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삼성 애니콜의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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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콜의 발전, 애니콜과 노키아의 세계시장 점유율, 애니콜의 광고전략, 애니콜 마케팅의 성공요인, 애니콜의 이면, 애니콜의 세계화 마케팅 전략, 애니콜의 발전 전망, 애니콜과 국내 핸드폰시장의 과제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애니콜의 발전
1) 삼성 휴대폰의 태동
2) 애니콜의 등장
3) 삼성 휴대폰이 곧 세계 최초다.
4) 새로운 도약의 날개를 편다.

2. 애니콜과 노키아의 세계시장 점유율
1) 2008년 3분기의 점유율
2) 양강체제의 원인 분석

3. 애니콜의 광고전략
1) 뮤직드라마 프로젝트 ‘애니스타’
2) 애니콜 릴리폰- 여성타깃 극장전용 광고
3) 컬러 재킷폰 광고

4. 애니콜 마케팅의 성공요인
1) 포지셔닝의 차별화
2) 브랜드 정책
3) 매체 전략
4) 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전략을 충실히 수행
5) 광고의 소재로 '산'을 사용한 것이 효과적
6) 일관된 캠페인 전개

5. 애니콜 성공의 이면
1) 애니콜의 초기시절
2) 애니콜의 도약

6. 애니콜의 세계화 마케팅 전략
1) 시장트랜드의 개척자
2) 이젠 스마트폰이 대세

7. 애니콜의 발전 전망
1) 휴대폰 산업 발전으로 부품산업 경쟁력도 급속히 향상
2) 차세대(4G) 기술 선점으로 세계시장 제패

III. 결론: 애니콜과 국내 핸드폰시장의 과제
1) 국가 차원의 부품 경쟁력 제고 지원 필요
2) 공정한 경쟁이 필요한 때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삼성전자의 휴대폰이 아시아 11개국 물가수준과 구매력을 비교 평가하는 지수로 사용됐다.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지가 지난 주말 ‘명품 가격 비교 코너’에서 삼성전자의 히트모델인 ‘SCH-E800’을 가격 비교 지수로 채택한 것이다. ‘애니콜 지수’의 등장은 삼성전자의 휴대폰이 세계적 명품 대열에 올라섰음을 입증하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반도체 신화’를 이뤄내 삼성이 ‘애니콜 신화’를 만들어 낸 셈이다.
한국 브랜드 제품이 이 코너에서 지수로 사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제까지는 하인즈 케첩, 기네스 맥수, 롤렉스시계 등이 채택됐다. 비슷한 성격을 가진 세계적인 지수로는 ‘빅맥지수’가 있다. 영국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가 매년 세계 각국 도시물가와 통화 가치를 비교해 발표하는 이 지수에서 미국 맥도널의 햄버거 제품인 ‘빅맥’이 사용되고 있다. 빅맥이 가장 널리 퍼진 보편적인 제품이기 때문이다.
애니콜 지수가 아시아 지역에 국한된 것이기는 하지만 아시아 지역 유력 언론이 이를 채택함으로써 삼성 휴대폰의 명성이 재확인됐다고 봐도 틀리지 않는다. 삼성의 또 다른 신화 창조는 미래를 내다보는 최고 경영진의 혜안과 연구진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퀄컴사에 로열티를 내며 코드분할다중접속(CDMA)폰 상용화에 성공했던 이들이 피나는 노력 끝에 이제는 세계 휴대폰 시장을 이끌어 가는 위치에 오른 것이다.
‘애니콜 지수’가 탄생할 무렵 삼성과 LG전자가 세계에서 처음 3.5세대 휴대폰을 개발했다는 소식이 이를 입증한다. 고속하향패킷접속(HSDPA)폰은 고속으로 이동하면서 상대방의 모습을 화면으로 보고 동영상 통화를 할 수 있는 제품으로 내년이면 미국과 유럽에서 상용 서비스가 시작될 전망이다. 외국 업체들도 시제품을 개발하기는 했지만 삼성이나 LG 제품보다 너무 커서 상용화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10년 후 세계시장에 내놓을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고심하는 삼성이나 LG전자가 있는 한 우리 경제의 앞날은 그다지 어둡지 않다. 휴대폰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신화가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본문에서는 애니콜의 발전, 애니콜과 노키아의 세계시장 점유율, 애니콜의 광고전략, 애니콜 마케팅의 성공요인, 애니콜의 이면, 애니콜의 세계화 마케팅 전략, 애니콜의 발전 전망, 애니콜과 국내 핸드폰시장의 과제 등에 대하여 다루기로 한다.
참고문헌
<경제 상식사전> 김민구 길벗 2008.01.21
매일경제 경제 손재권 기자 2008.10.31
아시아경제 경제 채명석 기자 2008.08.28
헤럴드경제 경제 박영훈 기자 2004.11.18
머니투데이 경제 홍기삼 기자 2006.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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