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소비생활, 구매행동, 소비트랜드, 소비경향, 소비문화] 소비자의 개념, 소비자의 특성, 소비자의 소비생활 중요성, 소비자의 소비생활 목적, 소비자와 구매행동, 소비자의 트랜드(소비경향)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소비자의 개념
Ⅲ. 소비자의 특성
Ⅳ. 소비자의 소비생활 중요성
1. 소비자복지 결정
2. 기업의 경쟁력 결정
3. 국민경제의 성패결정
Ⅴ. 소비자의 소비생활 목적
Ⅵ. 소비자와 구매행동
1. 문화․사회적 요인
1) 문화
2) 사회계층
3) 준거집단
4) 가족
5) 구매역할자
2. 개인적 요인
1) 인구통계적 특성
2) 생활양식(라이프스타일)
3) 개성
3. 심리적 요인
1) 동기유발
2) 지각
3) 학습
4) 태도
Ⅶ. 소비자의 트랜드(소비경향)
1. 웰빙(Well-being)이란
2. 외모지상주의(Lookism)
3. 성에 대한 개방적 시각 - 동성연애자에 대한 시각, 트랜스젠더
1) 메트로섹슈얼
2) 모바일 문화 확산 - 인터넷 문화 (n세대)
4. 전국의 1일 생활권 - KTX의 영향
5. 자기투자 - 1인 2직업(샐러턴트)
6. 자기표현형 레포츠
7. 중년층의 대두 (Maturialism)
8. 10대가 소비자로 부각
9. 퀴진문화
10. 명품선호 - 귀족마케팅,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 마케팅
11. Fun, 감성중시
12. Cocoon
13. 퓨전
14. 보보스족(Bourgeois Bohemian)
15. 일본문화트랜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금까지의 대중사회에서 기업들은 소비자를 대중 또는 이에서 분화된 개념으로 인식하고, 소수의 의견선도자인 창조자와 이를 따르는 다수의 모방자에 의한 유행의 결집차원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마케팅에 있어서도 연령, 소득, 지역 등의 양적 차원에 있어서의 계층구분과 이에 의한 시장세분화가 주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기업들이 세분화의 기준으로 사용해 온 양적 차원의 계층구분은 동질성의 전제 하에서만 입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70년대만 해도 우리 사회는 1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80년대 후반 들어 생활의 여유가 생겨나면서 타인과 달라 보이고자하는 욕구가 구체화되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현재는 한정적이기는 하나 특정분야에서는 단순한 타인과의 구별차원을 넘어 자기만의 독특한 것을 찾는 창조적인 자아추구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우리 사회는 2단계를 거쳐 3단계로 진입해 가는 과정에 있다고 보겠고, 이에 따라 소비자의 가치기준도 과거 하드 사회에서의 남과 같은 생활 즉, 모방에 따른 동질성의 구축에서 소프트 사회의 나만의 개성적인 생활 즉, 생활 창조에 따른 동질성의 상실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Ⅱ. 소비자의 개념
생산자가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을 위하여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사람을 말한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소비활동을 하는 경제적 동물이다. 따라서 성별, 연령, 주거지역, 교육수준, 문화의 차이에 관계없이 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주체로서 경제사회에 참여하게 된다. 소비성향은 각자의 소득액, 객관적
- 참고문헌
-
박세훈(1996) : 경쟁광고환경에서 광고제시의 교차영향, 소비자학연구, 제7권 제1호, p.163-185
박성용(1994) : 부당광고의 소비자 인식에 대한 한일 간 비교연구, 광고연구, 23호
유혜경(1996) : 상표의 원산지가 소비자의 의류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538-549
조형오(1996) :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분류 및 소비행동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p.223-242
조재영(1997) : 소비자의 관점에서 본 광고의 윤리적 쟁점에 대한 연구: Q방법에 의한 대학생 소비자 유형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8권2호.
최명규(1994) : 제품평가에 있어서 제조국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제품-제조국 이미지 일치, 소비자 자기민족 중심주의, 제품 관여도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한민희·손민희·황인석(1995) : 반복광고의 배치와 변화가 경쟁광고의 간섭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6권 제1호, p.6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듣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유아에게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되는 요인을 하나 제시하고 이유를 자신의 견해를 들어 설명하시오
- 아로마 사업계획서 - 기업현황, 사업개요
- 디지털공학개론과목 - 2입력 NAND 게이트의 동작 특성을 설명하고, 진리표를 작성하시오 그리고 NAND 게이트의 표현을 표준 POS 형태로 나타내시오
- [사회복지] 비버리지 보고서
- 온열요법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와일과 갬블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형 8가지와 사회행동모델에 근거한 지역사회복지 프로그램
- 개인, 가족,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시오
- [장애인복지]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와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 우리나라 국민연금제도는 198년에 실시되었고, 완전노령연금은 2008년부터 지급되었다 연금급여의 종류로는 노령연금, 분할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 및 사망일시금 등이 있는데, 아직 우리나라 노령연금수급액은 고령사회에서 노후생활을 화기에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은퇴 후 적정한 노후생활을 위해 노령연금을 제외한 공·사적 제도에 대해 논의해 주세요
- TV, 드라마,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 아동(학생, 성인도 가능)을 관찰한 후, 등장인물인 자폐성 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자폐성장애인에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에 대해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