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 사상체질, 체질, 이제마] 사상의학의 정의, 사상의학의 원리, 사상의학의 인체구조, 사상의학의 체질, 사상의학의 체질에 따른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사상의학과 일반변증 분석(이제마의 사상의학, 이제마의 사상체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상의학의 정의

Ⅲ. 사상의학의 원리

Ⅳ. 사상의학의 인체구조

Ⅴ. 사상의학의 체질
1. 태양인
2. 태음인
3. 소양인
4. 소음인

Ⅵ. 사상의학의 체질에 따른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1. 체질에 맞는 술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2. 체질에 맞지 않는 술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3. 체질에 맞는 안주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4. 체질에 맞지 않는 안주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Ⅶ. 사상의학과 일반변증
1. 비교
2. 통일의 가능성과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태양, 소양, 태음, 소음의 사상은 중국의 고전인 주역과 의학고전인 내경에서 자주 사용된 용어이지만 사상의학에서는 다른 의미로 쓰였다. 사상의학에서 사상은 일, 마음, 몸, 물(事 ,心, 身, 物)의 네 가지를 말한다. 마음과 몸의 유기적인 관련성을 파악하면, 몸의 건강은 인격 도야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의학의 목표를 단순히 질병 치료에만 국한해서는 안 된다. 사상의학은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는 의학이 아니라 궁극적인 인격도양을 전개하는 과정 중에 나온 하나의 방법론이다. 사상의학은 `내경`으로 대표되는 증치의학과는 원류나 내용에서 상당히 차이가 있다. 한마디로 사상의학은 유학의 기본정신인 `수기치인`의 한 방법론이다. 수기치인은 공자의 기본 정신으로 그것의 방법론이 `중용`과 `대학`에 자세히 나와 있다. 사실 성리학도 수기치인의 방법론을 제시한 학문이고, 양명학도 수기치인의 한 방법론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수기는 않고 치인만 하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그래서 수기하는 방법으로 `지인정기`가 나왔다. 이제마는 그의 저서 `격치고`의 독행편`에서 지인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사람에게는 누구나 인의예지의 착한 사성과 비박탐나(무례하고 천박하고 탐욕스럽고 나태함)의 나쁜 사욕이 있다. 성인군자라도 예외일 수 없다. 다만 성인은 `성`과`욕`중에서 `성`이 더 많을 뿐이다. 성인이라고 해서 전혀 다른 `성`과 `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결국 어느 것을 더 많이 개발하는가에 따라서 성인이 될 수도 있고 범인도 될 수 있다. 사람의 마음에는 성과 욕의 양면 세계가 있으므로 지인을 하려면, 즉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려면, 그 사람의 심욕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심욕을 파악하는 데 기준을 정했는데, 이것이 바로 체질적 심욕파악론이다.
참고문헌
▷ 배철환, 체질과 사상의학으로 풀어보는 몸, 산해
▷ 백승헌, 주역으로 보는 이제마의 사상 체질, 중앙생활사
▷ 송일병(1993), 알기 쉬운 사상의학, 하나미디어
▷ 설영상(1994), 사상체질 바르게 압시다, 태웅출판사
▷ 윤길영, 사상체질의학론
▷ 이을호·홍순영(1973), 사상의학원론
▷ 연변조선민족의학 연구소편(1991), 조선민족 사상의학 음양론, 여강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상의학에 대해서
  • 사상의학”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듯이, 다른 서양의학들과는 달리 한의학은 우리 “몸”을 먼저 생각하고 만들어진 의학이자, 의술이기 이전에 사람을 위한 “인술”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제마 선생님이 주창하신 “사상의학”은 그야말로 그 사람 각각을 생각하여 만든 “생명”을 위한 의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상의학의 네 가지 체질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단지 사람의 “몸”을 떠나 다른 의미를

  • 음식 양생 레포트
  • 음식에 대한 절제가 적절하지 못하다면 질병이 쉽게 일어나게 되어서 건강을 해치므로 장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사람에 따른 음식 조절한의학에서 영양학은 음식을 개인의 특징에 맞게 선택 할 것을 강조해 음식의 선택에 있어 개인의 체질 및 생활습관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조절이 필요한 예를 들면 체질이 寒하다면 熱이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고 熱하다면 寒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노인이 먹었을 때 좋은 음식이 있고 소

  • [인터넷강의]실용한의학
  • 의학의 영역은 고전을 답습하면서도 과학화라는 대명제 앞에서 늘 정체성 때문에 혼란을 겪고 있는게 현실이다.인식론적 관점에서 볼 때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은 인식 방법이 확연하게 다르다. 동양의학은 주로 감응 종합적인데 반하여 서양의학은 주로 인식 인과분석적이다. 이같은 인식 방법의 차이와 질병관의 차이 때문에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은 서로 완전히 다른 의학 체계를 형성하여 왔던 것이다. 동양의학이 기사상이나 음양론적 사상의 관점

  • [생활속 한방에 대한 이해] 생활속 한방에 대한 이해
  • 체질이라 하며, 이러한 체질의 특이성에 의해 각각 성격이나 음식의 기호, 체격, 자주 걸리는 질환까지도차이가 남. ② 개개인의 체질적 특성을 고려하여 예장의학적 측면의 섭생법과 치료방법 등을 연구하는 학문을 체질의학 또는 사상의학이라 하며, 이는 이제마선생에의하여 정립됨. 사상의학에서는 인간의 성정(性情) 즉, 타고난 바에 의해 각각 오장육부에 허실이 생김으로써 체질병로 독특한 질환이 발생한다고보고 있음. ③ 실제치료에 있어서

  • 우리나라의 독창적 이론 사상의학
  • 체질이 다른데서 유래되는 것으로 파악한 것이다. 약 뿐만 아니라 음식물에 있어서도 일상생활에서 여러분들이 경험한 예들이 있을 것이다. 서양의학에서 많이 거론되는 알레르기 현상도 이러한 체질적 소인과 관계가 있음은 다시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상의 세가지 특징 이외에도 인체구조에 대한 파악방법, 체질에 따른 생리와 병리의 차이,약물선택에 대한 구분 등 이제까지 의 의학방법론에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었던 독특한 면을 사상의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