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전개, 쇠퇴와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및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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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 배경
1. 19C중반 ꡐ사진ꡑ의 발명
2. '빛'
3. 일본 '우끼에요' 판화의 영향
4. 튜브 물감의 발명
5. 프리즘을 이용한 빛 이론의 과학적 증명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Ⅲ.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
1. 마네(Manet)
2. 모네(Monet)
3. 드가(Degas)
4. 시슬러(Sisler)
5. 르느와르(Renoir)
6. 휘슬러(Whistler)
7. 로트렉(Lautrec)
8. 로뎅(Rodin)

Ⅳ.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전개

Ⅴ.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쇠퇴

Ⅵ.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Ⅶ.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 배경

1. 19C중반 ꡐ사진ꡑ의 발명

현실을 똑같이 그리는 미술의 새로운 길을 모색케 했다. 거의 대부분의 미술, 예술사조는 시대상황과 관련이 있는데, 인상주의 역시 예외가 아니다. 그 때까지 그림은 실내에서 인물이나 정물을 놓고 세밀하게 오랫동안 그리거나, 그렇지 않다면 천국, 천사 등의 상상의 세계에 존재하는 소재만을 그리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카메라가 발명되면서 야외작업에 대한 것, 그리고 ꡐ빛ꡑ의 영향을 받아서 짧은 시간에 그려내는 풍경화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것이다.

2. '빛'

세상 만물의 형태와 그에 따른 느낌을 달라지게 했다.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다보면 자연스럽게 해가 뜨고 넘어가고 하는 ꡐ빛ꡑ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시간이 조금만 지나도 해의 위치가 달라져 그 풍경을 바라보던 시간에도 변화가 나타나므로, 그 ꡐ빛ꡑ을 오히려 솔직하게 그림에 반영해보고자 하여, 순간의 화자가 포착한 인상을 그리기 시작한 것이다.

3. 일본 '우끼에요' 판화의 영향

단순한 구도와 색채, 명암이 없이 유려한 선과 강렬한 색채만으로 그려진다. 당시 파리에는 `차이나의 문`이라는 동양 상품 수입 판매장이 있었다. 일본에서의 수입품은 대부분 리본도(칼)와 도자기였다. 두 상품 모두 깨지거나 다치지 않게 주위에 신문지로 잘 채워 넣어야 했다. 이때 일본의 우끼에요, 대부분 목판화였다. 포장지들은 곧 버리게 되었으므로 가난한 화가들이 쉽게 우끼에요 판화를 구할 수 있었다. 물론 족자에 표구된 좋은 그림들도 들어왔다. 인상파 화가들은 이들로부터 대담한 원색과 대담한 구도 평면적인 표현 등을 배웠다. 그리고 이렇게 받아들여진 동양적 기법은 기존에 있었던 서양의 상투적인 수법을 깨트릴 수
참고문헌
권영준(2003), 명화로 읽는 서양 미술사, 북하우스
모리스 세륄라즈, 최민 역(2000), 인상주의-태동에서 절정까지, 그리고 그 주변 이야기, 열화당
박갑영, 서양미술사 The history of art, 두리미디어
버나드 덴버(1999), 가까이에서 본 인상주의 미술가, 시공사
위긴스 콜린, 박주혜 역, 후기 인상주의, 디자인하우스
Rubin,James H, 인상주의, 한길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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