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쟁력] 지식경쟁력의 결정요소, 선진국의 지식경쟁력강화 전략, 애니메이션산업과 우주산업의 지식경쟁력강화 전략,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지식경쟁력강화 전략,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강화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식의 정의

Ⅲ. 지식의 분류

Ⅳ. 지식경쟁력의 결정요소

Ⅴ. 선진국의 지식경쟁력 강화 전략
1. 미국의 지식경제 기반조성전략
2. 캐나다의 지식기반경제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
3. 네덜란드의 `지식의 실천` 프로젝트
4. 스웨덴의 지식정부 구축을 통한 외환위기 극복 사례
5. 중국의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 전략

Ⅵ.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전략
1.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전략산업화
1) 독창적 애니메이션 작품의 생산·수출능력 제고
2) 텔레비전용 애니메이션 수출에 주력
3) 틈새시장 공략
4) 제작사, 방송사와 수출 대기업의 컨소시엄 형성, 해외시장 개척
5) Media-Mi. 전략 강화
6) 외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7)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의 전환 추진
8)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적극 참여
9) 일본 문화 개방의 적극적 활용
2.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원방향
1) 기본방향
2) 기획력 및 창작력 강화를 위한 인력개발 지원
3) 애니메이션 제작기반시설.기기지원
4) 애니메이션 벤처 창업 지원
5) 수출마케팅력 강화 지원

Ⅶ. 우주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전략
1. 전략적 제휴 및 아웃소싱 강화
2. 연구의 효율성 제고와 정부의 지원정책
3. 기술개발의 체계적 추진
4. 인력공급방안 적극 강구

Ⅷ. 영화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전략
1. 독립영상물 제작의 활성화
2. 완성보증(completion bond)제도의 도입 검토
3. Project Financing의 적극 활용
4. 연구개발 노력 제고
5. 한국영화의 배급체제 강화
6. 상영관을 복합적 문화공간으로 전환

Ⅸ.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전략
1. 제작기반의 조성
2. 유통체계의 개선
3. 해외진출의 활성화

Ⅹ.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전략
1. 전략적 제휴 강화
2.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투자전략
3. 아웃소싱 확대
4. 과당경쟁 시정
5. 정부정책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의 변천은 인류 역사를 바꾸어 왔다. 산업혁명 이후 산업사회가 진행되어 오는 과정에서 지난 수 십년간 지식·정보량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정보 혁명이 일어났다. 그러나 불꽃처럼 타올랐던 정보화의 물결은 짧은 기간 동안 과도기로서의 정보화 사회를 거치면서 새로운 물결로 전환되고 있다. 세계은행은 최근 이러한 큰 변화를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지식혁명(knowledge revolution)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로써 인류 역사는 농경사회, 산업사회, 정보화 사회에 이어 인류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여는 지식기반사회를 맞이하고 있다.
한편, 드러커(Peter Drucker)는 경영학적 관점에서 근대사에서 지식을 활용하여 인류 역사가 변화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르네상스 이후 수 백년 동안 인류는 제1단계인 산업혁명을 거쳤고, 1880년부터 시작하여 제2차 세계대전 시기에 절정에 이른 제2단계인 생산성 혁명을 낳았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시작된 제3단계에서는 관리혁명을 낳았다. 그리고 현대 탈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지식이 생산의 결정적인 요소가 되며, 자본가나 생산 노동자보다는 지식 노동자와 서비스 노동자의 비중이 높아지는 지식사회의 모습을 띠게 된다.
이처럼 토플러나 벨 등과 같은 미래학자들이 이미 예견했던 바와 같이, 21세기는 산업사회에서 지식과 정보가 산업의 핵심을 이루는 지식기반사회(knowledge based society)로 전환될 것이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새롭게 창출되는 지식들이 불과 수초만에 전세계로 전파되고, 그 전파된 지식들이 인간의 경험, 가치관, 안목, 통찰, 또는 다른 지식들과 만나 순식간에 더 창의적이고 더 가치 있는 지식으로 전환된다.
그리고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물질과 에너지가 소중했던 산업사회와는 달리 지식과 정보가 부(富)의 원천이 된다. 지식과 정보가 자원이 되면서 지식·정보산업의 비중이 현격히 증대되고, 지식과 정보를 통해 경제적 가치인 부를 창출하게 된다.
참고문헌
◈ 고동수·강신일, 21세기의 경쟁정책과 규제정책, 산업연구원, 2000
◈ 김휴종,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1997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1998), 1998
◈ 박용한, 21세기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상대 경영대학원, 2000
◈ 안영도, 국가 경쟁력 향상의 길 한국적 문제의 진단과 처방, 비봉 출판사
◈ 이인외 외 9명, 국가 경쟁력의 현실과 정책 방안, 2001
◈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에 따른 환경과 대응방안, KEI,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국 개황 레포트
  • 한 이에(일본어: 家, いえ)였다. 이에 아래서, 가장은 가족에 대한 절대적 지배권을 가지며 장남은 가문 대대로 이어져 온 가업을 물려받으면서 부모를 모시고 이에를 이어가게 된다. 그러나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민법이 개정되고 도시화와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핵가족 문화, 맞벌이 가족 문화가 확산되면서 이러한 풍속은 사라지고 있으며, 만혼이나 독신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출산율의 감소와 이혼율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다.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요소들을 맹목적으로 표준화하는 것은 아니다. 극단적인 통일화는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글로벌 전략의 핵심은 범세계적인 표준화와 현지화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동차 산업에서는 엔진과 프래트폼은 전세계적으로 표준화시키되 디자인과 차체 등 주변적 요소는 현지화시키는 전략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이 성공적인 글로벌 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적될 수 있다.글로벌 광고의 방향글로벌 광고는 마케

  • 6T현황과 문제점및 전략
  • 산업혁명이 지속되면서 철강과 화학산업이 주도한 2차 산업혁명의 시대였으며,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전기모터와 내연기관을 활용한 3차 산업혁명이 전개되었다. 이런 변화의 물결은 20세기 후반 이후 21세기에 들어오면서 그 모습을 바꾸어 지식∙정보산업분야의 거대한 혁신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혁명, 소위 ‘디지털 혁명(Digital Revolution)’으로 연결되고 있다.이 혁명은 인터넷 확산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세계경제의 연결성과 동질성을 강화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영화 산업의 특징 2.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세계 영화시장을 장악하는 이유3.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국내 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4. 우리의 대안 카. 심의제도 - 외설인가 예술인가? 1. 검열의 정의2. 영화 검열 이유3. 외국의 심의 제도4. 우리나라의 심의 제도5.우리나라 영화 심의 제도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타. 영화와 비디오 산업의 미래1. 영화 산업의 미래2. 2004 한국영화산업 전망3. 비디오 산업의 미래4. 디지털 혁명으로 인한 영화산업과 비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요소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 활동의 모임을 의미한다. 시스템의 단순한 예로서 자동차는 여러 구성요소로서 이루어져 요소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교통수단을 제공하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리고 넓은 의미에서 인간의 의사결정능력의 지원에 필요한 지리정보의 관측과 수집에서부터 보존과 분석, 출력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조작을 위한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정보시스템이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만들기 위한 제반 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