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력, 방송전문가] 방송인력(방송전문가) 양성의 중요성과 방송인력(방송전문가)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방송인력(방송전문가) 양성 과제 분석(선진국의 방송인력(방송전문가) 양성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방송인력(방송전문가) 양성의 중요성

Ⅲ. 방송인력(방송전문가)의 현황과 문제점
1. 전체규모
2. 매체별 규모
3. 직종별 규모
4. 2년제·4년제 대학의 공급구조
5. 인력수급 전망

Ⅳ. 선진국의 방송인력(방송전문가) 양성 사례
1. 미국
1) 법적·제도적인 지원
2) 기업회계기준의 개념변화
3) 교육기금의 형성과 그에 대한 세금 감면
4) Joint Venture: 고용주, 노동조합(Unions), 정부기관과의 파트너십
5) 방송전문인력 교육현황
2. 일본
1) 법적·제도적인 지원
2) 생애직업능력개발을 위한 각종 보조금의 지급
3) 성인학습기반구축을 위한 각종 직능자격제도와 능력평가제도의 마련
4) 방송산업인력 양성과 관련한 지원책
5) 방송전문인력 교육현황

Ⅴ. 향후 방송인력(방송전문가) 양성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송영상산업은 미래의 핵심적인 사업으로서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오는 방송프로그램 시장규모가 2조6천억 원 이상 새로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방송통신을 통합한 디지털 콘텐츠시장만 7조7천억 원이 새로 만들어지고 광고 패션 등의 업계에도 새로운 시각혁명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미 디지털방송시대를 앞두고 '콘텐츠가 왕이다(Content is a king)'라는 말이 최대 화두가 되고 있는데 이는 향후 방송 및 영상콘텐츠가 새로운 산업으로 급속히 부상되고 이 분야에서의 치열한 경쟁과 발전 속도는 가히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렇듯 디지털 방송의 다매체, 다ㅃ洸??이루어지면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해야 되는 방송전문인력이 양적으로 크게 늘어 날 것이며 이에 상응하는 질적인 제작능력이 역시 필요하게 된다. 방송프로그램은 지력, 사상, 정서 및 창의력 등 고유한 인간자산을 생산요소로 사용하는 의식창작상품이며 인간의 지식과 기술에 의존하는 인간집약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방송현업의 제작 및 응용기술의 고도화 및 개발 기술의 활용을 위한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마련과 이에 대한 지원대책이 필요하다.

Ⅱ. 방송인력(방송전문가) 양성의 중요성

직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일에 요구되는 자질, 즉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갖춘 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방송은 조직을 둘러싼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현재의 인력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인력, 그리고 시청자까지도 문제 삼아야 될 필요가 있다. 방송인력의 개발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송의 목적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다. 작업의 전문화와 다양화에
참고문헌
권성호 / 방송 전문인 교육의 새로운 동향,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나남, 1999
김학천 / 방송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육제도 및 내용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진흥회, 1992
최현철 / 미국의 기자채용과 연수제도, 한국언론연구원, 1990
방송위원회 / 방송국 인력관리, 그 과제와 전망, 방송과 시청자, 1992
방송위원회 / 방송사 인력수급현황, 방송과 시청자, 1992
한국방송개발원 / 방송인력시장 현황 및 수급전망 조사연구, 1996
한국방송개발원 / 방송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학교설립 기초연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원봉사론 공통]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1
  • 의 증진 2) 자원봉사활동의 생활화 실현 3) 대인적 서비스의 보완 4) 유휴인력의 활용 5) 자아정체감 향상 4. 중년여성 자원봉사활동 현황과 활성화 방안1) 현황(1)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 (2) 중년여성 자원봉사자의 활동실태 (3) 향후 중년여성 자원봉사자의 활동 형태 2) 국가적인 차원의 활성화 방안(1) 중년여성 자원봉사자의 개발(2) 중년여성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3) 중년여성 자원봉사 전문가 및 전문가 양성 (4) 빈곤가정

  • [정보화 사업평가][교육정보화 사업평가][미국정보화 사업평가][TOP][행정정보화 사업평가][정보화사업 정책평가]교육정보화 사업평가, 미국정보화 사업평가(TOP), 행정정보화 사업평가, 정보화사업 정책평가
  • 의 확충에 역점을 두어 추진하여 왔으나 앞으로는 보급된 시설 및 장비를 교수-학습 활동에 적극 활용할 수 있어야 함ㅇ 이에 따라 이들 기기, 소프트웨어, 자료 등과 이를 활용하기 위한 인력 양성 사업 및 각종 기반 조성 사업에 대한 지속적이고도 체계적인 분석 및 평가를 통한 개선 활동이 필수적임ㅇ 시․도교육청 및 각급 학교의 교육정보화 현황 및 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향후 계획 수립 및 추진에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음2) 목적ㅇ 교

  • [한국외교론] 국가 브랜드정책의 현실적 고찰 및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위원회` 중심으로
  • 의 논의는 다변성복잡성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국가 브랜드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간과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국가브랜드 향상 방안에 대한 이 연구는 먼저, 챕터 Ⅱ - 국가 브랜드 정책 현황 - 에서 현 정부의 국가브랜드위원회를 통한 정책 추진과 국가브랜드위원회와의 인터뷰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챕터 Ⅲ - 국가 브랜드 정책의 현실적 고찰 및 과제 - 에서 지금까지의 정책 추진에서 나타나는 근본적인 문제점과

  • [평생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 비교 및 개선점
  • 의2. 평생교육의 필요성3. 평생교육의 갈래Ⅳ. 우리나라의 평생교육1.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관련법2.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종류와 소개3.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제안점Ⅴ. 외국의 평생교육1. 스웨덴 평생교육2. 덴마크 평생교육3. 핀란드 평생교육Ⅵ. 느낀 점Ⅶ. 출처Ⅰ. 서 론이제 교육은 특정 연령층이나 사회 특권층을 위한 학교중심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사회 전체 구성원이 누구나 어디서든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등화교

  • 방송연예계의 구조적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00
  • 사례들은 일례로 연예인 지망생을 상대로 TV 드라마에 출연을 미끼로 금품을 갈취하거나, 연기학원에서 학원생을 상대로 혹은 신인 연기자를 상대로 성폭행을 하는 등의 기사를 종종 접할 수 있으며, 비정규직 제작 스태프의 열악한 근로 환경, 임금 체불, 근로시간 초과 등에 관한 해결되지 않은 많은 문제점에 대한 지적들이 계속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방송연예계의 구조적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