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경제사회, 지식기반사회]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개념,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이론,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인간상,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현황,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파생문제,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발전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식과 정보의 특성
1. 자기강화의 특성
2. 고 초기생산비용, 저 한계비용의 특성

Ⅲ. 지식의 유형과 구분

Ⅳ.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개념

Ⅴ.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이론
1. 신성장이론
2. 진화적 성장론
3. 수확체증 경제론
4. 인적 자본론

Ⅵ.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인간상

Ⅶ.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현황
1. 우리나라 지식기반경제의 이행현황
2. 우리나라의 지식기반경쟁력 현황

Ⅷ.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파생문제
1. 노동의 변질; 구조적 실업, 노동의 가상화와 구조적 실업
2. 소득편중의 심화
3. 사회와 조직구조의 변화
4. 새로운 경제학이 대두하는 조짐
5. 급증하는 지식노동자와 자율적 통제와 문화

Ⅸ.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발전전략
1. 지식기반경제에 부합된 제도적 장치의 마련과 정비
2. 지식창출·확산 활용 능력제고
3. 새로운 경제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한 경제주체의 인식전환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제주체가 특정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가공된 정보가 바로 지식이다. 정보에 일정한 목적성을 띤 의미부여가 이루어지면 지식이 된다. 단지 아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현실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갖춘 상태가 지식이다. 지식의 이러한 특성을 드러커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지식은 돈처럼 비인격적(impersonal)인 것이 아니다. 지식은 책 속에 들어 있지 않으며, 책 속에 있는 것은 정보와 소프트웨어와 데이터이다. 지식은 사람 속에 들어있고, 사람을 통해 이동하고 창조되고 강화되고 개선되는 것도 사람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지식사회로 전환하려면 사람을 중심에 놓아야 하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인식 대상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나뉜다. 사물지(know-what)는 어떤 사실에 관한 지식으로서 정보라고 흔히 부르는 것이다. 서울의 인구가 얼마인가,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거리는 얼마인가, 물은 어떤 원소로 구성되어 있는가 등에 관한 지식이 이런 것이다. 이러한 지식의 소유가 어떤 직종에서 일을 잘 할 수 있는 기초가 되는 전문직도 있는데, 의사와 변호사가 바로 이러한 직업이다.
사실지(know-why)는 자연 현상과 인간의 심신 및 사회 현상의 움직임에 관한 법칙을 아는 것이다. 화학, 전기, 전자 등 자연과학과 밀접히 연관된 산업의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지식이다. 대학과 같은 특별한 조직에서 이런 지식을 생산하고 전파한다. 기업은 이들 대학의 졸업생을 채용하거나 대학 연구소와 교류함으로써 이 지식에 접한다.
방법지(know-how)는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지식 즉, 기능(skill)을 의미한다. 복잡한 기계를 가동하여 어떤 물건을 만드는 생산직이나 신제품의 예상판매량을 예측하는 경영자 및 신입사원을 유능한 사원으로 훈련하는 훈련 교사의 지식 등이 이러한 지식이다. 실무적 일에 종사하는 사람만이 아니라 복잡한 수술을 하는 의사나 정밀한 실험과정을 요하는 과학자 등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참고문헌
▷ 문병근 외, 지식기반경제와 지역발전전략, 부산대학교출판부
▷ 산업연구원(1998), 21세기를 대비한 산업구조 개편 지식기반 산업을 중심으로
▷ 새교육공동체위원회(1999),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한 국가발전 전략과 교육개혁
▷ 임지순 외(2000), 새천년의 과학기술과 지식기반사회, 나남출판
▷ 오상봉·김인정 외(1999), 지식기반산업의 발전전략, 산업연구원
▷ 오상봉 외(1998), 지식기반산업의 발전 방안. 산업연구원
▷ 재정 경제부, 새천년의 패러다임 지식기반경제의 발전 전략, 한국개발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발전으로 이어지는데 있어서는 콘텐츠의 중독성, 음란성, 폭력성 등 부정적 요소를 해소하는 합리적 콘텐츠 소비문화의 발전이 병행되어져야 하며, 문화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감성과 재미, 저작권을 존중하는 합리적인 콘텐츠 이용 문화의 정착이 전제되어져야 한다. 3.2 문화콘텐츠 산업의 경제적 가치문화산업이 지니는 경제적 가치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정책 패러다임이 산업생산(industrial production)에서 문화생산(cult

  • [디지털경제, 디지털산업] 디지털시대의 디지털경제(디지털시장, 디지털산업, 디지털컨텐츠산업) 배경, 특징, 문제점, 정책, 정부의 책임 분석
  • 디지털시대의 디지털경제(디지털시장, 디지털산업, 디지털컨텐츠산업) 배경, 특징, 문제점, 정책, 정부의 책임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경제의 배경과 특징1. 디지털경제 등장의 주요 배경1) 직접적 배경2) 간접적 배경 2. 디지털경제의 주요특징Ⅲ. 디지털시대의 인간상Ⅳ. 인터넷과 저작권1. 복제의 개념 변화2. 트라스티드 시스템Ⅴ. 국내 디지털컨텐츠 산업 정책1. 국내 정책추진 과정 및 시기별 현황2. 제작지원 정책3. 교육지원 정책Ⅵ. 디지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현황3) 일본 게임 산업의 향후전망 4) 우리나라 게임 산업이 배워야 할 점 Ⅲ. 결론1.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1) 비용 절감 전략2) 비용 절감의 사례3)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실4)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의 결론2. 일본 애니메이션과 게임 산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3. 우리나라의 발전방향Ⅰ. 서론1. 애니메이션 산업우리는 소프트 파워의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군사력을 기반으로 한 냉전 이데올로기가 종식을 고한 1990년대

  • 교육과 경제성장의 관계
  • 경제 성장교육을 받은 결과 현대사회에서의 삶과 발전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갖추게 된 사람들을 경제학적인 용어로 인력 또는 인적 자원이라고 한다. 교육은 사회에 대해서 교육된 인력을 배출해 준다. 물론 교육의 결과를 경제적 또는 물질적 차원에서 평가한다는 것은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지만 교육이 경제발전의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그렇다면 교육과 훈련이 국민경제에 어떻게 영

  •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
  • 사회와 동반자적인 관계를 맺고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교사이다.넷째, 대안학교 교사는 교육의 다름과 새로움을 생활과 학습을 비롯한 모든 활동을 통해 시도하고 혁신하는 교사이다.다섯째, 대안학교 교사는 이런 모든 역량과 덕성을 이미 다 갖춘 교사가 아니라 이를 끊임 없이 추구하고 모색하는 교사이다.이러한 대안학교 교사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과 문제점들은 일단 대안학교가 제도학교에 비해 그 수가 아주 적고 교육내용이나 방식이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