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 사상체질, 체질, 이제마] 사상의학의 정의, 사상의학의 원리, 사상의학의 인체구조, 사상의학의 체질, 사상의학의 체질에 따른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사상의학과 일반변증 분석(이제마의 사상의학, 이제마의 사상체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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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상의학 활용 및 응용
- 목차
-
Ⅰ. 개요
Ⅱ. 사상의학의 정의
Ⅲ. 사상의학의 원리
Ⅳ. 사상의학의 인체구조
Ⅴ. 사상의학의 체질
1. 태양인
2. 태음인
3. 소양인
4. 소음인
Ⅵ. 사상의학의 체질에 따른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1. 체질에 맞는 술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2. 체질에 맞지 않는 술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3. 체질에 맞는 안주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4. 체질에 맞지 않는 안주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Ⅶ. 사상의학과 일반변증
1. 비교
2. 통일의 가능성과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태양, 소양, 태음, 소음의 사상은 중국의 고전인 주역과 의학고전인 내경에서 자주 사용된 용어이지만 사상의학에서는 다른 의미로 쓰였다. 사상의학에서 사상은 일, 마음, 몸, 물(事 ,心, 身, 物)의 네 가지를 말한다. 마음과 몸의 유기적인 관련성을 파악하면, 몸의 건강은 인격 도야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의학의 목표를 단순히 질병 치료에만 국한해서는 안 된다. 사상의학은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는 의학이 아니라 궁극적인 인격도양을 전개하는 과정 중에 나온 하나의 방법론이다. 사상의학은 `내경`으로 대표되는 증치의학과는 원류나 내용에서 상당히 차이가 있다. 한마디로 사상의학은 유학의 기본정신인 `수기치인`의 한 방법론이다. 수기치인은 공자의 기본 정신으로 그것의 방법론이 `중용`과 `대학`에 자세히 나와 있다. 사실 성리학도 수기치인의 방법론을 제시한 학문이고, 양명학도 수기치인의 한 방법론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수기는 않고 치인만 하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그래서 수기하는 방법으로 `지인정기`가 나왔다. 이제마는 그의 저서 `격치고`의 독행편`에서 지인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사람에게는 누구나 인의예지의 착한 사성과 비박탐나(무례하고 천박하고 탐욕스럽고 나태함)의 나쁜 사욕이 있다. 성인군자라도 예외일 수 없다. 다만 성인은 `성`과`욕`중에서 `성`이 더 많을 뿐이다. 성인이라고 해서 전혀 다른 `성`과 `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결국 어느 것을 더 많이 개발하는가에 따라서 성인이 될 수도 있고 범인도 될 수 있다. 사람의 마음에는 성과 욕의 양면 세계가 있으므로 지인을 하려면, 즉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려면, 그 사람의 심욕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심욕을 파악하는 데 기준을 정했는데, 이것이 바로 체질적 심욕파악론이다.
- 참고문헌
-
▷ 배철환, 체질과 사상의학으로 풀어보는 몸, 산해
▷ 백승헌, 주역으로 보는 이제마의 사상 체질, 중앙생활사
▷ 송일병(1993), 알기 쉬운 사상의학, 하나미디어
▷ 설영상(1994), 사상체질 바르게 압시다, 태웅출판사
▷ 윤길영, 사상체질의학론
▷ 이을호·홍순영(1973), 사상의학원론
▷ 연변조선민족의학 연구소편(1991), 조선민족 사상의학 음양론, 여강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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