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 요약] 문화인류학 요점정리 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문화인류학 요점정리 노트

1. 인류학의 연구 과제 및 배경

2. 인류학의 발달 분야들

3. 인류학의 연구 방법

4. 인류학과 역사

5. 문화의 정의

6. 문화 체계의 구조

7. 문화의 속성

8. 문화의 구성 단위

9. 문화 체계의 구조

10. 고고학의 연구

11. 진화의 개념

12. 자연계에서의 인류의 위치

13. 인류의 진화 단계

14. 혼인의 정의

15. 혼인의 보편성

16. 혼인 규정

17. 혼인의 경제적 측면

18. 가족의 정의

19. 가족의 특성

20. 가족의 기능

21. 가족의 유형

22. Personality의 개념

23. Personality의 결정 요인

24. Personality의 형성 과정

25. 사회화 Personality

26. 경제 체계

27. 생산의 체계

28. 분배

29. 정치의 개념

30. 비정치적 영역의 정치적 측면

31. 법과 사회통제

32. 종교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33. 종교연구의 대상

34. 종교 연구의 다양한 관점
본문내용
1. 문화인류학의 연구 과제 및 배경

문화인류학은 시간 공간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인간 집단을 전체로서의 인류로 다루는가 하면 특수한 개별적 인류로 다루기도 한다.

- 문화인류학이 나온 배경
복잡한 사회가 되고 교류가 활발해 지면서 여행가, 선교사로 인해서 더욱 발달. 선교사는 그 사회를 더욱 잘 파악해야지 선교 사업을 잘할 수 있었기 때문에 더욱 발달
ex) 우리나라의 식민지 정치 하에 깔린 것도 총독부로, 우리의 문화 풍습 등을 일본 인류학자가 제공함.
특히 인류학자가 관심을 가지고 다룬 집단 : 미개 집단
<이유>
① 인류학자는 부분이 아닌 전체로서 이해를 하려고 함. 그래서 소규모의 단순 사회를 연구하고자 함.
② 문명이 발달된 집단은 새로운 문화의 전파가 빨리 전파.
그러나 소규모의 집단은 스스로 자멸, 소멸되게 됨으로 없어지기 전에 수집, 연구하려고 더욱 관심 가짐.
③ 미개 집단의 극히 단순한 사회 (도구 제도 X)에서 잘 영위해 나가는 삶을 보고서 문명이 발달된 집단의 옛집 단을 추론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

오늘날은 발달된 집단의 소수 민족 집단, 제 3 세계 등 많은 범위에 관심.
** 인류학자가 광범위한 범위를 가지고 연구하는 이유는 이론의 일반화를 위해서이다. 기존의 학설을 검증하기도 함.

Murrin Harris의 인도의 암소 숭배 연구
Rationality +- 숫소 : 일하는 소
+- 암소 : 일하는 소를 생산하는 소
분뇨를 화학비료 대신 거름으로 사용.
분뇨의 1/2를 연료로 사용
석탄으로 환산 6,500 만 톤
자연사(死)한 소는 카스트 제도의 가장 하층민만이 먹는다. (육류의 재분배 효과)
소는 먹이 관계에 있어서 사람과 대치 관계에 있지 않다.

2. 문화인류학의 발달 분야들

1) physical Anthropology (형질 인류학)
독일이 가장 발달 (2차 대전 당시 우수한 게르만족임을 입증하기 위해)
< 신체적인 측면 >
+- 진화 생물학 : 인류의 진화 과정 (유인원과의 관계)
+- 인간 생물학 : 생존하는 인간 집단 중심.

2) Cultural Anthropology (문화 인류학)
① Ethnography (민족지) - 문화 인류학의 기초
개개의 민족이나 종족 또는 한 민족의 지역적 특징과 생활 양식을 조사한 뒤 자료를 기술하고 분류하는 학문.
② Ethnology (민족학)
한 민족을 중신으로 그 민족의 문화를 연구하고 다른 민족과 비교하여 그 민족의 특성과 차이를 규명. 민족학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민족지, 민속학이 바탕이 되어야 함.
③ Folklore (민속학)
민족 문화의 기원 본질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는, 민간 속에 전해 내려오는 역사적 뿌리를 가진 여러 문화 요소를 수집 분석 이것을 역사적으로 연구
④ Social Anthropology (사회 인류학)
인간의 사회적 행위와 사회적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인류학을 이해. 영국을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
⑤ Culture & Personality (문화와 인성)
인성을 형성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유아기임.
⑥ Lingutstics (언어 인류학)
문자가 없는 사회의 언어를 가지고 언어적인 어떤가 원시 사회의 언어를 보고 언어의 시원을 추론.
⑦ Archaeology (고고학)
문화 인류학 중 과거의 인류를 다루는 것. 선사 시대의 역사를 다룸. 유물이나 유적에 의해서 연구. 한정된 자료를 가지고 연구하여 추론에 많이 의존.
⑧ Ecological Anthropology (생태 인류학)
주어진 환경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바뀌어 왔는가.

3) Applied Anthropology (응용 인류학)
인류학자들이 연구한 자료를 실제적인 측면에 이용.
ex) 식민지 사회를 잘 파악하기 위해
전쟁 중 상대국을 파악하기 위해 씀.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문화를 주도하여 반 분위기의 활력소 역할을 담당한다. 그들의 행동을 살펴보자면 ‘나눗셈’에 관한 수학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중에 “피자 8조각을 이 두 학생에게 나눠주려고 해요. 몇 조각씩 나눠주면 될까요?”라는 선생님의 발문에 이미 나눗셈을 아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4조각이요.”라고 대답하는 반면 그 학생들은 “선생님이 다 먹어요!”, “선생님 마음 내키는 데로.”와 같은 대답으로 반 분위기를 장난스럽게 만들었던 것을 관찰할 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요점이나 개념들간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도표, 지도, 분류도, 플로차트 등)(2)시각정보의 특성학습자가 좋아하는 것과 학습의 효율성은 일치하지 않으며, 정보의 사실성 보다는 적절성에 의해 학습의 성과가 결정됨 시각정보의 해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나이와 문화적 차이 등이 있다. 언어적 정보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단순화시켜 명료하게(추상성 극복)제시할 수 있다. 시각적으로 인지된 정보는 파지시간이 언어적으로 제시

  • 교육학 서브노트
  • 요약하여 설명함(4) E-learning① 정의㉠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교육㉡ ebs강의가 e-러닝의 대표적 예② 특성㉠ 개방성 -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음㉡ 융통성 - 학습자가 학습방법과 학습진도를 직접 선택할 수 있음㉢ 분산성 - 학습자원이 흩어져 있어도 한 곳에 모아서 다양한 자원들을 활용할 수 있음③ 장점㉠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음㉡ 다양하고 전문화된 학습자료의 활용 가능④ 단점㉠ 교사와 학생

  • [인문사회] 영국문학개관
  • 정리하고 Bombay, Calcutta 등지를 돌아다니다 돌아와 Marlowe가 아는 사람의 집에서 취업을 하게 된다. 그러나 그 곳에서 patna호의 제2기관사를 뜻밖에 만나자 그 일자리를 떠나고, 다음에는 선구상의 수상 판매원으로 일을 하던 도중에 순례자 승객들이 우연히 patna호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자 다시 그 일자리를 떠나 동쪽으로, 東쪽으로 떠난다. Marlowe는 Lord Jim을 도와주려고 계속 노력한다. 그는 동인도의 조그만 섬에 많은 무역 파견소를 운영하고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원격평생교육원주차1교시 ★2교시9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0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1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2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3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4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5 기말 12.2금-5월12.14 수9-1 수준별단계적 전개 모형(균형,비례,부가적), 산출 및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