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공동체교육][세대공동체]세대공동체의 의미, 세대공동체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필요성, 세대공동체교육의 사례, 세대공동체와 봉사학습, 세대공동체와 레크리에이션, 세대공동체교육의 궁극적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세대공동체의 의미

Ⅲ. 세대공동체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세대간의 갈등
2. 세대간 갈등에 관한 사회심리학의 이론들

Ⅳ. 세대공동체교육의 필요성
1. 고령화와 세대 갈등
2. 핵가족화와 세대 단절
3. 전통의 전수와 정신문화의 위기
4. 새로운 공동체 개념의 등장

Ⅴ. 세대공동체교육의 사례
1. 덕성여대 평생교육원
2. 전주대학교 평생교육원
3. 경북대학교 사회교육원
1) 명예학생과정
2) 명예학생 대학원과정

Ⅵ. 세대공동체와 봉사학습

Ⅶ. 세대공동체와 레크리에이션

Ⅷ. 세대공동체교육의 궁극적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대공동체 교육은 세대들 간에 서로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줄일 수 있으며, 각 연령 집단들이 갖고 있는 차이점보다는 세대공통의 가치나 관점에 대한 이해를 더욱 부각시키고 확대시켜 줄 수 있다. 또 다양한 배경과 연령, 그리고 경험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며, 서로 다른 연령집단들이 갖고 있는 각자의 이점과 능력을 통하여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에 만연된 연령에 따른 분리와 차별을 분식시킬 수 있다. 이러한 세대공동체 교육은 학습, 레크리에이션, 이벤트나 활동, 그리고 자원봉사 등 여러 형태를 통하여 구체화될 수 있다. 그 중 세대공동체 봉사학습은 학습으로서의 의미와 자원봉사의 의미 두 가지를 세대공동체 안에서 실현시키는 것이며, 서로 다른 세대로부터 온 참여자들에게 세대공동체의 이점과 자원봉사의 대가, 그리고 학습의 효과까지를 가능케 하는 기회이다.

Ⅱ. 세대공동체의 의미

세대공동체(community of generations)란, 여러 세대 혹은 여러 연령집단이 하나의 공동체 안에서 교육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대공동체교육은 노인과 다른 세대간의 접촉 및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인들과 함께 경험하고 익히고 학습하는 각종 활동과 프로그램이다(Throp, 1985). 세대공동체 교육의 근거는 각 세대들은 비록 그들이 살아가는 시간과 경험 면에서는 다르다 해도, 전체 생애의 일부분으로서 서로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공통된 이해관계를 가지며, 오히려 그들이 한 공동체 안에서 활동할 때 서로간의 세대 차이로 인하여 인생 전체의 경험을 더욱 잘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데 있다.

Ⅲ. 세대공동체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세대간의 갈등

Mannheim(1952)은 젊은이와 노인 간에 세대간 갈등은 불가피하다고 했다(Pinquart, 2000 재인용). 과연 세대간의 갈등은 본질적인 것이며 회피 불가능한 것인가? 세대갈등의 발생 원인은 크게 사회적인 원인과 심리적인 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심성보, 공동체주의의 교육윤리학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995
2. 신용하 외, 공동체이론, 문학과 지성사, 1987
3. 이현창, 공동체의식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01
4. 황경식,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사회철학 대계, 민음사, 1993
5. 한정란, 노인교육과 세대통합: 세대공동체 교육, 앤드라고지 투데이, 2002
6. 한준상 외,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젼을 위한 전략모형연구, 교육부 1998년도 정책과제 보고서,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자립생활의 과제와 사례
  • 공동체의 현안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주도적인 선택권을 행사함을 의미한다. 이제까지 장애인 자립생활에 대한 이해를 위한 개념적 기반을 대략적으로 설명했다. 장애인복지의 새로운 동향을 이해하고자 하는 본 장에서는 자립생활을 소개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앞으로 우리는 자립생활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등장배경, 자립생활의 이념과 철학, 구체적인 프로그램 전반에 살펴보고 끝으로 자립생활이 장애인복지 주류(Mainstream)

  • 자원봉사론4) 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요소 대해 기술 봉사학습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구체적 운영과정에 대해 기술하십시오0k
  • 봉사활동이 적절하게 활용될 필요가 있다. 특히 전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고, 초중고는 물론 대학에서도 학습과정의 연장선상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기업의 취업시험에서도 자원봉사의 경험이 반영되고, 공무원의 인사고과뿐만 아니라 사원들의 인성교육에도 자원봉사활동이 활용되고 있다.자원봉사는 우리나라에서는 타인에게 봉사를 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자원봉사란 19세기에 민주주의 철학을 기초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와 재가복지
  • 봉사원을 선정 파견하여야 할 것이다.④ 서비스 전달체계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는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자와 수혜자인 노인 사이를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인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전달체계에 대한 분석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전달 체계 간 연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서비스기관의 위치가 노인들이 접근하기 편리한지 서비스 제공 인력이 적절한지에 대해 판단을 하게 한다.우

  • 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 교육법의 비교 (c)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C.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D. 평생교육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E. 평생교육시설 설치관련 업무 (1)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2)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3) 평생교육기관과 학력 학위인정제도의 도입 (4) 평생교육지원체제 강화로 국민의 학습권 신장F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Ⅳ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나아갈 길 A.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Ⅴ . 결 론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

  • 장애인 재가복지
  • 봉사) : 식사보조, 피복세탁 보조, 집안청소, 정리정돈의료기관 등의 연락, 통원시 보조, 목욕, 외출 동반∘상담조언(사회심리봉사) : 각종 사회복지제도 적용에 관한 상담, 조언 지도 생활 신상에 관한 상담 조언도 지도∘교육 훈련, 치료(전문적인 봉사) : 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 취미지도 물리치료, 운동치료, 병간호 및 치료상담4) 가정봉사원의 유형가정봉사원의 유형은 학자에 따라 많은 견해차를 나타내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