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극작가][브레히트]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생애와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연극관, 예술관, 역사관 및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연극의 우화적 연출 그리고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서사적 연기의 이론, 무대표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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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생애

Ⅲ.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연극관

Ⅳ.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예술관

Ⅴ.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역사관

Ⅵ.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연극의 우화적 연출

Ⅶ.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서사적 연기의 이론

Ⅷ. 독일극작가 브레히트 서사적 연기의 무대표현
1. 연습 과정을 통한 소외 효과의 달성
2. 공연을 통한 소외 효과의 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33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까지 독일의 문학은 그야말로 어두운 시기였다. 특히 그중 희곡 문학은 문학의 여러 갈래 중에서도 정치적 상황의 변화에 의해 가장 심한 타격을 받게 되었다. 나찌스는 그들이 내세운 소위 `민족적`예술관에 부합되지 않는 현대예술을 `퇴폐한 예술`이라고 낙인을 찍고 정치적으로 규제했다. 정치적 규제가 무대예술을 질식시켰고 그 결과는 독일 연극의 고립화하였다. 외국의 희곡문학과 교류가 단절된 독일 희곡은 고립되지 않을 수 없었으며, 국외로 망명한 희곡 작가들의 창작활동은 점차로 고갈되어갔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문학 예술에서도 완전한 획일 정책을 펴나가기 시작한 나찌스는 공개적으로 서적 소각을 실시하는 한편 동조하지 않는 문인들의 시민권을 박탈했다. 일부작가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망명의 길을 떠나야만 했다. 바로 이시기에 브레히트도 망명길에 올랐으며 바로 이 시기가 그의 서사적 걸작품들이 쓰여진 시기다.

Ⅱ.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생애
1898년 독일 아우구스부프크에서 한 제지공장직원의 아들로 태어난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1956년에 사망하기까지 희곡작가, 연출가로 새로운 연극의 창조을 위해 전생애를 바쳤다. 그는 1918년 처녀작 `바알` 을 발표한데 이어 `한밤의 북소리` 등희곡을 잇달아 발표했으며, 후기에는 `갈릴레이의 생애`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사천의 선인들` `코카서스의 백묵원` 등의 대작을 남겼다. 나찌즘의 광기가 본격화되자 그는 덴마크, 핀란드등을 거쳐 1941년 미국으로 망명했으며, 나찌즘이 패망하기까지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 희곡과 연극 이론에서 새로운 시야를 열어 놓았다. 브레히트에 있어서 연극의 목적은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하는가` 그 방법을 관객에게 가르치는 것` 이었다. 이목적을 위하여 그는 배우에 대하여 자신들이 연기하고 있는 인물과 정서적으로 일체될 뿐 아니라 문제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였다. 관객을 `이화` 하기 위하여, 즉 무대와 관객과의 사이를 넓혀서 `동화` 를 막는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클라이막스 직전에 장면을 중지했다. 또한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적당한 간격을 두고 장면의 요점을 강조하는 말이 영사되었다.
참고문헌
▷ 브레히트의 서사극 연기론, 연극 연구 제8집, 중앙대 연극 연구
▷ 브레히트의 연출 세계(1998), 현대문학
▷ 베르톨트 브레히트(1992), 브레히트 선집, 한마당
▷ 이상일(1996), 브레히트와 서사극, 건국대 출판부
▷ 윤시향(1998), 현대영화가 받아들인 브레히트 : 영화에서의 ꡐ생소화 효과ꡑ,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6집
▷ 이재명(1993), 연극 이해의 길, 평민사
▷ 한국브레히트학회(2001), 브레히트의 연극 세계, 열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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