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미디어교육)장애인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 대상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상별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해 제출하시오0k.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4E장애인 대상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인 대상 미디어 교육
1) 장애인 미디어교육이란
1) 장애인의 조건을 고려해야 하는 장비 및 편집 프로그램의 문제
2) 장애인 영상의 미학적 실험
3) 기술교육으로 잘못 초점이 맞추어지는 장애인 미디어교육
4) 장애인 미디어교육의 접근방법
5) 교육과정 안에서 어떻게 관점을 변화시키는 내용을 담을 수 있을 것인가?

2.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장애인 사례중심의 예
1) 싸이 월드 미니홈피 일촌맺기를 통한 정신장애인의 친구 만들기
2) 장애인 방송을 통한 장애인의 문화향유에 대한 갈증 해소
3) 장애인에 대한 정보 통신의 자유로운 이용권 부여

Ⅲ. 결론- 장애인 미디어 교육의 방향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에게 학습발전을 위한 커다란 잠재력을 제공할 수 있다.
미디어는 수용을 넘어서 참여적 생산자를 만들어 내고 있다.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린 것이다. 전문적인 미디어 생산자의 생산품을 분석하고 비판하며 창조적인 대안물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수동적으로 미디어를 수용하는 태도에서 능동적 생산자로 패러다임이 변화 것이다. 누구나 미디어를 다루고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인터넷 학습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장애인과 특수교육 대상자, 그리고 농어촌 지역의 학습자들은 소외 될 수 있다. 시간과 장소를 떠나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만들어지고 있지만 인터넷사용의 기회가 적음으로 인해 자칫 교육에서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성인 대상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대상별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해 제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고상준, 민주시민교육방법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2003
2. 나일주.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1999
3. 박웅진(2001), 『장애인대상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장애인권익문제연구소, 장애인 대상 방송 모니터링 보고서
4. 이영주(2003), 『청각장애인 커뮤니케이션 권리찾기』, 한국농아인협회 장애인방송접근권확대 세미나 자료집
5. 한국전산원(2001), 장애인을 위한 정보접근을 위한 정보통신접근성 지침 연구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인터넷의 보급으로 엄청난 정보의 홍수를 이루는 이른바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변했다. 교육분야에도 패러다임이 변하여 기존의 칠판 중심의 수업 방식에서 각종 첨단매체 기술을 이용한 융통성 있는 학습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흐름에 따라 대학교육은 지난 50여 년 보다 앞으로 10년 동안 훨씬 더 큰 변화를 겪을 것이다. 교육방법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할 것이고, 교육 과정의 처리속도 또한 빨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생의

  • [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 < 미래교육 >- 평생교육 중심으로 -< 목차 >1. 미래교육의 전망1) 미래교육의 전망2) 참고자료 - 메가트렌드2. 평생교육1) 정의2) 전제 3) 영역4) 목적5) 한국의 평생교육-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6) 해외의 평생교육1. 미래교육의 전망1) 미래교육의 전망① 교육내용의 변화 - 세계시민교육, 급속히 발전하는 과학기술의 이해세계는 눈깜짝할 사이에 변화를 거듭하고 있고 지구반대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은 꾸준히 인터넷과 다양한 매체를 통

  • [방통대] 초등학생대상 인터넷미디어교육을 대상별로 실시한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 초등학생대상 인터넷미디어교육을 대상별로 실시한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초등학생 대상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상별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해 제출하시오0k.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4A초등학생 대상 Ⅰ. 서 론영상과 미디어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영상과 미디어의 구분이 모호해지거나 구분 자체가 별 의미를 가지

  • [방통대] (미디어교육)중학생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 (미디어교육)중학생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중학생 대상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상별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해 제출하시오0k.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4B중학생 대상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과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한국 원격교육 사례고속인터넷 서비스와 고성능 PC가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각종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은 CD-ROM과는 달리 실시간 자료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양방향 지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학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