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수익성, 제품수익성, 제품기능전략, 제품생명주기] 제품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요인, 제품기능전략의 우위 요인, 제품생명주기의 형태, 제품생명주기와 마케팅 전략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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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품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요인
1. 산업의 일반적인 특성
2. 전략집단의 특성
3. 전략집단 내 기업의 위상

Ⅲ. 제품기능전략의 우위 요인
1. 경영자
2. R&D 전략
3. 재무전략
4. 생산전략
5. 마케팅 전략

Ⅳ. 제품생명주기의 형태
1. 제1차 주기, 제2차 주기 형태
2. 재상승의 모형(scalloped 모형)
3. 패션형
4. 변덕형(Fad 형)

Ⅴ. 제품생명주기와 마케팅 전략
1. 도입기
1) 도입기의 특징
2) 도입기의 전략
2. 성장기
1) 성장기의 특징
2) 성장기의 전략
3. 성숙기
1) 성숙기의 특징
2) 성숙기의 전략
4. 쇠퇴기
1) 쇠퇴기의 특징
2) 쇠퇴기의 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품의 수명 주기는 흔히 도입(introduction), 성장(growth), 성숙(maturity), 쇠퇴(decline)등 4단계로 구분된다. 첫째, 도입기란 제품이 처음으로 시장에 도입되는 기간을 말하며, 이 단계에서는 판매의 성장이 완만하고 이익이 거의 존재하지 않거나 부를 나타낸다. 둘째, 성장기는 시장 수용이 급속히 이루어져 판매와 이익이 다 같이 현저히 증가되는 때이다.
셋째, 성숙기에서는 판매의 성장률이 감소하는데 , 그 이유는 대부분의 잠재 구매자들이 그 제품을 수용함으로 인해 성장 기회가 거의 소진되었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 이익이 절정에 도달하였다가 차츰 감소하는 것은 경쟁에 대비한 회사의 가격 인하와 마케팅 지출의 증대로 인해 마진도 그만큼 감소하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끝으로 쇠퇴기는 판매가 급격히 감소하고 이익이 영(0)에 가깝게 되다가 결국은 시장으로부터 완전히 철수되는 단계이다. 각 단계가 어디서 출발하여 어디서 끝나느냐 하는 것은 그 제품 혹은 산업에 따라 각기 다르겠지만, 대체로 그들 단계는 판매의 성장률이나 감소율이 뚜렷이 변동하는 지점을 토대로 구분해 놓은 것이다.

Ⅱ. 제품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요인
1. 산업의 일반적인 특성
5대 경쟁요소로 ① 새로운 경쟁기업, ② 기존 경쟁기업, ③ 공급자, ④ 수요자, ⑤ 대체품(및 보완재)의 강도를 결정하고 모든 기업들에게 동등하게 영향을 미치는 산업 전체의 구조적 주요 요인들이 있다.

2. 전략집단의 특성
①기업이 속한 전략집단을 보호하는 이동장벽의 높이
②기업이 속한 전략집단이 구매자와 공급자들에게 행사할 수 있는 교섭력
③기업이 속한 전략집단에 대항하는 대체품들의 위협
④기업이 속한 전략집단이 다른 전략집단들의 경쟁 유발조치에 휘말려 영향을 받을 가능성
참고문헌
- 박홍수·하영원(1997), 신제품마케팅, 학현사
- 이상범, 현대 생산․운영관리
- 장세진(2004),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집2, 박영사
- 한국마케팅연구원, 새마케팅 전략전술이 일등기업 만든다: 21C 마케팅지식경영자 마케팅지식사원이 기업 살려 번영으로 이끈다
- 한국마케팅연구원(2002), 마케팅 실천 성공 사례집(II)= Success story(Ⅰ)(II)(Ⅲ)
- 홍석계(1999), 기술혁신형 신제품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karlt.Ulrich·Steven D.Eppinger, 제품설계 및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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