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신세대의 소비트렌드][신세대의 식생활트렌드][신세대의 결혼관][신세대부부][소비문화][식생활문화][결혼문화]신세대의 정의, 특성과 소비트렌드,식생활트렌드 및 결혼관, 신세대 부부 분석(신세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소비자의 특성
Ⅲ. 소비자의 역할
Ⅳ. 소비자구매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Ⅴ. 소비자구매활동의 의사결정과정
1. 필요(문제)의 인식(need identification)
2. 정보검색(infromation search)
3. 대안평가, 절충 및 선택(alternative evalutaion and selection)
4. 구매 및 배달(purchase and delivery) 결정
5. 구매 후 활동, 서비스 평가(after purchase,service)
Ⅵ. 현대 소비자의 소비생활 트렌드(소비문화)
1. 자기투자 - 1인 2직업(샐러턴트)
2. 자기표현형 레포츠
1) 중년층의 대두 (Maturialism)
2) 10대가 소비자로 부각
3) 퀴진문화
4) 명품선호 - 귀족마케팅,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 마케팅
5) Fun, 감성중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소비자란 사업자가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을 위하여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사람, 또는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 중 스스로 양분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생물 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두산출판사편집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모함으로써 얻으려는 활동의 주체를 말한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연령, 소득, 교육수준, 이동 형태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기호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서로 다른 소비자 집단을 구분하고 그들의 기호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가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모든 문제가 욕구의 충족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일어나므로 소비자의 목표는 만족이나 효용을 최대로 얻으려고 하는데 있다고 생각을 할 수가 있다. 소비의 사회라고 하는 보들리아르(Jean Baudrillard)의 저서에서는 상품의 소비를 사용가치의 소비보다는 행복, 안락감, 사회적 권위, 근대성 등의 소비로 규정한 새로운 소비개념을 통해 소비는 더 이상 사용가치가 아니라 소비 그 자체가 주는 기호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현대의 소비행위를 분석하고 있다. 이렇듯 소비자가 소비를 하는 행동은 그 자체가 하나의 기호라고 볼 때 소비자에 대한 행동의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소비자 행동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나름대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이들 학자들에 따르면 L.G. Schiffman, L. L. Kanuk(1978:4) 는 소비자 행동을 소비자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리라고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아이디어를 탐색·매매·사용 및 평가함에 있어서 보여주는 행동 이라고 하였으며 J. F. Engel , R. D. Blackwell (1982:9) 은 경제적인 재화나 서비스를 획득하고 사용하는 데 직접 관련된 개인의 행위 및 그러한 행위에 앞서서 그것을 결정해 주는 제반 결정과정 이라고 하였다. 결국 소비자 행동이라고 하는 것은 재화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위의 과정이라고 요약해서 설명을 할 수가 있다. 점차 소비자 행동의 패턴은 소비패턴의 변화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 참고문헌
-
김종근, 소비자상거래와 소비자행동분석, 소비자문제연구 22호, 1999
김영신․강이주․이희숙․허경옥․정순희, 소비자의사결정, 서울 : 교문사, 2000
류미현․이승신, 어머니의 과시소비가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 17권 1호. p.33-44, 1999
이영철 외, 가치체계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 광고연구, 제36호, pp.39-66, 1997
최금숙, 불공정광고, 허위광고 및 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피해의 구제, 한독법학 제12호, 한독법률학회, 1996
한국소비자보호원, 98년도 소비자보호 종합시책, 1998
Sherman Hanna,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이익과 손해, 한국소비문화학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