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미디어교육)고등학생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등학생 대상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상별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해 제출하시오0k.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교육4C 고등학생 대상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등학생 미디어 교육
2. 고등학교 미디어 교육에서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
1) 다른 기본 컨셉
2)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보통 교과

3. 고등학교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
1) 미디어 교육에 대한 외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다.
2) 미디어 교육의 개념, 목적을 합의가 필요하다.
3) 체계화된 미디어 교육과정 연구의 필요성이다.

4. 고등학교 미디어 교육의 평가와 전망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에게 학습발전을 위한 커다란 잠재력을 제공할 수 있다.
미디어는 수용을 넘어서 참여적 생산자를 만들어 내고 있다.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린 것이다. 전문적인 미디어 생산자의 생산품을 분석하고 비판하며 창조적인 대안물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수동적으로 미디어를 수용하는 태도에서 능동적 생산자로 패러다임이 변화 것이다. 누구나 미디어를 다루고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한다면 미디어 교육은 시대적인 요청일 수밖에 없다. 또한 교재도 40종 이상 발간돼서 미디어 교육의 다양성이 나타난다. 이들 중에는 검인정 교과서로서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언론재단처럼 지속적인 교재 발간을 하는 기관들도 있다. 아울러 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운동이나 전국 매체연구부처럼 학교 현장 교사들이 나서서 미디어 교재를 만들고 교사 연수를 시키고 있는 것도 매우 고무적이기도 하다. 이 장에서는 고등학생 대상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상별로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고상준, 민주시민교육방법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 2003
2. 김종민. 「영어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웹기반 코스웨어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집』. 연세대학교, 2002.
3. 나일주.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1999
4. 박경자. 『영어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2
5. 이규철, 성문고, 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 운동, 2005.
6. 스펜스 케이건 지음, 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 옮김, 협동학습, 디모데, 1999.
7. 조정하, “청소년도 늦다. 어린이부터 하루빨리-미디어 교육 체험기”, 『신문과 방송』(서울: 한국언론연구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교육법’이 통과되면서 강의실 중심의 현장교육과 동등하게 인정되어 사설, 대학부설, 사내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학점과 학위 취득이 가능해 졌다. 이 법에 따를 경우 가상대학 설립도 가능해져서 건물과 캠퍼스가 없는 학교를 세울 수가 있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여기에서는 크게 학교교육, 기업교육, PC통신, portal service의 네트웍을 기반으로한 원격교육과 방송통신대학의 원격교육 마지막으로 전화를 이용한 원격교육에 대해 그 활용사례를 살펴

  • [학사][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미디어 기술 및 관련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하여 형성된 가상의 공간(Cyber-Space)을 통하여 교수자가 제공한 교육서비스를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함으로써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는 경우 전문대학 또는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학위를 인정하여 주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평생교육시설의 한 형태를 말한다. 국내에 현재 총 16개 대학인 운영 중이다.사이버대학의 문제점으로 법적인 문제, 질적저하, 교사․교직원 확보의 문제,

  • 한국의 원격교육
  • 중심으로 살펴 볼 때 성인 인구가 많아질수록 그 이전보다 교육받은 사람의 수가 많아지며 이로 인해 원격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을 볼 수 있다. 이전까지는 학습의 주요 대상이 학생이었기에 학교교육만으로 모든 교육이 완성된다고 보았지만, 이제는 성인인구의 증가로 인해 학교교육을 마친 성인학습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기회가 요구되는 것이다. 급속한 사회변화에 따른 재취업교육, 여가활동을 위한 다양한 취미 및 문화교육,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인터넷의 보급으로 엄청난 정보의 홍수를 이루는 이른바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변했다. 교육분야에도 패러다임이 변하여 기존의 칠판 중심의 수업 방식에서 각종 첨단매체 기술을 이용한 융통성 있는 학습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흐름에 따라 대학교육은 지난 50여 년 보다 앞으로 10년 동안 훨씬 더 큰 변화를 겪을 것이다. 교육방법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할 것이고, 교육 과정의 처리속도 또한 빨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생의

  • 코로나19 코로나시대 교육계의 실태와 문제해결방안0K
  • 학생들은 교사의 강의를 시청만 하는 것이 아니라, 화상시스템을 활용하여 토론을 하고, 학습보고서 작성 후 피드백을 받는 등 쌍방향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공교육에 활용된 에듀테크 기업사례 : 딥러닝을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학습 콘텐츠 제공하는 ‘위즈스쿨’,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교육 플랫폼 제공하는 ‘클라썸’ 등(교육부 공식 블로그: “그거 앎? 교육과 기술의 융합, 에듀테크“ 중이다.4) ICT기술을 활용한 교육 관련 투자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