등 영국 근대 풍경화파의 외광표현에 접한 사실은 인상주의 운동에 크게 기여를 했다. 전쟁 후 파리로 돌아와 1874년 봄 나다르 사진관에서 첫 전람회인 `화가, 조각가, 판화가 무명예술가협회` 제1회전을 열었다. 이때 출품된 모네의 작품 <인상 해돋이 >라는 풍경화의 제명을 따서 르루아라는 미술기자가 `인상파전람회`라고 다분히 조롱 섞인 기사를 <샤리바리지>에 실은 것이 `인상파` 라는 이름의 기원이 되었다.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와 작품 사례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광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빛에 의해 변하는 순간적인 사물 의 색채의 변화를 표현한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실내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야외로 나가 자연을 벗 삼아 자연을 호흡하면서 빛에 의해 변하는 순간적인 자연의 색채의 변화를 모색하여 그림을 그려 외광파라고도 한다. 그 결과 화면이 밝아지고 터치가 뚜렷해졌다.
1. 마네(E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마네의 작품으로는 피리 부는 소년, 풀밭 위의 식사 등이 있다.
2. 모네(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인상주의의 대표작가로서 인상주의의 이론을 확립했다. 인상주의의 어원이 ?해돋이 인상?에서 출발했다. 대표작으로는 수련, 연잔, 해돋이 인상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빌린다 톰슨, 신방훈 역(2003) / 현대미술운동총서-후기인상주의, 열화당
안 디스텔 / 르누아르: 빛과색채의 조형화가,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52
오광수(1989) / 서양 근대 회화사, 일지사, p.22
정금희(2001) / 이야기 근대 미술사, 집사채, p.131-232
존 리월드(2006) / 인상주의의 역사, 까치방
주드 웰턴(1997) / 인상주의 (Impressionism), 디자인 하우스
캐롤 스트릭 랜드 /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전개, 쇠퇴와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및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분석
-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 신인상주의미술, 후기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후기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와 작품에 관한 분석
- [인상주의]인상주의(인상주의미술)의 개념, 인상주의(인상주의미술)의 색채구성, 인상주의화가(인상파) 모네의 생애, 인상주의화가(인상파) 모네의 정원, 인상주의화가(인상파) 모네의 작품세계와 작품 변화상 분석
- 인상파미술(인상주의미술) 배경, 인상파미술(인상주의미술) 전개, 인상파미술(인상주의미술) 색채구성, 인상파미술(인상주의미술) 대표화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