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지적장애아]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특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분류,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중요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지도, 미술치료, 음악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언어 발달
3. 학습적 특성

Ⅲ.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분류
1. 1급
2. 2급
3. 3급

Ⅳ.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중요성

Ⅴ.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지도

Ⅵ.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미술치료

Ⅶ.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음악치료
1.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정서적 문제를 개선시키기 위한 음악 치료
2. 음악치료를 통하여, 의사 소통 기술의 향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신지체는 제한된 지적 능력과 주변 환경의 사회적 요구를 극복하는데 어려움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정신지체아의 대부분은 정신 연령이 생활 연령보다 상당히 낮아 IQ가 평균보다 낮으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갖는다. 그리고 정신지체아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획득하려는 욕구가 결여되어 있어, 그 경험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적다. 특히 자발적으로 사물을 처리한 다든 가 집단에 참가하려는 의욕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의존적이기 쉽다. 따라서 적합한 자극이 없는 경우는 일에 무관심하게 되며, 방관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우와 혼자서 멍청이 있는 때가 많다.
또한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하여 일정한 요구 수준을 설정하여 노력한 다든 가 자기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의욕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려 일을 맡기면 성실하고 근면하게 일을 수행하지 않는다. 또한 가정에서는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아 질책이나 비난을 받게 되며, 이로 인해 정서가 불안전하게 되어 경솔한 행동 및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자기 통제나 자율성이 약하여 사회성 발달이 늦은 정신지체아는 규칙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정신이 희박하고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 사회적 적응성이 결핍되어 있다. 그런가하면 의사소통 능력과 집단생활의 참가능력이 뒤떨어져 욕구 불만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행동으로 바꾸지 못하고, 의존심이 지나치게 많아 소극적이다.

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특성
지적 능력의 결함이 주된 특성이며, 그에 따라 운동, 언어, 학습, 사회생활능력 등 장애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1. 신체 및 운동발달
뇌의 발육 장애로 인해 감각 기관이 이상을 흔히 볼 수 있다. 운동기능을 큰 근육 운동기동과 작은 근육 운동기능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신체의 대근육을 사용한 운동은 정신지체아와 비장애아의 발달 단계가 같으나 발달 정도는 정신 지체아가 2-4년 정도 지체를 보인다. 그리고 소 근육 운동은 손끝 방향으로 발달하는데 대근육 운동의 발달보다 소근육 운동의 발달 속도가 더욱 느리다.
참고문헌
▷ 김정권 외3인(1998), 정신지체아 교육과 지도의 실제, 양서원
▷ 박승희(1997), 정신지체 정의, 분류, 지원의 체계, 미국정신지체학회의 용어와 분류 특별위원회 지음, 교육과학사
▷ 성인영(1999), 음악활동이 정신지체아의 부적응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 여광응(1990),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이론 탐색, 서울: 교육과학사
▷ 유정희(1995), 정신지체 특수학교의 직업교육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 이상순(1999), 팀 중심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정신지체 고등부 학생의 생활 부적응 행동 수정, 특수교육 현장연구논문
▷ 천노엘(1997), 정신지체연구 제 4권, 광주 엠마우스 복지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장애아들도 자연스럽게 미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며 미술적 체험의 기회도 증가되고 있다. 일반교육과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의 차이점을 찾아본다면 특수교육은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수행능력에서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들에게 계획된 절차와 방법에 의해서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이끌어내어 사회적 통합을 이루는 데 초점이 맞추어 지는데, 미술은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함께 학습하기에 좋은 영역이기 때문

  • [사회복지] 지적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음악회 ◦2008. 12. 1 장애인 비누 만들기 사업◦2009. 3. 19 TV프로그램 ‘사랑의 리퀘스트’ 재가 장애인 사연 방영 및 모금(모금액: 3,800,000원)◦2009. 9. 18 재가 장애인 검정고시반 개강◦2009. 11. 30 재가 장애인 일거리 나눔터 개설 13)직원 및 조직체계(1)직원현황직종관장국장과장(팀장)사회복지사물리치료사언어치료사직업재활사운전기사조리사계인원1151321111262. 신청 프로그램 현황1) 프로그램명지적장애아동을 둔 부모에게 바

  • [장애복지]정신지체에 대해서-재활상담 및 관리
  • 정신지체를 보는 관점의 변화2. 정신지체의 원인과 예방(1) 발생원인(2) 예 방3. 임상양상 (정신지체아의 특성)(1) 학습적 양상(2) 언어적 양상(3) 사회성 발달 양상(4) 행동 양상4. 진단평가(1) 진단평가의 정의(2) 목 적(3) 내 용(4) 검사도구(5) 절 차(6) 주의사항(7) 공정한 채점5. 치 료(1) 원예치료활동(2) 음악치료활동(3) 미술치료활동6. 재활상담 및 관리7. 참고문헌정 신 지 체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우

  • [교육심리] 정서장애아동의 가정교육
  • 정서장애아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1) 정서장애아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 ① 지능과 학업성취-일반적으로 학습 부진아: 정서장애아동의 지능에 관한 연구를 보면, 약하거나 중간 정도의 정서장애아의 평균지능 은 정상아동보다 약간 낮은 것(IQ90)으로 나타났다. 정상아동에 비해 학습부진아나 교육 가능급 정신지체아의 범주에 떨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나 장애아 중에서도 지능이 아주 우수한 아동이 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이들의 지능이 정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정신지체아동의 교육1.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특성2. 학습지도상의 유의점3.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Ⅴ. 시각장애아동의 교육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1) 정의2) 분류2. 시각장애인의 출현율1)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2) 연령별 출현율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예방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4. 시각장애아동의 발달 및 특성1) 시각 : 학습된 과정2) 시각장애아동의 인지 발달과 특성5. 시각장애아동 교육1) 교과지도2) 잔존시력의 활용3) 점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