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보조공학서비스 기관의 현황과 협력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2주에 걸쳐서 논문 및 인터넷, 각종전문서적을 뒤져서 좋은 자료들만 빼내어 만든 것입니다.
만든 다음에도 1주동안 가다듬어서 교수님께 극찬을 들은 작품입니다.
실제로 결과도 A+를 받았습니다.
이 레포트를 구매하시면 결코 후회 하시지는 않을겁니다.
목차
1. 보조공학 서비스 기관의 현황
가. 대학 및 학회
(1)대구대학교
(2)나사렛대학교
(3)대한재활공학회
나. 연구 개발 기관
(1)재활공학연구소
(2)연세대학교 의용계측 및 재활공학 연구센터
(3)파라다이스복지재단 장애아동연구소
다. 정보,의뢰기관
(1)한국정보문화진흥원
(2)한국보건산업진흥원
라. 직접서비스기관
(1)한국고용촉진공단 보조공학센터
(2)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3)노틀담복지관테크니컬에이드센터
(4)재활공학연구소
(5)리햅테크
2. 협력 및 연계실태
본문내용
Ⅱ 보조공학서비스기관의 현황과 협력실태

이 정 범

1. 보조공학서비스기관의 현황

보조공학서비스를 ‘장애인이 보조공학기구를 선정 ․ 구입 ․ 사용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모든 서비스’라고 볼 때 기본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연구 ․ 개발 ② 제조 ③ 유통 ․ 보급 ④ 정보 및 의뢰 ⑤ 교육․훈련 분야로 본 장에서는 보조공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대학과 연구․개발기관, 정보․의료기관, 장애 당사자와 부모들에게 교육․훈련하고 보급하는 직접서비스 기관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가. 대학 및 학회
(1) 대구대학교
󰋯설 립 : 1997년 재활과학대학 재활공학과
󰋯설립목적 : 장애인의 재활 및 특수교육을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 도록 보조공학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전문가 양성.
󰋯졸업 후 진로 : 보조공학 및 특수교육공학 관련 센터, 재활병원, 장애인복지관, 재활기기 제작 및 공급업체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고 기업을 만 들 수 있고, 석․박사과정이 개설되어 계속 공부 가능.
󰋯특 징 : 장애인의 독립적인 일상생활 및 사회적응을 도와주기 위해 장애인의 의료․심리적 측면, 장애를 대체하기 위한 공학적 측면, 일상생활 동 작훈련을 위한 창의적인 사고능력과 이를 적용할 수 있는 활용기술 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함.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가정
  • 교육에 대한 책임감 때문에 심신이 피로하여 가족관계나 사회적 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상과 같은 장애인 가족의 건강한 적응을 위해서는 가족의 대한 사회적 지원이 이루어져야한다. 특히 가족의 양육의 부담을 덜어주어 가족들의 양육보조와 휴식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가족지원 서비스들이 많이 필요하며 가족 구성원 내에서도 서로 역할 분담을 하여 상호 협력적인 체계가 이루어져야한다.5 가족해체사회적인 혹은 개인적인 사

  • [장애인복지론] 시각장애 에 대해서
  • 현황 및 실태(시각장애인의 현황)1. 시각장애인의 교육현황(1) 교육기관에서 제시한 교육기관을 보면, 맹학교에 다녔다고 답한 경우가 초등학교는 4.5%, 중학교는 8.5%, 고등학교는 13.0%로 초등학교보다는 중고등학교 이후에 특수학교에 다닌 경우가 많았으나 전반적으로 맹학교에 진학한 비율은 낮았다.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교육받은 경우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전혀 없었고, 고등학교에 0.5%에 불과했다. 교육기관 (단위:명, %)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및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및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

  • [교육공학] 현장적용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연구
  • 특수교육 현황 비교1. 특수 교육에 활용되는 기술 시스템 1)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의 설명2) 중증 장애를 위한 Cause and Effect 소프트웨어3) 시각 장애와 청각 장애를 위한 공학4) 공학 사용의 장점들5) 공학을 교육과정에 통합하기Ⅲ. 결론1. 국내 특수교육 정보화의 문제점2. 학습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교육 정보화 정택 방향3. 개선방향※참고자료1. 해외 장애인 지원기관 운영 현황2. 용어해설3. 특수학급 담당교사 인터뷰(천안중학교) 4. 보조공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