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점, 주역사상, 사상괘, 사상인괘] 주역의 역사, 주역의 개념, 주역의 점(占)과 무의식의 세계, 주역의 사상, 주역의 사상괘와 사상인괘, 주역의 괘를 택하는 약식 방법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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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역의 역사
1. 주나라 문왕에 의해 새로운 전기를 맞게된 주역 학문
2. 한 대에 들어서 주역에 대한 관심 고조
3. 시대적 인물들에 의해 부활을 거듭하게 된 주역
4. 점서로서의 주역의 위치
5. 서방세계의 관심과 애정, 심리학자 칼융과 타로카드 점

Ⅱ. 주역의 개념
1. 변화의 상징인 역(易)
2. 주역은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책
3. 우주만물에 대한 경외감과 믿음을 전제로
4. 거북이 등에서 시작된 점의 역사
5. 64괘는 변화하는 우주만물과 인간행위의 기호
6. 변화의 과정을 담은 설시의 과정
7. 미래를 보는 지혜를 제시하는 책
8. 주역을 통한 진정한 자기 성찰

Ⅲ. 주역의 점(占)과 무의식의 세계

Ⅳ. 주역의 사상
1. 천인 합일 사상
2. 시중(時中) 사상

Ⅴ. 주역의 사상괘와 사상인괘

Ⅵ. 주역의 괘를 택하는 약식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역의 역사
중국의 복화씨가 대표적인 자연현상을 8가지 기호로 만든 것을 시작으로 주역은 BC 2800년 경 중국의 복희씨가 처음 8괘를 그린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의 태극기에 그려져 있는 건, 곤, 감, 리가 바로 8괘에 속한다. 건은 하늘을, 곤은 땅을, 감은 물을, 리는 불을 각각 상징한다. 나머지 네 괘는 우뢰를 상징하는 진괘, 바람을 상징하는 손괘, 산을 상징하는 간괘, 못을 상징하는 택괘이다. 8괘는 다시 64괘로 발전하여 현재와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1. 주나라 문왕에 의해 새로운 전기를 맞게된 주역 학문
주나라의 문왕(BC 1050년경)은 유리라는 지역에 갇혀있는 동안 64괘에 괘의 풀이를 만들어, 사람들이 이를 쉽게 이용하도록 하였다. 이후, 아버지의 뒤를 이어 아들 주공이 6개의 효(爻)에 각각 효사를 붙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후 공자는 나이 50에 주역에 심취하여 책을 묶은 가죽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을 정도로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여 주역에 대한 최초의 해설서를 남겼다. 이 책은 주역의 이해를 돕는다는 뜻으로 십익이라고 불린다.

2. 한 대에 들어서 주역에 대한 관심 고조
공자의 십익 즉 역전이 나오고 난 후 전국시대에 주역은 점치는 책으로서 보다는 도덕과 의리를 말하는 경전으로 보다 많이 이용 되었다.
주역이 점과 관련하여 본격적인 변화를 갖게 되는 것은 한대에 들어와서 이다. 한대에는 자연의 재난과 변화를 점치고 이를 통해 사회 문제에 대처하고자 하는 관심이 늘어나 주역도 또한 점을 치는 책으로 활용되게 된다. 이러한 경향은 한대 말까지 계속되었고 특히 관로에 이르러서 역은 전적으로 점과 관련하여 이용되게 된다.

3. 시대적 인물들에 의해 부활을 거듭하게 된 주역
도덕 철학서로서의 주역의 의의를 새롭게 밝힌 사람은 위진남북조 시대의 왕필이다. 왕필은 주역을 점서로서 보다는 철학서로 해석하였고 이것은 이후 송대에 정이천과 주희의 역학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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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방·여소강, 역의 철학 주역의 계사전, 예문지, 1993
․ 곽신환, 주역의 이해 주역의 자연관과 인간관, 서광사,
․ 박근생, 주역의 변화에 나타난 교육적 인간상, 교육철학 제16집
․ 이신, 주역의 강은 어디로 흘러갈 것인가, 도서출판 인간사랑, 1995
․ 이기동 역해, 주역강설 상, 하,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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