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가족, 장애아동, 가족, 가족지원] 장애아동가족의 개념과 특성, 장애아동가족과 전문가와의 관계, 장애아동을 둔 가족의 현황, 장애아동의 가족지원과 가족체계이론, 장애아동과 가족 관계 형성을 위한 지원 및 실행 지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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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애의 개념

Ⅲ. 장애아동가족의 개념

Ⅳ. 장애아동가족의 특성

Ⅴ. 장애아동을 둔 가족과 전문가와의 관계
1. 전문가 중심(Power-over relationship)
2. 상호 협력(Power-with relationship)
3. 동반자적인 관계(Power-through relationship)

Ⅵ. 장애아동을 둔 가족의 현황

Ⅶ. 장애아동의 가족지원과 가족체계이론

Ⅷ. 장애아동과 가족 관계 형성을 위한 지원 및 실행 지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장애아동을 아동 개인으로서의 존재로만이 아니라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으로 보편화되면서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접근 방법도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특히 이러한 생태학적인 견해의 등장으로 인하여 교육 방법론에 있어서의 많은 변화를 거치게 되었는데, 특히 장애아 부모 교육은 가장 많은 변화를 맞게 된 영역 중의 하나이다. 전문가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주어지던 과거의 부모 교육(parent education)은 그 형태나 내용면에서 양방적인 관계 형성과 협력을 통한 부모 참여(parent involvement)로 그 용어부터가 변화되었으며, 현재는 부모 이외의 형제자매 등의 가족들을 포함하는 가족 참여(family involvement)로 확장되기에 이르렀다.

Ⅱ. 장애의 개념

장애인의 개념은 복합적이며 연령과 정도, 종류, 판별방법, 그리고 판단기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ILO의 제99호 권고 ꡐ신체장애자의 직업갱생에 관한 권고ꡑ와 UN의 결의에 따른 ‘장애자 권리선언’에 나타난 정의에 따르면 대부분 장애인을 손상과 기능장애 면에서 정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현행 복지 법에서도 장애인을 ‘지체장애, 시각장애, 언어장애 또는 정신지체 등의 신체적·정신적 결함으로 인해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계약을 받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사업의 서비스 대상으로서 장애인은 단순히 손상과 기능장애를 가진 사람(disability)으로서가 아니라 사회적 불리를 경험하는 사람(Handicaps)으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장애는 장애인과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관계에서 파생되는 것으로 일반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사회의 여러 가지 제도에 있어 장애인의 이용을 방해하는 문화적, 물리적 장벽이나 혹은 사회적 장벽에 장애인 자신이 부딪칠 때 생기는 것으로, 또 다른 사람들과 평등하게 사회생활에 참여하는 기회의 상실이나 제약이며, 따라서 장애인은 심신의 장애로 인해 이러한 사회적 불리를 경험하는 사람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철권 외(2000) : 정신분열병 환자의 주보호자와 형제자매에서의 부담에 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Vol.39, No.1
김근면(1998) : 정신질환자 가족의 부담감과 영향요인에 대한 구조모형 구축,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경선(2000) : 문제해결전략을 사용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족능력부여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양숙미(2000) : 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를 위한 역량강화 집단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양인영(1998) :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태도연구, 대구대 석사학위 논문
이용자(2000) : 집단상담이 학습된 무기력 감소와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 증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청자(1989) : 장애아 가정의 긴장과 적응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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