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아동][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유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수학습 접근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1. 아동의 대인관계 능력
2. 아동의 자아개념
3. 부모의 양육태도의 특성

Ⅲ.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발생 원인
1. 유전 및 생물학적 요인
2. 가족관련 요인
3. 사회·문화적 요인
4. 후천성 질병 및 상해

Ⅳ.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유형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2. 자해행동
3. 품행장애 관련 공격성 행동
4. 습관장애
5. 분리 불안장애 및 공포증
1) 제 1유형
2) 제 2유형
6. 분노 및 파괴적 방해

Ⅴ.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수학습 접근법
1. 심리역동적 접근법
2. 행동적 접근법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시키는 방법
3. 생태학적 접근방법

Ⅵ.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1. 통합 교육
1) 통합교육이란
2) 특수교육의 방향
3) 통합교육의 효과
2. 가정과 학교의 연계
1) 학교 / 가정의 피드백 제도
2) 보상하기
3. 음악의 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장애 혹은 정서장애라는 개념은 매우 폭넓게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행동장애/정서장애 아동이란, 정상아동과는 달리 일상생활상의 적응행동에 장애가 있는 아동을 의미하며, 행동으로 표출되는 부적응행위나 정서불안상태를 포괄한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을 가리키는 용어는 통일된 개념정의 없이 정서적 결함, 사회적 부적응, 정신장애, 부적응 행동 등의 용어들이 함께 사용되어 오다가, 1950년대에는 Freud 심리학의 영향으로 정서장애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었다. 1960년대 이후에는 행동주의 및 행동수정접근법의 영향으로 정서라는 모호한 개념보다는 구체적 행동의 측면이 강조되면서 문제행동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 Grosnick와 Huntze는 정서장애라는 용어보다 행동장애라는 용어가 더 교육적으로 접근하기에 적합하다는 견해를 제시하기도 한다. 이렇게 정서나 행동 문제를 가리키는 데에도 여러 가지 용어가 비슷한 의미로 혼용되고 있으며, 같은 용어라도 그 의미가 사용자마다 혹은 학문분야마다 다른 경우가 상당히 있다.

Ⅱ.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1. 아동의 대인관계 능력

대인관계란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맺게 되는 모든 인간관계의 유형을 의미하며, 이는 모든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능력이다. 대인관계의 형성은 가정에서 부모와의 관계 및 형제자매와의 관계형성을 기반으로 하여, 성장하면서 또래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성장의 진행에 따라 대인관계의 범위도 확대되어 부모 이외에 다른 성
참고문헌
ⅰ. 박경애(1985), 정서장애아에 대한 가족체계적 접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ⅱ. 방영애·이효신 역(2004), 정서 및 행동장애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ⅲ. 백은령(1995), 정서장애 예방 프로그램 개발연구, 통합재활연구, 서부장애인 종합복지관 제1호
ⅳ. 이상복·이상훈(2001), 정서·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ⅴ. 오영희·박창옥,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의 이해, 동문사
ⅵ. 조선덕 편역(1994), 정서장애의 이해, 도서출판 특수교육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현재 사용하기에 오래된 자료이긴 하나 참고용으로 볼만 합니다. 가격대비 활용도는 그리 크진 않네요
  • 18978***
    (2020.05.16 10:40: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정서행동장애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자료
  • 132539***
    (2018.10.20 05:20:5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보통으로 도움이 되며 큰 도움은 받지 못하였음.
  • 110017***
    (2017.12.20 14:56:36)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Ⅰ. 머 리 말아동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든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때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뿐아니라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변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청소년 가출, 비행 등의 사회문제와 이혼, 별거, 부모의 가출, 학대, 빈곤 등으로 인한 가정의 붕괴는 다양한 형태의 요보호아동들을 양산하였고 사회는 이들을 일시적 혹은 영구히 보호, 양육할 책임을 갖게 되었다

  • [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교수 방법이 결정되고 역할 부여․재평가2) 연령과 중복장애를 고려한 평가 영역 (1) 평가영역  학업성취, 의사소통, 개념/인지, 학습양식, 방향정위와 이동/운동, 자조기술, 사회/정서, 시각능력   (2) 연령을 고려한 평가영역 ①취학 전 아동 - 학업성취와 직업교육을 제외한 모든 영역 평가 - 취학전기의 연령이 지났는데도 심각한 발달지체나 중복장애가 있어 수행연령이 취학 전의 연령  수준에 머물러 있는 아동에게도 사용 ②취학기 아동 -

  • 유아 강박적 행동
  • 장애가 있는 소아와 청소년들은 흔히 미묘한 신경학적 그리고 신경심리학적 문제를 나타낸다. 그것들은 흔히 언어적 논리적 기술보다는 비교적 비언어적 논리적 기술의 우둔함으로 나타난다. 비언어적 논리적 기술에서의 결함은 필기곤란, 계산곤란, 표현성 쓰기 언어곤란과 속도와 진행이 감소되는 것과 같은 특이성 학습문제를 가져오게 한다.3. 강박적 행동의 지도방법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는 강박적 행동을 조기 발견하고, 발견된 경우 시간을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장애아동의 교육1. 정의 및 분류1) 정의2) 분류2. 원인3. 출현율4. 발견1) 조기발견2) 청력검사5. 발달특성1) 언어발달2) 인지발달3)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인지4) 학력5) 성격6. 청각장애아동의 교육1) 교육조치2) 조기교육3) 의사소통7.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Ⅶ. 정서장애아동의 교육1. 자폐아의 일상생활의 특징1) 대인 관계2) 언어3) 동일성에 대한 고집2. 판별1) 정서장애의 판별 목적2) 정서장애아의 판별방법으로 갖추어야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정서문제4. 학습장애 특성5. 학습장애 현황 (학습장애의 출현율)6. 학습장애 아동의 치료와 복지 대책 1) 치료와 예방(1) 조기발견과 훈련의 중요성(2) 계열화의 곤란성에 대한 치료(3) 수학장애 치료(4) 주의집중 곤란의 치료(5) 사회적 지각곤란의 치료(6) 정서장애아동의 치료①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② 놀이를 통한 지도③ 음악을 통한 지도④ 묘화 요법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접근(3) 다감각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