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인터넷포털의 경쟁상황 분석 및 ‘다음(Daum)커뮤니케이션’ 경쟁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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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배경
1. 인터넷 포털 산업 현황
2. UCC 관련 연구
2.1 UCC 발달배경
2.2 포털 동영상 UCC의 전략

Ⅲ. 현황 및 상황
1.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의 현황
1.1 연혁
1.2 2008년 3분기 실적
1.3 사업현황
2. 네이버와의 경쟁상황
2.1 재무비율
2.2 재무 비교분석
2.3 종합적 비율분석(평점)

Ⅳ. 분석내용
1. 다음의 비즈니스 환경
1.1 전통적 포털 서비스에서의 경쟁
1.2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에서의 경쟁
1.3 온라인 쇼핑 서비스에서의 경쟁
2.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2.1 온라인 포털 서비스 체제 구축단계 (1995년 ~ 2002년 상반기)
2.2 사업영역의 본격적인 발전단계 (2002년 후반기 ~ 현재)
3. 네이버와 서비스 비교 분석
3.1 UCC 서비스
3.2 서비스 비교 분석
4. 다음과 네이버의 커뮤니티 비교
4.1 메뉴 비교
4.2 카페 구성 비교
4.3 장․단점 비교
5. 다음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5.1 도약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
5.2 글로벌 환경에 대비한 조직변화

Ⅴ. 의견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속하게 인터넷이 성장하고 보급되면서 수많은 인터넷 관련 기업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인터넷 기업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인터넷 포털이다. 인터넷 포털은 마케팅, 유통, 그리고 판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인터넷 포털을 통해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찾고 있으며, 인터넷 기업들 역시 인터넷 포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인터넷 포털들에게 빠른 시장 대응력과 차별화를 요구하고 있다.
국내 포털서비스는 1990년대 후반기에 시작되었다. 1997년 야후코리아의 출범으로 장이 열렸으며, 같은 해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의 기반 서비스인 한메일 서비스와 NHN의 기반인 네이버 검색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2000년 대 들어서면서 포털의 인수 및 합병, 새로운 서비스 출시 등으로 인해 경쟁이 가속화되었다. 생존을 위하여 일정 규모 이상의 회원을 유지하고 확장하여야 했으며, 또한 지속적인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이를 이용한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제공하였기 때문에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인터넷 기술, 모바일 기술, 유비쿼터스 기술 등의 발전으로 포털 업체들은 또 다른 기회와 위험에 직면하고 있으며, 생존을 위하여 기술 변화에 경쟁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은 1995년 2월 설립 이후 꾸준하게 성장성을 보이고 있다. 1997년 5월 국내 최초의 무료 한메일 서비스 제공으로 국내 최대의 인터넷 포털사이트로 성장하면서 질적, 양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현재 다음이 당면한 경쟁상황이 결코 만만치만은 않다. 다양한 경쟁 포털들과 그중에서도 인터넷 포털 업종 중 최고의 주가를 유지하고 있는 (주)NHN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는 것이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주)다음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현황을 분석해보고 (주)NHN과의 경쟁, 특히 많은 관심을 받은 UCC에서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 그리고 그에 따른 나름대로의 의견을 통하여 다음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Ⅱ. 연구배경

1. 인터넷 포털 산업 현황

포털(Portal)은 현관문이라는 의미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정보검색 서비스나 커뮤니티와 같이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정 방문객을 확보하여 인터넷 비즈니스로 연결된다. 가상공간(cyber space)에서 커뮤니티를 형성시켜 더 많은 등록사용자와 홈페이지 사용량을 확보할 경우, 광고수입과 사용자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수입은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이다. 이 때문에 전 세계 주요 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제공업체들은 자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최대 포털사이트로 키우는 데 전력하고 있다.
야후코리아, 네이버, 라이코스 등은 검색 서비스를 기반으로 성장한 검색포털이며, 하이텔, 천리안, 유니텔처럼 전화접속 PC 통신서비스 업체들이 인터넷 접속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성장한 형태를 접속포털이라고 한다. 다음이나 프리챌처럼 이메일, 콘텐츠 및 정보 또는 커뮤니티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회원을 확보하고 성장한 경우를 부가서비스 포털로 구분한다.
초기 인터넷 포털은 인터넷 이용의 시작 단계였다. 주로 무료 이메일 및 검색 서비스를 통해 가입자를 유치했고, 주요 수익모델은 일반 기업들의 온라인 광고를 대행하는 것이었다. 인터넷 포털에 접속하기 위한 도구는 PC가 유일했다. 이후, 정보기술이 발달하고,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 영역이 확대되면서 인터넷 포털의 모습도 변화해 왔다. 1990년대 후반 들어 인터넷 포털을 통한 온라인 광고의 효과성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생겨나고, 소수 독점체제에서 많은 후발주자들의 시장참여로 인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생존경쟁을 위한 변화가 요구되기 시작했다. 인터넷 포털들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일부 서비스의 유료 전환을 시도하였으며, 새로운 콘텐츠 및 서비스 확보에 전념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살펴보면 (주)다음커뮤니케이션, NHN, 야후 등의 주요 포털 업체들은 쇼핑과 금융, 해외 진출 등을 통해서 광고시장에 편중된 수익구조를 탈피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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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포트다운리포트네요
  • redwin***
    (2009.04.23 10:3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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