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그린경영, 환경경영전략] 환경경영 핵심정리 파워서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환경경영시대의 도래

2. 스모그와 산성비의 피해 및 대처방안

3. 넘쳐나는 쓰레기의 처리와 재활용

4. 지구촌 환경보존체계에 대한 개선과 대책

5. 지구환경의 현실

6. GATT의 환경정책

7. WTO와 환경무역

8. 무역과 관련된 멸종위기 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

9. 환경상계관세 제도

10. 배출권 거래 제도

11. 환경기술산업

12. 환경보존 방지기술

13. 환경규제와 경쟁력

14. 기업의 환경경영 적용영역

15. 환경친화적인 생산, 유통, 설계

16. 기업의 환경대책과 지표에 따른 환경경영체계

17. 사회감사와 사회감사체계

18. 외부요인평가 단계의 환경경영전략 수립

19. 내부요인평가 단계의 환경경영전략 수립

20. 전략개발과 조직디자인 단계의 환경경영전략 수립

21. 환경에 대한 기업의 대응태도와 대응전략

22. 환경경영전략의 일반유형

23. 지구촌의 새로운 질서와 인간관계

24. 환경분야별 전략유형

25. 그린 산업혁명

26. 사전예방적 환경경영체계 구축

27. 우리나라의 민간환경운동기구

28. 우리나라의 타 부처 소관 환경관련법

29. 기업의 환경경영과 그린 경영

30. 국제환경협약에서의 다자간 협약과 쌍무 협약의 차이점

31. 기후변화협약

32.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조직과 국제규격(IS) 작성절차

33. 환경경영 표준화

34. 환경보증

35. 환경감사 지침과 형태

36. 환경감사와 환경에 관한 법규제

37. 초기 환경성 검토의 계획단계

38. 초기 환경성 검토의 실행단계

39. 초기 환경성 검토의 검토단계

40. 환경영향평가의 지침

41. 환경영향평가의 과정과 효과
본문내용
1. 환경경영시대의 도래

환경경영시대로 접어들면서 선진국들은 여러 환경협약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아울러 환경경영을 그들의 경쟁우위 전략요소로 유지하기 위한 산업활동과 수출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조치들을 강구하기 위해 국제적 협의를 주도하고 있다. 이는 바로 과거에는 생산된 제품의 품질에 따라 기업의 우수성이 평가되어 왔지만 이제는 이와 더불어 환경품질의 우수성이 기업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척도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추진하고 있는 환경경영의 국제표준화는 여러 국가별로 시행되고 있는 환경관련 규격을 세계적으로 통일하여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기업조직과 경영전반에 대해서 환경경영체계와 감사 등 주제별로 표준을 제정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환경보호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국가별로 상이한 환경관련 규격들이 조정되어 제정되면서 향후 무역분쟁의 소지가 될 우려가 고조되자 이들 규격들의 국제적 조정을 도모하고 환경보존을 위한 산업계의 자발적인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ISO 14000시리즈를 제정하게 되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를 감안할 때 앞으로는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의 획득 여부가 제품 및 기업의 이미지와 직결되며, 그 적용방법도 자율기준에서 강제기준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국제통상 질서를 위한 새로운 인증제도인 국제규범으로 인지되고 있다. 그러나 ISO 14000시리즈의 기본정신은 기업의 자율성과 지속적인 규격의 개선 그리고 대중들의 신뢰성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지구환경 보호 및 보전의 실질적이고 예방적이며 자발적인 수단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또한 제조업 체는 물론 병원, 백화점 등의 각종 서비스 업종인 모든 조직체를 대상으로 폭 넓게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국제규격은 모든 조직체의 경영전반에 대한 환경경영체계를 평가 및 심사하여 인증할 수 있는 국제적인 환경보증 규격으로 그리고 지속적인 발전을 기할 수 있는 관리기법으로 정착되도록 그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업들은 ISO 14000이 제정 공포됨과 동시에 환경 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일부 완료되지 않은 규격제정 작업에도 직접적이고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문제와 관련한 지구촌 기업들의 가장 큰 착각은 기업내부에 환경경영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여 ISO 14000시리즈의 인증 획득이 곧 해당기업의 환경훼손에 면죄부를 주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있는데서 발생되고 있다. 결국 ISO 14000 규격은 기업이 지켜야할 기본적인 의무이행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러한 의무이행이 곧 환경경영 우수기업이나 또는 최우수 기업임을 의미할 수는 없다. 이는 바로 품질적으로 완벽한 제품은 인간이 만들 수 있지만 환경적으로 완벽한 제품은 실제로 인간이 만들 수 없고 또한 존재하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진정으로 환경경영 우수기업 이나 최우수기업으로 인정받고 이를 대내외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ISO 14000 인증획득을 통한 법적 제도적 의무이행 사항은 기본이고 더 나아가 기업의 총체적 경영시스템이 전략적이고 비교 우위론적인 환경친화성(beyond compliance)을 가질 수 있도록 특단의 완벽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환경문제에 관련한 지구촌 기업들의 또 다른 착각은 환경투자는 비용만 지불하게 된다는 사고방식에 얽매여 있다는 점이다. 이제는 환경투자가 기업성장의 기본적 요건으로 인정되도록 그리고 환경투자는 기업의 수익성 기회를 창출한다는 믿음이 성립함을 기업은 이해해야 한다. 실제로 세계 유수의 기업들 은 환경경영 기술개발을 통하여 회사제품 생산에 따른 환경규제의 준수는 물론이고 이러한 기술을 경쟁사와 유관업체들에게 판매함으로써 새로운 환경사업영역을 성공적으로 개척하고 있다. 앞으로 환경친화적이면서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고 싶은 기업들은 ISO 14000 인증 준비팀을 별도로 발족시켜 대비해야 함은 물론, ISO 14000의 표준 제정 내용과 상황을 경쟁기업 보다 빨리 입수하여 이에 상응하는 환경경영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ㅁㄴㅇㄻㄴㅇㄻㄴㅇㄻㄴㅇㄹ
  • 1thsdh***
    (2014.06.07 23:40:30)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혼다의 국제화 전략
  • 경영지표II. 경쟁전략1. Profile1) Message2) Honda의 철학3) Motorcycle4) Automobiles5) Power Products6) 국제화과정2. 핵심역량1) Technology2) Leadership3) 혼다 방식4) MarketingIII. 국제화 전략1. 국제화 방법2. 성공사례1) 미국2) 중국3. 실패 사례1) 인도IV. 경쟁우위1. Mortorcycle1) 모터 사이클용 ABS2) 모터스포츠 파크2. Automobile1) 시빅(Civic)의 등장2) 혼다 인사이트V. 친환경 스포츠 마케팅VI. 미래의 혼다와 나아가야 할방향◆ 참고문헌I. Honda StoryI. Honda Story1. 혼

  • [A+] 제일모직 BEAN POLE 빈폴 - 브랜드마케팅전략 및 성공전략, 핵심역량 분석 분석 [HWP]
  • 전략 문제점1 근래 들어 남성TD 조닝에서 나타난 특징은 브랜드의 고급화와 이미지 제고에 성공한 브랜드가 좋은 결과를 가져갔다는 점이다. 상품의 고급화와 브랜드 컨셉 재수정 등 브랜드 리프레시에 강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역사와 전통성을 강조하는 TD브랜드지만 반면 노후화되는 것을 막아야 하는 숙제가 남아 있다. 빈폴의 가장 큰 문제점은 사업 초기부터 폴로의 브랜드 컨셉을 벤치마킹했기 때문에 세컨드 브랜드로서의 약점이

  • 지식경영 레포트
  • 핵심역량 학습조직 지식창조와 같은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의 개념이다 여기에 입각하여 기업은 지력경영으로 경영혁신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 정보와 지식이 경쟁우위의 핵심이 되는 시대 최근 수년 간 경영학과 조직론뿐만 아니라 현실 속에서도 새로운 경영모델이나 기법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미국기업은 일본식경영의 강점을 철저히 받아들여 발전시키고 시스템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일본기업의 약점까지 보완하여 새

  • [조직구조론] 4장 환경과 조직 -GS리테일 사업 환경 분석
  • 전략 대상이 된다. ③ 기술진보 : 생명공학, 신소재, 우주, 항공, 환경, 에너지, 컴퓨터, 정보통신 분야에서 급격히 진행되고 있으며, 각 분야의 기술진보는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5) 자연적생태적 환경 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대기, 수질, 일기, 기후와 같은 천연 내지 자연조건을 말한다. ② 기업이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은 환경오염문제나 자연고갈문제와 관련된 자연생태적 환경 이다. (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 [경영과마케팅]맥도날드 경영전략 및 브랜드 개선 전략
  • 경영전략■ 제품전략● 제품(품질) / 서비스의 표준화전세계 패스트푸드산업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인 맥도날드의 핵심역량은 세계 어디에서나 같은 품질의 햄버거를 저가에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전세계 29,000여개의 맥도날드의 어떤 매장엘 가더라도, 즉, 뉴욕, 서울, 동경, 모스크바 어디에서나 같은 점포양식, 같은 메뉴, 같은 친절함, 같은 맛을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맥도날드는 햄버거를 굽는 장비를 전세계에 있는 맥도날드 점포에 독점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