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S]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의미와 특성,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구성요소와 기능,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고려사항,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성공요인과 구축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의미

Ⅲ.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특성

Ⅳ.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
1. 인적구성요소
1) 지식사용자(Seeker)
2) 지식제공자(Author)
3) 지식인증자(Verifier)
4) 지식운영자(Manager)
5) 지식관리자(Administrator)
2. 지적구성요소
1) 관리대상지식
2) 시스템저장지식
3) 요구대상지식
4) 추가대상지식
5) 삭제대상지식
3. 기술적구성요소
1) 사용자 인터페이스
2) Knowledge map
3) 검색기술
4) 통합기술
4. 관리적구성요소
1) 지식선정기술
2) 지식처리절차
3) 지식관리제도
4) 지식관리조직
5. 전략적구성요소
1) 지식공유문화
2) 장기적 비젼 및 단계적 목표
3) 초기 구축 및 확산
4) 위상 정립 및 홍보전략

Ⅴ.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기능
1. 정형적 경영 활동 지식 (Smart-History)
2. 경영 활동 표준절차 및 도구 (Smart-Guide)
3. 비정형적 지식
4. 비즈니스 활동을 도와주는 외부 지식 (Smart-Intelligence)
5. 비즈니스 수행 시스템 (Smart-Wokrgroup)

Ⅵ.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 관련 고려사항

Ⅶ.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성공요인

Ⅷ.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 구축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식경영을 구현하는 보다 적극적인 수단으로 대두되는 것이 지식관리시스템이다.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은 일차적으로는 조직의 지식을 좀더 체계적으로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조직적 지식으로 이끌어내며 또한 이러한 지식을 조직원 각자의 관심과 필요에 맞추어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지식이란 조직의 부가가치 창조에 기여하는 정보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기업경영의 전략적 결정을 지원하는 정보 등은 매우 유용한 지식이 될 수 있다. 여기서 조직이 필요로 하는 지식은 해당 기업이 스스로의 업무 특성에 따라 관리방법을 수립, 독자적인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한다. 구체적인 지식관리의 목표로는 재사용 가능한 지식의 적시제공에 따른 업무생산성 향상 부가가치 창출의 잠재력을 가진 지식축적에 따른 지식의 자산화 마케팅이나 영업 등과 관련된 전략정보의 제공에 따른 조직의 역량강화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한 고품질 서비스 제공에 따른 기업의 경쟁력강화 등이다. 지식관리시스템이 제대로 맡은바 역할을 담당하고 기업의 지식경영이 기대하는 만큼의 역량을 발휘하려면 건전한 지식공유의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 이는 지식관리의 중요성을 조직의 전 임직원이 공감하여 사용자 모두가 적극적으로 지식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지식공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얘기다.
성공적인 지식관리시스템의 해외 선진 사례로는 이미 널리 알려진 앤더슨 컨설팅社의 KXchange(Knowledge Exchange)가 전세계 47개국에 산재되어 있는 컨설팅 지사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고, 또 다른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BAH(Boz-Allen & Hamilton)의 KOL(Knowledge OnLine)도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직원들에게 최신의 정보와 전문가적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또 데이터베이스 전문업체로 출발하여 종합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으로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는 오라클社에서는 CR(Corporate Repository)이라는 지식관리시스템이 업무 전반에 걸친 모든 정보와 지식들을 관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성호, E-business 전략과 정보시스템이 지식경영에 미치는 영향
◎ 유영만(1999),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한언
◎ 이공섭(2003), 지식경영시스템의 특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논총, 제 31집
◎ 장우권(2002), 대학도서관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2
◎ 장근하(1999), 지식관리시스템의 기능과 시스템 구축의 성공요소, LG-EDS 사보
◎ 전자신문(1998), 지식관리 시스템의 이해
◎ 한동효 외 1명(2004),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활용에 관한 평가연구, 한국행정학보 제38권5호 p215˜2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경영의 발전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하면 기업의 세계화는 ‘전세계 시장을 공략할 수 있고 세계적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을 의미할 뿐, 시장에 접근하는 기업의 전략은 철저히 내부 역량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이다. 결국 기업은 자신이 속한 내부적외부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역량을 만들어내고 이를 결집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기능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국내 대기업들이 아무리 글로벌화를 추진한다 하더라

  • [지식관리시스템] 지식관리시스템(KMS) 구축방법과 정보기술 요소
  • 사항 조사2) 설문대상 선정3) 지식 지표 조사4) 주요 지식 지표와 기능 조사5) KM 목표달성지표 설정6) 지식패턴 추출7) 기능 및 기술요구사항 분석8) 위험 및 성공요소 분석Ⅱ. KMS를 위한 주요 기술요소가. 지식원천 포맷 변환 및 통합나. 지식 저장소다. 지식 분류체계라. Collaboration & Discovery마. 지식포털지식관리시스템(KMS) 구축방법과 정보기술 요소I. KMS 구축방법일반적으로 KMS의 구축과정은 지식관리 (경영)의 비전과 목표를 우선적으로 제시

  • 지식관리시스템 개발(KMS개발과제, 정보시스템 및 지식관리시스템 수명주기)
  • 지식경영에서의 중요한 과업중의 하나가 구체적인 문제 혹은 사명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로부터 의미를 추출하는 것이다. 피드백 방식으로 학습된 교훈은 미래에 비슷한 문제를 직면하게 될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저장된다.II. 전통적 IS 수명주기와 KMS 수명주기과거에 전통적인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였고 현재 KMS 구축에 관여하고 있는 사람은 전통적 시스템 접근과 KMS 개발사이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관점은 시스템 분석가의 역할과 비교한

  • [경영정보] 대한통운의 정보기술 활용사례
  • 구성3.경영방침과 경영성과Chapter 1 기업 소개- 대한통운 선정이유 육상운송을 비롯해 해상, 항공운송 그리고 항만하역에이르기까지 입체적이고 전문적인 운송 시스템을 바탕으로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해 온 대한통운. 법정관리를 받는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정보화를 통해경영을 혁신하고 미래성장사업에 핵심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이익을 극대화하여 귀감이 되고 있다. 그에 대한 성공비결이

  •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
  • 지식경쟁사회의 환경 속에서 학습조직은 이제는 선택적 사항이 아닌 필수 적인 요소이다.이미 많은 조직들은 학습조직의 이론들을 적용시켜 실행해 가고 있으며, 3M, 모토로라 등의 해외 기업들은 물론, 국내의 다양한 회사들에서 학습조직의 적용 사례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이미 많은 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학습조직에 대해 그 기본적인 이론들을 살펴보고,학습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들과 구축원리들을 살펴봄으로써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