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아동][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유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수학습 접근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1. 아동의 대인관계 능력
2. 아동의 자아개념
3. 부모의 양육태도의 특성
Ⅲ.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발생 원인
1. 유전 및 생물학적 요인
2. 가족관련 요인
3. 사회·문화적 요인
4. 후천성 질병 및 상해
Ⅳ.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유형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2. 자해행동
3. 품행장애 관련 공격성 행동
4. 습관장애
5. 분리 불안장애 및 공포증
1) 제 1유형
2) 제 2유형
6. 분노 및 파괴적 방해
Ⅴ.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수학습 접근법
1. 심리역동적 접근법
2. 행동적 접근법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시키는 방법
3. 생태학적 접근방법
Ⅵ.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1. 통합 교육
1) 통합교육이란
2) 특수교육의 방향
3) 통합교육의 효과
2. 가정과 학교의 연계
1) 학교 / 가정의 피드백 제도
2) 보상하기
3. 음악의 이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동장애 혹은 정서장애라는 개념은 매우 폭넓게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행동장애/정서장애 아동이란, 정상아동과는 달리 일상생활상의 적응행동에 장애가 있는 아동을 의미하며, 행동으로 표출되는 부적응행위나 정서불안상태를 포괄한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을 가리키는 용어는 통일된 개념정의 없이 정서적 결함, 사회적 부적응, 정신장애, 부적응 행동 등의 용어들이 함께 사용되어 오다가, 1950년대에는 Freud 심리학의 영향으로 정서장애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었다. 1960년대 이후에는 행동주의 및 행동수정접근법의 영향으로 정서라는 모호한 개념보다는 구체적 행동의 측면이 강조되면서 문제행동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 Grosnick와 Huntze는 정서장애라는 용어보다 행동장애라는 용어가 더 교육적으로 접근하기에 적합하다는 견해를 제시하기도 한다. 이렇게 정서나 행동 문제를 가리키는 데에도 여러 가지 용어가 비슷한 의미로 혼용되고 있으며, 같은 용어라도 그 의미가 사용자마다 혹은 학문분야마다 다른 경우가 상당히 있다.
Ⅱ.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1. 아동의 대인관계 능력
대인관계란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맺게 되는 모든 인간관계의 유형을 의미하며, 이는 모든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능력이다. 대인관계의 형성은 가정에서 부모와의 관계 및 형제자매와의 관계형성을 기반으로 하여, 성장하면서 또래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성장의 진행에 따라 대인관계의 범위도 확대되어 부모 이외에 다른 성
- 참고문헌
-
ⅰ. 박경애(1985), 정서장애아에 대한 가족체계적 접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ⅱ. 방영애·이효신 역(2004), 정서 및 행동장애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ⅲ. 백은령(1995), 정서장애 예방 프로그램 개발연구, 통합재활연구, 서부장애인 종합복지관 제1호
ⅳ. 이상복·이상훈(2001), 정서·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ⅴ. 오영희·박창옥,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의 이해, 동문사
ⅵ. 조선덕 편역(1994), 정서장애의 이해, 도서출판 특수교육
자료평가
- 현재 사용하기에 오래된 자료이긴 하나 참고용으로 볼만 합니다. 가격대비 활용도는 그리 크진 않네요
- 18978***
(2020.05.16 10:40:34)
- 정서행동장애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자료
- 132539***
(2018.10.20 05:20:52)
- 보통으로 도움이 되며 큰 도움은 받지 못하였음.
- 110017***
(2017.12.20 14:56: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 [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정의와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역사 및 인간게놈프로젝트의 국내외 현황 그리고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시사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