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자, 지휘, 지휘법, 합창지도, 지휘과정] 지휘자의 합창 지도, 지휘자의 지휘법, 지휘자의 지휘과정, 지휘자를 위한 조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휘자의 합창 지도
1. 조직
2. 자세
1) 마음자세
2) 선자세
3. 호흡
1) 복식 호흡법
2) 비강호흡과 구강호흡의 비교
4. 발성
1) 성대의 사용관리
2) 좋은 소리란
3) 공명의 초점
4) 소리의 길
5) 두성발성의 훈련
5. 선곡 및 악곡해석
1) 선곡
2) 악곡해석
6. 여러 가지 방법

Ⅲ. 지휘자의 지휘법
1. 4박자 젓기
2. 3박자 젓기
3. 2박자 젓기
4. 1박자 젓기

Ⅳ. 지휘자의 지휘과정
1. Beating의 기술
2. 지휘자의 자세
3. 지휘봉의 사용
4. 연주시작의 준비
5. 기본적인 Beating
1) 가장 센 첫째 박자
2) 두 번째 센 박자
3) 비팅 하나하나
6. 악센트의 표시법
1) 음을 늘이는 악센트
2) 음을 세게하는 악센트
3) 스타카토의 지휘

Ⅴ. 지휘자를 위한 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휘는 19세기에 와서야 독립적인 전문 음악행위가 되었다. (이전에는 단원을 대표한 질제적 리더였던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 연주자, 또는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악장이 지휘를 겸했음). 15세기 바티칸의 시스틴 성가대는 연습할 때 대표자 (오르간 또는 하프시코드 연주자)가 둘둘말은 종이나 기다란 막대를 소리 내어 두드림으로써 연주자들이 박자를 소리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관습은 계속하다가 박자를 짚는 소리가 음악감상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함에 따라 사라지게 되었다. 바흐와 헨델 시절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중엽까지)에 와서 리더는 주문에 따라 작곡을 하는 일 뿐 아니라 지휘의 역할도 같이 맡았고, 이때 지휘는 대게 특별히 마련된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 연주석에서 했다.
한편 파리 오페라단에서 지휘는 악장이 맡아, 대개수석 바이올린 연주자석에서 연주와 지휘에 따르는 여러 가지 복잡한 일들을 수행했다. 그렇지만 당시까지ꡐ지휘자ꡑ는 주로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그쳐, 가장 중요한 일은 다른 연주 단원들과 함께 연주하는 것이었고 단원들을 이끄는 일은 부차적인 것이었다.
19세기에는 지휘자 겸 작곡가라는 새로운 음악가 유형이 나타났다. 카를 마리아 폰 베버나 엑토르 베를리오즈, 펠릭스 멘델스죤, 리하르트 바그너 등의 지휘자 겸 작곡가들은 연주를 엄격히 통제했을 뿐 아니라 작품에 독특한 해석의 관점을 세움으로써 개성과 감수성을 중시했던 19세기 음악의 전형적 특징을 만드는데 기여했다.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지휘자는 커다란 영향력으로 인해 당시 인기없던 작곡가와 그 작품을 성공적으로 부각시키는데 기여하
참고문헌
음악동아, 음악동아, 동아일보사, 1987
신동헌, 재미있는 클래식 길라잡이, 서울미디어, 1994
최훈차, 합창지휘법, 호산나음악사
홍정표, 합창지휘, 호산나음악사, 2000
H․M․Miller, Introduction to Music 음악감상을 위하여, 태림,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과정어릴 때부터의 성장과정을 연대기적으로 서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소년기나 중. 고등학교, 대학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개성 있게 표현하도록 한다. 이때 되도록이면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장점들을 내보일 수 있는 내용들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수험생 대부분이 학생이므로 학창 생활 중 학과목과 관련된 이상과 그 실현을 위한 자신의 노력을 열거하고, 자신을 위시한 가족관계, 영향을 끼친 선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 버려지는 자기소개서와 눈에 띄는 자기소개서최근의 신입사원 모집 요강을 보면 자기소개서를 첨부토록 요구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종전의 간단한 면접만으로 치러졌던 대인평가방식을 좀 더 세분화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는 서류전형을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기업에 있어서는 합격여부의 결정과정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필기시험을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기

  • [서양음악사] 20세기 후기낭만주의 음악
  • 지도적이며 보수적이었던 독일의 작곡가 피츠너는 노래와 실내악도 썼고 B단조 바이올린 협주곡도 주목을 끌기는 하지만 주로 기억되는 작품은 그의 오페라 palestrina이다. Grout and Palisca(1988), 『A History of Western Music third edition』, 편집국(역)(서울:(심설당, 1997), p.924Ⅳ. 참고문헌․참고사이트- 이동활, 『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 편집국(서울:(두리미디어, 2004)- 사진자료 http://people.search.naver.com/search.naverRichard Wagner- Grout and Palisca(1988), 『A History of We

  • [교양] Reading 감상문
  • 과정에 서 스스로 지도적 역할을 맡아 보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었다. 그러한 기대는 어긋나지 않았다. 야심적인 국왕들은 그들의 왕국에서 독점(獨占)을 비롯한 여러 가지 특혜를 부여하는 방법을 통해 국내 상공업의 발전을 다투어 장려하였다. 일반적으로 중상주의(重商主義)라고 알려진 이러한 종합적인 경제 정책은 수출을 장려하고 수입을 억제하여 국제 무역에 유리한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당시의 부(富)와 번영의 궁극적 기반이라고 생각

  • [성심리학]동성애의 모든것-역사와 인물을 중점적으로
  •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스스로 동성애자임을 인정하고 긍정하는 것도 컴잉아웃이라고 표현할수 있고, 동성애 사회나 동성애자에게 자신의 성향을 드러내는 것도 컴잉아웃이고, 일반 사회,즉 가족이나 동료, 직장, 학교등에서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드 러내는 것도 컴잉아웃이다.* 동성애공포증-호모포비아호모포비아(homophobia)는 동성애 공포증을 뜻한다. 동성애 공포증이란 동성애나 동성애자에 대한 비이성적인 막연한 두려움, 억압, 그리고 혐오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