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 아도르노의 미학과 미메시스적 합리성, 아도르노의 예술과 음악, 아도르노예술의 가상과 표현의 관계, 아도르노예술의 현실에 대한 관계, 아도르노예술의 자율성과 사회성, 아도르노예술의 지시적 성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아도르노, 문화산업, 예술진리, 미메시스] 아도르노의 이념, 아도르노의 청년시절, 아도르노의 문화산업, 아도르노의 예술 진리, 아도르노의 자율성과 사회성, 아도르노와 미메시스의 관계에 관한 분석
- [아도르노] 아도르노의 미메시스, 아도르노의 역사철학적 관점, 아도르노의 부정 어법, 아도르노의 예술 변증법, 아도르노예술의 실천적 작용, 아도르노의 문화와 문화산업, 아도르노와 쇤베르크, 아도르노의 비판이론 분석
- 철학 사회학 심리학 음악 아도르노의 예술이론 가상과 표현의 관계 미적가상 표현의 계기
- [아도르노] 아도르노의 시대관, 아도르노의 사상, 아도르노의 음악 사상, 아도르노의 자율성, 아도르노의 예술이론, 아도르노의 미학과 예술이론, 아도르노의 영화, 아도르노의 모더니즘과 미학, 아도르노의 사상적 검토 분석
- [아도르노, 철학, 예술, 미메시스, 릴케] 아도르노의 철학, 아도르노의 예술, 아도르노의 미메시스, 아도르노의 가상과 표현 관계, 아도르노의 음악적 재료, 아도르노와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관계 심층 분석
- 목차
-
Ⅰ. 아도르노의 미학
Ⅱ.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Ⅲ. 아도르노의 예술과 음악
Ⅳ. 아도르노예술의 가상과 표현의 관계
1. 미적 가상
2. 표현의 계기
Ⅴ. 아도르노예술의 현실에 대한 관계
1. 죽은 것에의 미메시스
2. 합리적 구성
Ⅵ. 아도르노예술의 자율성과 사회성
1. 자율적 예술의 사회적 기능
2. 미적 단자
Ⅶ. 아도르노예술의 지시적 성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비진리이다. 이러한 대립 속에서 관리된 세계에서의 시민적 개체와 마찬가지로 예술도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있지 않다. 예술은 사회상황에 대립하여 진리를 인식시킬 수 있는 매체이다. 사회적 인식으로서의 예술은 여러 가지 형태로 합리화된 현실의 지배욕구를 통찰한다. 이러한 통찰과정에서 예술의 현실참여는 거부된다. 참여예술은 진리를 직접적으로 표출함으로써 그 자체가 잘못된 이데올로기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현실참여가 비진리인 사회의 지배구조를 강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술은 지배가 없는 비폭력적 상황을 대변한다. 하지만 예술은 지배로 이루어진 현실을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다. 현실에 대립하여 부정적 상황을 중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술은 올바른 삶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폭력적 현실에 대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이러한 추상적 현실참여로 예술은 사회와 거리감을 가진다. 이처럼 이중적이며 역설적인 예술은 사회와 대립적이라는 고통을 인식하는 매체이다.
전통적 예술이 신학적 토포스 속에서 위로를 제공한다면, 아도르노의 의미에서 모더니즘 예술은 이처럼 고통과 연관된다. 전통적 예술이 현실을 구제할 수 있는 진실을 예고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했던 반면에, 모더니즘 예술은 어둡고, 파괴적이며, 사회와 불협화음을 이룬다. 주관적 합리성에 기반을 두고있는 모더니즘에서는 전통적 예술의 전체적인 역사가 부정적으로 폐기되어진다. 이러한 모더니즘 예술과 함께 현실에 대한인지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된다.
아도르노는 모더니즘을 두가지의 가능성에서 접근한다.
- 참고문헌
-
103인의 현대사상, 민음사, 1996
김유동, 아도르노 사상, 문예출판사, 1993
문병호, 아도르노의 사회이론과 예술이론, 문학과 지성사, 1993
테오도르 아도르노, 홍승용 역, 부정변증법, 한길사, 1999
하르트무트 샤이블레, 김유동 역, 아도르노, 한길사, 1997
Th.W, 아도르노·M, 호르크하이머, 김유동 역, 계몽의 변증법 철학적 단상, 문학과 지성사, 2002
T.W, 아도르노, 홍승용 역, 미학 이론, 문학과 지성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미학] 부정성의 미학과 현대예술 -아도르노의 현대예술론 에 관하여 를 읽고
- [아도르노]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아도르노예술의 주술적 기원, 아도르노예술의 현실과의 관계, 아도르노의 시민 음악사론, 아도르노의 기술에 대한 이중적 의미, 아도르노의 전통 거부, 아도르노의 대중문화산업 비판 고찰
- [미메시스, 아도르노,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서정시의 미메시스적 분석 사례] 미메시스의 개념과 효용, 아도르노와 미메시스의 관계,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서정시의 미메시스적 분석 사례 심층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론]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MelencoliaⅠ과 최후의 만찬에의 적용
- [독일예술] 해프닝
- [입체표현]입체표현의 특징,필요성, 입체표현의 교육적 가치,발달단계,발달과정, 입체표현의 재료,작품,조소, 입체표현의 영향 분석
- [음악장르]프로그레시브 락 음악의 감상 방법
- 포환던지기 레포트
- 미술관에 간 화학자
- [무대분장] 무대분장의 개념, 특징 및 방법
- [브랜드분석 브랜드사례] 프리미엄 청바지 켈빈클라인 성공전략 - 브랜드소개, 마케팅전략 4p stp swot, 성공요인 및 환경분석(PPT)
- [패션브랜드 SPA 사례분석] POLO 폴로 랄프로렌 - 기업전략, 성공요인 강점, 마케팅전략 4p stp swot 분석(HWP)
- 미술관 전시에 대한 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