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지체부자유]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및 통합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운영실태 조사 및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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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학원 2학차입니다.
지체부자유 특수 및 통합 교육과정의 현재 운영실태 조사 및 분석 보고서입니다.
많은 자료들을 참고로 작성하였으며, 양도 방대하게 많습니다.
유사한 주제의 레포트나 보고서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

Ⅱ.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실태

1)교육과정편성
(1)학교교육과정개발형태
(2)학교교육과정구성 참고 문서
(3)학교교육과정편성구성원
(4)학생들의 학습수행능력

2)교과활동
(1)교과운영형태
(2)학습자료 및 교구의 활용
(3)현재 수행능력 평가 방식
(4)중도/중복 장애학생 교수-학습 및 교재 선정 방법

3)치료교육활동
(1)채택된 치료교육 영역
(2)치료교육 편성시 주안점
(3)치료교육 활동 배당시간
(4)치료교육 수업 운영 형태

4)재량활동
(1)재량활동의 편성형태
(2)재량활동의 수용형태
(3)재량활동 편성시 주안점
(4)재량활동 중점 지도 분야

5)특별활동
(1)특별활동의 편성형태
(2)특별활동의 편성시 주안점
(3)특별활동 시간 운영 방식
(4)특별활동 지도교사

6)직업교육활동
(1)직업교육 부서 편성 선정 기준
(2)직업교육의 편성 형태
(3)직업교육 편성시 주안점
(4)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교과선정
본문내용
Ⅱ.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실태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중?고등부 교육과정 편성 실태를 교육과정 편성, 교과 활동, 치료교육 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직업교육 활동 6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 편성

(1) 학교 교육과정 개발 형태
학교단위에서 편성?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은 어떤 형태로 개발되었는지 알아본 결과 표 Ⅳ-1과 같다.
표 Ⅳ-1에 나타난 바와 같이 학교 교육과정 개발 형태에 대하여, 국?공립 학교는 ‘기본 교육 과정과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중첩하여 편성’ 하는 경우가 많았고, 사립 학교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적용하여 편성하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기본 교육 과정과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중첩하여 편성한 경우가 29.2%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특수교육법 및 관계법령 준거와 시도 교육청의 편성?운영지침으로 작성과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적용하여 편성(각 25.0%),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수준을 낮추거나 생략해서 학교 자체 기준을 근거로 편성(18.8%), 기본 교육 과정을 적용하여 편성(2.1%) 순으로 반응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학교단위 교육과정 존재 방식은 다양한 형태를 보이나, 기본 교육 과정과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중첩하여 편성하는 경우가 가장 많아 이에 적절한 국가수준 교육과정 모형의 개발과 대책이 필요하다.

(2) 학교 교육과정 구성 참고 문서
학교단위 교육과정 편성시 참고하는 문서에 대한 분석결과는 표 Ⅳ-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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