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 중국전통문화, 사대부문화, 세속문화, 청동기문화, 주거문화, 성문화] 중국전통문화의 특성, 중국의 사대부문화와 세속문화, 중국의 청동기문화, 중국의 주거문화, 중국의 성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국전통문화의 특성
1. 현세성
2. 실용성
3. 경험성
4. 인사의 중시

Ⅱ. 중국의 사대부문화와 세속문화

Ⅲ. 중국의 청동기문화
1. 맹아기의 청동기 - 하대 기원전 21세기˜기원전 16세기
2. 발전·전성기의 청동기 - 상대˜서주초기 기원전 16세기˜기원전 11세기
3. 전변기의 청동기 - 서주중기˜춘추전국시기 기원전 11세기˜기원전 221년

Ⅳ. 중국의 주거문화

Ⅴ. 중국의 성문화
1. 전족
1) 전족의 의미와 기원
2) 전족 시행법
3) 전족의 원인
2. 방중술
1) 방중술이란 무엇인가
2) 방중술의 흥망
3. 성소설 및 춘화
1) 성소설
2) 춘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전통문화의 특성

1. 현세성

개체소생산 농업은 적절한 기후와 국태민안을 필요로 했다. 생활의 안정과 평형을 유지하는 데에는 신비한 운명이나 우연한 기회에 크게 의탁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요 관심사는 현세였으며 내세나 천국에 큰 기대를 걸지 않았다. 이 때문에 원고의 신화는 그다지 발달하지 않고 반대로 조상 혹은 자연정복에 공이 있거나 인간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한 전설적 인물이 더욱 사람들의 숭배를 받았다. 마찬가지로 고대 한족의 가족 관념과 정서는 그다지 강렬하지 않았다. 중국 사상의 주류를 점하는 유가는 일종의 현세만을 중시하는 사상이었고 외래사상인 불교도 중국화 된 이후에는 현세성이 대대적으로 강화되었으며 토착사상인 도교는 불교보다 더욱 현세적이 되었다. 그대 중국에서 신권은 시종 정권을 초월하지 못했고 종교의 역할도 시종 세속의 정치, 도덕, 윤리적인 규범을 넘어서지 못했다.

2. 실용성

사람들은 현세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실제 문제의 해결에 착안했다. 철학의 본체론적 사고는 정치, 도덕, 윤리학설의 발전에 크게 미치지 못했으며 과학기술 방면에서 가장 발달한 것도 실용적인 과학기술이었다.

3. 경험성

고대 한족의 사유방식은 다분히 경험적, 실증적이고 또 실제와 결합하여 현실에 유용한가의 여부를 가지고 판단의 표준으로 삼았으며 추상적 표준을 따로 세우거나 또 논리적 추리를 운용하여 정오, 시비를 검증하는 일은 그리 많지 않았다.

4. 인사의 중시

고대 한족은 인간관계, 즉 인의 역할인 정치, 도덕, 윤리 관계를 특별히 중시했다. 이들이 추구한 것은 바로 인간관계로서, 개인으로부터 가정, 종족, 향리, 국가에 이르기까지 상호 간의 질서, 협조, 화해였다. 개인을 중시하였으나 개성을 강조하지는 않았으며 개인은 군체를 구성하는 하나의 분자로 간주했다. 중국 고대의 계급관계는 바로 이러한 색체의 영향을 받아 자체의 특색을 드러낸 것이었다.
참고문헌
김문환(1997), 문화경제론, 서울대출판부
김원중(1997), 성문화의 틀, 중국의 풍속, 을유문화사
김인호(1999), 중국 문화의 이해, 세종출판사
박상규(1999), 중국의 역사와 문화, 도서출판 보성
장범성(1999), 현대중국의 생활문화, 한림대 아시아문화연구소
중국어문학연구회(2000), 중국문화의 이해, 학고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한국철학사
  • 성장한 여러 지역집단을 통칭한 것이다. 당시 이 일대에는 비파형동검(琵琶形銅劍)문화를 공동기반으로 하는 여러 지역집단이 성장하면서 큰 세력으로 통합되고 있었다. 단군신화는 고조선을 세운 중심집단의 시조설화(始祖說話) 형식으로 만들어졌다가, 뒤에 고조선 국가 전체의 건국설화로 확대된 것으로 여겨진다.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에 들어와 주(周)나라 가 쇠퇴하자 각 지역의 제후들이 왕이라 칭하였는데, 이때 고조선도 인접국인 연(燕)나

  • 고등학교 국사 레포트
  • 문화를 이룩하였고, 그 후 중국 문화와 깊은 연관을 맺으면서 독자적인 고대 문화를 발전시켰다. 고려 시대에는 불교를 정신적 이념으로 채택하였으며, 조선 시대에는 유교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문화 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불교와 유교는 외래 사상을 그대로 들여온 것이 아니라 이를 한국화, 토착화시킴으로써 한국 사상으로서의 개성을 확립하였다. 즉, 우리 조상들은 불교와 유교를 소화하여 우리 것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튼튼한 전통 문화

  • 한국사 정리 요약자료
  • 성장1. 철기의 사용1) 철기시대의 시작❶ BC. 4세기경 중국으로부터 철기문화 유입❷ 청동기는 일부지역에서만 생산되었으나, 철기는 한반도 전역에서 구할 수 있었다.❸ 비파형동검 ☞ 세형동검❹ 거친무늬 거울 ☞ 잔무늬 거울❺ 철제무기, 농기구 제작❻ 철제무기로 인해 1인당 경작면적이 증가하고 생산량이 급증했다.2) 주거지와 무덤❶ 배산임수의 전통적인 취락 형태❷ 지상 가옥 형태의 일반화❸ 널무덤, 독무덤2. 여러 나라의 성장1) 부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전통적인 중국사상은 봉건적 사상이라 하여 이제 통렬한 비판대상이 되었다. 54운동(1919)의 문화혁명 시기는 그 정점이라 할 수 있다. 근대의 마오쩌둥毛澤東 이 후의 상황은 얼핏 보기에 전통적인 것과 완전히 동떨어진 것처럼 생각되지만, 위에서 말한 역사를 돌이켜 보고 그 사상의 성격을 생각해 보면 전통적 사상은 지금도 강하게 존속하며, 또한 미래에도 존속할 것이다.中國史槪觀 (4쪽∼57쪽)三皇五帝중국 고대의 전설적 제왕. 3황은 일반적

  • 중국철학사 정리
  • 전통적인 중국사상은 봉건적 사상이라 하여 이제 통렬한 비판대상이 되었다. 54운동(1919)의 문화혁명 시기는 그 정점이라 할 수 있다. 근대의 마오쩌둥毛澤東 이 후의 상황은 얼핏 보기에 전통적인 것과 완전히 동떨어진 것처럼 생각되지만, 위에서 말한 역사를 돌이켜 보고 그 사상의 성격을 생각해 보면 전통적 사상은 지금도 강하게 존속하며, 또한 미래에도 존속할 것이다.中國史槪觀 三皇五帝중국 고대의 전설적 제왕. 3황은 일반적으로 천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