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후, 염상섭의 ‘삼대’ 개작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해방 후, 염상섭의 ‘삼대’ 개작의 의미
- 본문내용
- 염상섭의 '삼대'는 연재 당시의 결말과 해방 후 단행본에서의 결말이 각기 다르다. 이는 해방 후 단행본을 내면서 염상섭이 결말을 개작한 것인데 개작으로 해서 얻고자 했던 효과는 무엇일까? 염상섭은『삼대』의 조선일보의 연재가 끝나자 곧 검열당국에 출판허가를 신청했지만, 거절당하고 해방 후에야 수정판 단행본을 출판했는데 이것은 삼대에 득보다 손실을 더 가져왔다. 김종균은 이 수정의 동기가 '일제시대 표현치 못했던 미비한 점을 보충하고 미진한 구사를 보다 세련되게 가다듬'는 데 있었으리라고 말했지만, 그 수정은 꼭 그렇게만 볼 수 없게 하는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다. 염상섭은 『삼대』의 연재 당시 종말을 항일지하투쟁의 계속을 암시한 채 미완결로 처리했지만, 고성능 폭탄에 대한 언급에 의하여 일제와 그 순응자들에게 무언의 일격을 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염상섭은 8.14 해방 후 『삼대』를 수정, 보완할 때 비판의 리얼리즘의 정신을 망각하고서 전통적인집의 연속성에 더 관심을 기울인 나머지, 그 결말을 삳제하고 조덕기집 이야기로 돌아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