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의 근거,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의 종류,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의 사상,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 영지주의자(그노시스주의자)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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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의 근거

Ⅲ.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의 종류
1. 알렉산드리아의 영지주의
1) 사투르니누스(Saturninus)
2) 카르포크라테스(Carpocrates)
3) 바실리데스(Basilides)
2. 시리안계의 영지주의
3. 유대주의계(Judaizing Type) 영지주의자
1) 에비온파
2) 케린투스(Cerinthus)
4. 로마의 영지주의

Ⅳ.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의 사상
1. 영지주의의 구원론
2. 영지주의의 우주론
3. 영지주의의 윤리론
4. 영지주의의 기독론

Ⅴ.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
1. 긍정적 기능
2. 부정적 기능

Ⅵ. 영지주의자(그노시스주의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지주의는 결국 그리스도교 교훈을 부인하지 않고, 다만 그 교훈에 더 합리적인 설명을 주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 시대의 교회와 공통되는 것은 드물었다. 그들의 목적은 도덕적 생활 보다는 오히려 지적인 계몽에 있었다. 그들의 욕망은 죄의 부패에서 보다는 오히려 물질계의 구속에서 자유를 얻자는 것이었다. 그들의 사상체계는 종교라기보다는 오히려 철학에 가까웠다. 궁극적으로 영지주의는 자기들의 교훈을 교회의 교훈과 양립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는 자신의 종파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신과 인간과 악과 구원의 문제를 해결하려는데서 영지주의는 영적 세계에 관하여, 그 세계에 들어온 부조화에 관하여, 또 조화의 회부에 관하여, 그 조화의 회복으로 말미암은 구원에 관하여 어떤 그노시그(gnosis),즉 지식을 제시했다. 이 지식은 영적 세계로부터의 계시이며 그 계시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 것이었다. 이 비밀한 그노시스(gnosis)`라는 말에서 그 이름을 영지주의(Gnosticism)`라 이름하게 되었다.

Ⅱ.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의 근거

헬라, 애굽, 페르샤, 인도의 신화와 그 나라들의 철학과 신지학(신지학)에서 대부분 끌어왔다. 영지주의의 중심사상은 많은 것은 기독교 시대가 시작되기 이전에 이미 있었다. 비로소 그들의 체계에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기독교에서 발견하게 되었다. 노스틱파라고도 일컬어지는 이 운동에 대한 명백한 증거들은 2세기의 기독교 저작들에서 볼 수 있다. 이 노스틱파 집단들은 기독교이단의 왜곡으로 기술하고 있다.

Ⅲ.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의 종류

1. 알렉산드리아의 영지주의

1) 사투르니누스(Saturninus)

메난더의 제자였던 사투르니누스는 이 세상을 일곱 천사가 만들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유대의 하나님이다라고 주장했다. 천사들이 실패로 끝낸 인간들을 하나님이 자비로서 영원한 본질을 부어 주셨으나 인간들이 물질의 노예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자 그리스도를 보내서 구원해 주셨다.
참고문헌
박용규(2002), 초대교회사, 총신대학교출판부
변한규(1989), 짤막한 신학Ⅱ, 한국 로고스 연구원
새성경 사전, 영지 주의(1996), 기독교 문서 선교회
조병수(1996), 성령으로 사는 그리스도인, 여수룬
쿠어트 알란트, 김성주 역(1992), 인물로 본 초대 교회사
헨리 비텐슨, 박경수 역(1997), 초기 기독교 교부,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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