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 아도르노의 미학과 미메시스적 합리성, 아도르노의 예술과 음악, 아도르노예술의 가상과 표현의 관계, 아도르노예술의 현실에 대한 관계, 아도르노예술의 자율성과 사회성, 아도르노예술의 지시적 성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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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도르노의 미학

Ⅱ.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Ⅲ. 아도르노의 예술과 음악

Ⅳ. 아도르노예술의 가상과 표현의 관계
1. 미적 가상
2. 표현의 계기

Ⅴ. 아도르노예술의 현실에 대한 관계
1. 죽은 것에의 미메시스
2. 합리적 구성

Ⅵ. 아도르노예술의 자율성과 사회성
1. 자율적 예술의 사회적 기능
2. 미적 단자

Ⅶ. 아도르노예술의 지시적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비진리이다. 이러한 대립 속에서 관리된 세계에서의 시민적 개체와 마찬가지로 예술도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있지 않다. 예술은 사회상황에 대립하여 진리를 인식시킬 수 있는 매체이다. 사회적 인식으로서의 예술은 여러 가지 형태로 합리화된 현실의 지배욕구를 통찰한다. 이러한 통찰과정에서 예술의 현실참여는 거부된다. 참여예술은 진리를 직접적으로 표출함으로써 그 자체가 잘못된 이데올로기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현실참여가 비진리인 사회의 지배구조를 강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술은 지배가 없는 비폭력적 상황을 대변한다. 하지만 예술은 지배로 이루어진 현실을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다. 현실에 대립하여 부정적 상황을 중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술은 올바른 삶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폭력적 현실에 대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이러한 추상적 현실참여로 예술은 사회와 거리감을 가진다. 이처럼 이중적이며 역설적인 예술은 사회와 대립적이라는 고통을 인식하는 매체이다.
전통적 예술이 신학적 토포스 속에서 위로를 제공한다면, 아도르노의 의미에서 모더니즘 예술은 이처럼 고통과 연관된다. 전통적 예술이 현실을 구제할 수 있는 진실을 예고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했던 반면에, 모더니즘 예술은 어둡고, 파괴적이며, 사회와 불협화음을 이룬다. 주관적 합리성에 기반을 두고있는 모더니즘에서는 전통적 예술의 전체적인 역사가 부정적으로 폐기되어진다. 이러한 모더니즘 예술과 함께 현실에 대한인지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된다.
아도르노는 모더니즘을 두가지의 가능성에서 접근한다.
참고문헌
103인의 현대사상, 민음사, 1996
김유동, 아도르노 사상, 문예출판사, 1993
문병호, 아도르노의 사회이론과 예술이론, 문학과 지성사, 1993
테오도르 아도르노, 홍승용 역, 부정변증법, 한길사, 1999
하르트무트 샤이블레, 김유동 역, 아도르노, 한길사, 1997
Th.W, 아도르노·M, 호르크하이머, 김유동 역, 계몽의 변증법 철학적 단상, 문학과 지성사, 2002
T.W, 아도르노, 홍승용 역, 미학 이론, 문학과 지성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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