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통가면극, 가면극, 노, 교겐, 광언, 조루리, 분라쿠, 가부키] 일본전통가면극 노와 일본전통가면극 교겐(광언) 및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 그리고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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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

Ⅲ. 일본전통가면극 교겐(광언)
1. 광언의 정의
2. 광언의 등장인물
3. 광언의 종류
1) 협광언
2) 대명광언
3) 태랑관자광언
4) 여광언
5) 귀광언
6) 광언
7) 출가광언
8) 맹인광언
9) 잡광언
4. 광언의 연출

Ⅳ.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

Ⅴ.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현대의 일본연극은 메이지유신 이후, 문명 개화의 물결은 먼저 정부의 권장으로 가부키의 서구식 개량운동이 일어났으나 두세 가지의 새로운 장르를 파생시켰을 뿐 용두사미로 끝났다. 메이지 중기에는 자유민권운동의 수단으로 신파가, 후기에는 서양문학과 연극의 수입으로 신극운동이 일어나자 가부키는 여전히 고전극으로 남게 되었다.
다이쇼[大正]․쇼와[昭和] 시대로 접어들면서 이들 신파․신극 외에 앞서 말한 여러 전통연극들도 새로운 분야가 파생되고 거기에 영화극이 추가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뮤지컬과 텔레비전 드라마의 진출 및 종래의 극장 개념을 벗어난 반근대주의적 소극장 운동 등이 일어나면서 오늘에 이른다.
일본의 전통예능은 현대의 일본예능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의 이해가 곧 현대적인 일본예능의 이해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능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재, 방법, 미적 이념 등을 통해 현대의 예능세계를 비롯한 문화현상 전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노오, 쿄겐, 가부키, 분라쿠, 닌교죠루리 등이다.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

일본의 가장 오래된 전통 극으로 노(能)를 들 수 있다. 6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무대예술이며 일종의 가면극이다. 그 성립을 보면 14세기 후반 당대 예능계의 일인자였던 간아미(觀阿彌)가, 고대 말부터 민간예능으로 행해져온 사루가쿠(猿樂)을 원류로 하고 여타 예능의 장점을 흡수하여 더욱 세련되고 예술성있는 새로운 가무극인 노(能)를 창출하였다. 간아미의 노우는 3대 쇼군 아시카가 요시미쯔(足利義滿)의 후원을 받아 더욱 발전하게 되어, 간아미의 아들인 제아미(世阿彌)에 의해 노는 가무를 위주로하여 우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연극으로서 완성된다. 제아미는 노의 궁극적인 이념을 유현(幽玄)미의 구현으로 보고 이러한 예술관에 입각하여 많은 작품과 예술론을 저술하였다.
노의 대본을 요쿄쿠(謠曲)라 하는데, 그 대부분은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 많고 현재는
참고문헌
김미성(1992), 가부키의 역사와 발달과정
김학, 능(노오), 열화당
김학현(1995), 분라쿠, 일본의 전통연극, 열화당
고승길(1993), 동양연극연구, 중앙대학교 출판부
이응수(2001), 일본연극사(상), 청우
월리엄 채프만(2004), 일본 재창조, 다음 세대
일본민속의 이해, 곡천건일(1981), 교학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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