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문화, 중국의 소비문화, 중국의 소비주류, 중국의 신소비문화] 중국의 소비주류와 중국의 소비문화, 중국의 기존소비문화, 중국의 신소비문화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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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의 소비주류

Ⅱ. 중국의 소비문화
1. 믿을 수 있어야 지갑을 연다 - 신뢰 신드롬(Credibility Syndrome)
2. 보이지 않는 것에 돈을 쓸 이유가 없다 - 현시성 신드롬(Conspicuous Syndrome)

Ⅲ. 중국의 기존소비문화
1. 꿔칭
2. 소비자 행동
3. 중국인의 상관습

Ⅳ. 중국의 신소비문화
1. 일반적 소비 행태
1) 자극이 구매 욕구를 창출시킨다
2) 가격 보다는 브랜드
3) 소비자의 입김이 거세다
2. 분야별 소비행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의 소비주류
현재 중국 소비의 주류는 약 18세에서 30대 중반까지의 청장년층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주목해야 할 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금의 신세대 층이 점차 소비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 신세대 층은 기성세대와는 매우 다른 성장배경 속에서 자라왔다. 70 년대 후반 이후에 출생한 이들은 문화대혁명과 같은 비극적인 역사를 겪지 않고, 개혁개방의 정책 속에 성장해왔기 때문에 소비성향이나 생활방식 등이 기존 세대와는 매우 다른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더해서 76년부터 시행된 정부의 산아제한 정책으로 인해 가정에서 귀하게만 자란 `소황제(小皇帝 샤오황띠)`는 기성세대의 근면 검소함과 대비되는 특성으로 볼 수 있다.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더욱이 대도시의 이들은 더욱 그러한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뿐만 아니라 매년 태어나는 유아들의 수는 우리나라 인구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2000 만 명 정도가 태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간다면 이들이 소비에서 더욱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생각된다. 중국에 진출해있는 세계적인 기업이나 다국적기업들이 이들을 자 기업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여기에서 한국은 어떻게 인식되어지고 있는 가도 중국진출기업에 있어서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중문화가 열기를 일으킨 한류현상에 대한 주제가 연일 방송에서 다루어 졌으며, 그 지속성과 파급효과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한편으로는 이를 비즈니스 성공의 기회로 삼아 한국의 국가 이미지, 한국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우리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면 13억의 시장을 공략하기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중국의 신세대 즉, 소황제들은 1980 년대 초부터 태어난 세대들로 서구문화를 선호하고, 유행을 쫓으며, 다양한 생활양식을 추구한다. 또한 스포츠와 게임오락,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고, 고품질 소비를 추구하며, 구매력은 매우 강하다. 지금 중국 신세대의 행동양식을 분석, 예측하여 장기적으로 고객충성도(Loyalty)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할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김용준·김화 / 중국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김용준(2000) / 사례와 통계로 본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박영사
김용준(2004) / 중국마케팅, 박영사
금희연(1997) / 중국소비자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대한상공회의소
진미영(2004) / 홈쇼핑의 중국진출 타당성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센고쿠 다모쓰(1995) / 중국인의 가치관, 을유문화사
KOTRA(2002) / 중국의 유통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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