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국어교육학] 알베르 까뮈 - 이방인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알베르 까뮈의 이반인 독후감 입니다.
본문내용
지난 주 장 폴 사르트르의 구토를 정말 힘겹게 읽었다. 정말이지 구토는 읽으면서 구토가 나올 만큼 무슨 소리인지 알 수 없었고 작가의 내면을 이해하기 힘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 카뮈의 이방인은 구토보다는 쉬웠으나 역시 무슨 소리인지 이해하기는 힘들었다. 장 폴 사르트르와 카뮈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작가이자 사상가였다. 당시 프랑스에서는 개인적 사상과 사회적 현실과의 연관성을 가장 중요한 문제로 생각하게 되어, 레지스탕스 활동이 그들에게 결정적인 전기가 되었다. 그러나 이 둘은 카뮈가 <반항인>을 출간하면서두 사람은 정면 충돌하게 된다. 비폭력과 윤리를 내세우는 카뮈에 반해, 사르트르는 피억압 계급의 해방을 초미의 과제라고 생각했다.
이 둘은 참여의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서도 생각이 달랐다. 카뮈는 사르트르처럼 사회 현실에 대한 적극적, 자의적 참여가 작가의 본질적인 역할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생을 위협하는 현실에 대하여 등을 돌리지 않고 의연히 대처하려는 그의 입장은 징집을 당한 장병이나 노예선에 실린 수인과 같은 강제적인 것이며, 결국 작가 개인의 집념은 그대로 남는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알베르 까뮈 - 이방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개념,목표,변천,교육중점,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근본정신,심화보충학습,교육방법,제언
  • 국어교육의 주요한 효과라고 하는 데서, 더 나아가 말과 글을 매개로 한 보다 종합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그를 통해 자아형성을 돕는다는 것이야말로 국어교육의 핵심적 목표라고 하는 데서 국어교육이란 게 그렇게 녹녹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은 잘 웅변되고 있다.맞는 말이다. 국어과목을 그렇게 오랫동안 공부하면서 언어기능과 지식과 사고력이 함양되지 않는다면 오히려 문제일 것이다. (하긴 대학에서 국어 혹은 국문학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보

  • ◆대입◆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합격생의 [학교별/학과별]BEST 예문35(+추천서 +면접 +논술)[대학/대학원]
  • 국어처럼 습득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동기가 되어 저는 쉽게 영어를 배우고 가르치는 학습법과 교수법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제가 연수를 갔던 뉴욕은 타 지역보다 교포들이 많아서 영어를 학습하고 배우는 데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일정한 모형으로 체계화하기도 더 쉬웠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와서 전공수업에 더욱 주력하였고 영어에 대해서 자신감을 많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학

  • [교육행정] 학업계획서의 작성요령과 예문fp
  • 국어 능력이 필수적이므로 외국어 공부도 충실히 해 나갈 생각입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해외 여행, 연수 유학 등을 통해 더 넓은 세계에서 문화를 배우며 훌륭한 가족상담사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27. 연세대 심리학과 학업계획서제가 고등학교 1학년 때 연세대학교를 비롯하여 서울시내의 여러 대학교를 둘러본적이 있는데 담쟁이로 수를 놓은 것 같은 연세대학교의 본관의 모습은 저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었고 막연히 동경심을 심어

  • [국어교육학] 읽기교육의 현황과 개선
  • 국어교육연구소 http://plaza.snu.ac.kr/~korinst한국어교육학회 http://www.koredu.org/한국독서학회 http://reading.re.krCIERA(center for the Improvement of early Reading Achievement) http://www.ciera.org IRA(International Reading Assosiation) http://www.reading.org2. 참고자료박영목,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1.이경화,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2001.정기철, 『읽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역락, 2000.김국태, 「읽기 교육과정 내용의 구체화」, 독서연구 제 10호, 2003.박영목,

  • [작문교육론] 국어과 임용시험 쓰기영역 및 논술분석과 제언
  • 국어교육 장면을 총체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 하는 것이 중요한 쟁점이다. 교과 지식이란 ‘국어 교사가 알아야 할 국어교육 관련 정공 지식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화법 ․ 독서 ․ 작문 ․ 문법 ․ 문학 교육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재,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국어과 평가 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다. 기존 임용시험 체제에서는 국어학과 국문학의 내용 자체를 다루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