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 짐멜, 유행, 소비주의, 과소비, 소비성향] 소비문화의 전제조건, 짐멜의 유행, 소비주의와 소비문화, 과소비 문제와 소비문화에 대한 새 인식, 과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문화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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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비문화의 전제조건

Ⅲ. 짐멜의 유행, 소비주의와 소비문화

Ⅳ. 과소비 문제와 소비문화에 대한 새 인식

Ⅴ. 과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자아개념
2. 물질주의성향
3. 준거집단과의 의사소통
4. 사회인구학적 요인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소비의 사회다. 마케팅에 관련된 격언 중에 당신이 무엇을 소비하느냐가 당신이 누구인지를 말해준다라는 말이 있는데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자신이 누구인지를 표현하는 가장 강력하고 신속한 방법은 바로 ꡐ소비ꡑ다. 물론 소비의 바탕이 되는 부유함이 특별함의 원천이기는 하다. 그러나 부유함을 외부에 표출하는 방법 또한 ꡐ소비ꡑ다. 또 부유하지 않은 사람도 일정 수준의 소비를 통해 부유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이 사실이 여기서 이 과시소비를 부추기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물론 과거에도 그런 모습은 존재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 물신주의가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이런 소비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고급품 소비를 통해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는 점점 더 강해질 수밖에 없다.

Ⅱ. 소비문화의 전제조건

소비문화에는 몇 가지 중요한 전제조건이 있다. 첫째, 자유시장 경제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국민의 구매력이 조장되어야 한다. 셋째, 상품이 시장에 공급되어 화폐만 있으면 누구든지 상품을 살 수 있고 자유로이 소비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즉 자유선택과 시장의 민주화가 보장되는 사회여야 한다. 넷째, 대다수로 형성되는 중간층의 소비의식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들에게 소비의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 다시 요약하면 소비문화는 경제적 풍요와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중요한 것은 우리의 생산위주의 경제가 소비위주의 경제로 변천하고 있는 과정을 인식하여야 하며, 생산과 소비는 상호유대 관계에 있으며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200년 전 아담 스미스는 '생산의 유일한 목적은 바로 소비에 있다. 생산자는 소비자의 이익을 도모하여야 한다.' 라고 한 바 있다.
참고문헌
○ 김문조(1982), 과소비의 사회학적 분석: 그 현황, 원인 및 대책, 고려대학교 인문논집
○ 박영봉 외(2001), 소비자의 이해 영남대학교출판부
○ 백경미(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손상희(1996), 대학생의 소비주의적 성향과 영향 요인, 대전대학교 생활과학연구
○ 송용섭(1996), 소비자 행동, 서울: 법문사
○ 조긍호(1997), 문화유형과 정서의 차이: 한국인의 정서 이해를 위한 시론, 심리과학
○ 홍성태(1997), 소비자 심리의 이해, 서울: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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