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신세대의 소비트렌드][신세대의 식생활트렌드][신세대의 결혼관][신세대부부][소비문화][식생활문화][결혼문화]신세대의 정의, 특성과 소비트렌드,식생활트렌드 및 결혼관, 신세대 부부 분석(신세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비자의 특성

Ⅲ. 소비자의 역할

Ⅳ. 소비자구매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Ⅴ. 소비자구매활동의 의사결정과정
1. 필요(문제)의 인식(need identification)
2. 정보검색(infromation search)
3. 대안평가, 절충 및 선택(alternative evalutaion and selection)
4. 구매 및 배달(purchase and delivery) 결정
5. 구매 후 활동, 서비스 평가(after purchase,service)

Ⅵ. 현대 소비자의 소비생활 트렌드(소비문화)
1. 자기투자 - 1인 2직업(샐러턴트)
2. 자기표현형 레포츠
1) 중년층의 대두 (Maturialism)
2) 10대가 소비자로 부각
3) 퀴진문화
4) 명품선호 - 귀족마케팅,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 마케팅
5) Fun, 감성중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비자란 사업자가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을 위하여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사람, 또는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 중 스스로 양분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생물 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두산출판사편집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모함으로써 얻으려는 활동의 주체를 말한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연령, 소득, 교육수준, 이동 형태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기호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서로 다른 소비자 집단을 구분하고 그들의 기호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가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모든 문제가 욕구의 충족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일어나므로 소비자의 목표는 만족이나 효용을 최대로 얻으려고 하는데 있다고 생각을 할 수가 있다. 소비의 사회라고 하는 보들리아르(Jean Baudrillard)의 저서에서는 상품의 소비를 사용가치의 소비보다는 행복, 안락감, 사회적 권위, 근대성 등의 소비로 규정한 새로운 소비개념을 통해 소비는 더 이상 사용가치가 아니라 소비 그 자체가 주는 기호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현대의 소비행위를 분석하고 있다. 이렇듯 소비자가 소비를 하는 행동은 그 자체가 하나의 기호라고 볼 때 소비자에 대한 행동의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소비자 행동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나름대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이들 학자들에 따르면 L.G. Schiffman, L. L. Kanuk(1978:4) 는 소비자 행동을 소비자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리라고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아이디어를 탐색·매매·사용 및 평가함에 있어서 보여주는 행동 이라고 하였으며 J. F. Engel , R. D. Blackwell (1982:9) 은 경제적인 재화나 서비스를 획득하고 사용하는 데 직접 관련된 개인의 행위 및 그러한 행위에 앞서서 그것을 결정해 주는 제반 결정과정 이라고 하였다. 결국 소비자 행동이라고 하는 것은 재화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위의 과정이라고 요약해서 설명을 할 수가 있다. 점차 소비자 행동의 패턴은 소비패턴의 변화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참고문헌
김종근, 소비자상거래와 소비자행동분석, 소비자문제연구 22호, 1999
김영신․강이주․이희숙․허경옥․정순희, 소비자의사결정, 서울 : 교문사, 2000
류미현․이승신, 어머니의 과시소비가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 17권 1호. p.33-44, 1999
이영철 외, 가치체계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 광고연구, 제36호, pp.39-66, 1997
최금숙, 불공정광고, 허위광고 및 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피해의 구제, 한독법학 제12호, 한독법률학회, 1996
한국소비자보호원, 98년도 소비자보호 종합시책, 1998
Sherman Hanna,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이익과 손해, 한국소비문화학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학] 가족 생활 문화
  • 결혼과 가족‘가족 생활 문화’목 차가족문화의 특성과 변화(1)가족구성원의 주체의식 강화(2)현 한국 가족문화가 보여주는 경향1. 혼인제도2. 결혼생활가족 생활 형태 (1) 맞벌이 가족(2) 미혼모가정 (3) 다문화 가정(4) 모, 부자 가정=편부모가정(5) 무자녀 가족(6) 21세기 신 가족주의 : 기러기 아빠 가족우리나라의 식생활 문화 (1)우리나라의 자연적 조건(2) 한국음식의특징(3) 지역별 음식의 특징(4) 식생활의 변화(5) 미래의 식생활의 특징우

  • Trend 분석 보고서 개인주의의 발생 및 확산 요인 개인주의 현재 동향 개인주의 미래모습 기업의 시사점
  • Trend 분석 보고서목차Ⅰ. 개인주의란?1. 개인주의의 정의 2. 개인주의의 발생 및 확산 요인(1) 사회적 요인(2) 환경적 요인(3) 심리적 요인 Ⅱ. 개인주의 현재 동향1. 신문기사 및 기타자료 2. 키워드 분석 Ⅲ. 개인주의 미래모습1. 현재의 개인주의 특성2.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개인주의 특성 예측3.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개인주의 특성 확대4. 도식화Ⅳ. 기업의 시사점1. 자기중심적 소비의 등장(1) 자기중심적 소비란?(2) 자기중

  • [마케팅조사] 아웃백 마케팅조사
  • 부부의 확산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 그리고 젊은 소비계층의 출현과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전반에 걸쳐 변화가 이루어졌다. 그로인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했고, 이는 가족단위의 외식문화 발달과 문화적인 의식 향상 ․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다양한 먹거리 체험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외식문화가 증대라는 변화를 동반했다. 그래서 현재 우리의 식문화는 먹기 위한 음식에서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식에 대한

  • [소비자심리] 소비트렌드`싱글즈(singles)`와 마케팅전략
  • 및 특성1)싱글의 정의2)싱글의 특성2.싱글족의 등장 및 배경조사3.소비트렌드확인 4.싱글즈트렌드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5.기업의 마케팅전략(제품,유통,프로모션)1.싱글정의및 특성1)싱글의 정의사전적 의미로 싱글(single)명사 ‘한 개’‘단일’의 뜻에서 ‘미혼자’를 흔히 이르는 말. 2)싱글의 특성(1)싱글족 이미지싱글족의 특성을 두 단어로 요약한다면, ‘아(ah)’와 ‘신디스(sindies)’로 요약될 수 있다. ‘아(ah)’는 결혼 상대는 없어도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요인을 기술하고, 이러한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 최근 외식소비 트렌드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0k
  • 신세대의 인구비율이 늘고, 외래음식문화의 편의성을 즐기되 그 노력의 잘약을 문화욕구를 충족하는 데 활용하는 가치관이 사회에 확산되었다. 이 밖에도 외식산업의 발전이 가능한 데에는 기술적인 요인의 기여가 컸다. 즉, 식품의 가공, 저장, 포장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외식산업의 취약성을 최소화시키고 있다.2.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 형성되는 최근 외식소비 트렌드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최근 사회제도의 변화 및 환경 변화에 의해 학교, 사업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