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홈쇼핑시장][홈쇼핑 사례][충동구매][사회적 행위로서 홈쇼핑 의미]홈쇼핑의 개념, 홈쇼핑의 특성, 홈쇼핑의 유형, 홈쇼핑의 실태와 홈쇼핑 사례로 본 홈쇼핑과 충동구매 및 사회적 행위로서 홈쇼핑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홈쇼핑의 개념
Ⅲ. 홈쇼핑의 특성
Ⅳ. 홈쇼핑의 유형
1. TV 홈쇼핑
2. 카탈로그 홈쇼핑
3. 인터넷 홈쇼핑
Ⅴ. 홈쇼핑의 실태
1. 가격할인
2. 한정판매
3. 사은품 제공
4. 경품 및 적립금 제공
5. 호스트의 설득 유형
6. 가격표시의 문제
Ⅵ. 사례를 통해 본 홈쇼핑과 충동구매
1. 디지털타임스- 홈쇼핑 충동구매 많다
2. 한국소비자보호원 - 필요한 상품 정보 없고, 과다한 사은품·경품 등으로 충동구매 유도해
3. 광고 실태
1) 구체적인 비교 대상 없이 `할인가` 표기하고, 사은품·경품 가격 높아
2) 소비자 설문 조사 - 응답자의 3.7% `홈쇼핑 중독 위험집단`으로 분류돼
Ⅶ. 사회적 행위로서 홈쇼핑의 의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CATV유선방송 가입자가 TV화면에서 설명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전화로 주문한 후 집에서 편안하게 상품을 받아 보는 CATV홈쇼핑이 시테크 시대의 쇼핑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매체로 급부상하고 있다. CATV의 특성은 CATV를 시청한 고객이 정보발신 기능을 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즉 고객이 TV화면을 보고 전화나 TV리모콘을 이용하여 상품을 주문하거나 상품에 대한 문의상담이 가능한 쌍방향성의 하이테크한 미디어라는 점이다. CATV사업이 정부의 사업승인을 얻은 이후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를 추진하게 되어 채널39의 39홈쇼핑, 채널 45의 LG홈쇼핑 등 2개의 방송채널이 홈쇼핑 사업권을 획득하고 활발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이미 총 이용고객은 2백여 만 명에 연간 매출액이 약 6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출범 1년 만에 39, LG 양 사 합계 3백52억 원, 1천5백74억 원의 매출실적을 보여 매년 4배 이상의 급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이런 성장 추세는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농수산TV등 3개 신설사가 가세, TV홈쇼핑 시장을 4조원을 넘어 설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런 기록적인 성장에는 저렴한 가격과 백화점식의 다양한 서비스가 뒷받침되고 있다. 양 사는 유통단계를 대폭 축소하고 점포와 시설에 투입되는 고정비용 등을 없애 정상가보다 20% 이상 싸게 판매하고 있다. 또 배달한 상품이 TV화면에서 볼 때와 차이가 나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교환이나 반품을 보장하고, 철저한 A/S와 구매 액의 일정금액을 적립해 주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급성장하는 시장상황과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시스템을 개선하고 고객서비스의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Ⅱ. 홈쇼핑의 개념
홈쇼핑이란 쇼핑을 위해 이동하지 않고 가정에서 상품이나 상품관련 서비스, 정보 등을 구입할 수 있는 마케팅 형태를 말하는데, 단순히 소비자가 이동하지 않는 쇼핑형태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적극적인 쇼핑의지를 갖고 교통, 정보, 통신을 이용하는 쇼핑형태를 말한다.
- 참고문헌
-
김광일(1994), 고객만족의 결정요인과 그 결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동균 외(1999), 홈쇼핑방송, 무엇이 문제인가, 뉴미디어저널 67호
김옥희(1979), 한국에서의 T.V 광고 윤리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박영봉·김송병(1998), 홈쇼핑소비자의 쇼핑행태에따른 태도 분석, 마케팅과학연구 제2집, 한국 마케팅 과학회
손영석·나운봉(2001), 한국의 재택 쇼핑객(In-Home Shopper) 특성에 대한 비교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2권, p.257-275
원현진(2004), 홈쇼핑의 양대 산맥, Lg홈쇼핑 vs CJ 홈쇼핑, emars
이학만(2004), 매출 극대화를 위한 홈쇼핑 마케팅 전략, 한스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