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세대, 엔세대] N세대(엔세대)의 개념, N세대(엔세대)의 특성, N세대(엔세대)의 문화적 특징, N세대(엔세대)의 의식구조, N세대(엔세대)와 소비문화, N세대(엔세대)의 소비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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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N세대(엔세대)의 개념

Ⅱ. N세대(엔세대)의 특성
1. 기존사회체계에 대한 일탈의식
2.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
3. 뚜렷한 의식이 없는 가치관

Ⅲ. N세대(엔세대)의 문화적 특징
1. 디지털 매체와 함께 성장
2. TV에서 디지털 매체로 전환
3. 높은 지적 수준과 많은 정보량
4. 쌍방향 세대

Ⅳ. N세대(엔세대)의 의식구조
1. 정치의식
1) 정치적 관심
2) 정치적 효능감
3) 정치적 참여
2. 경제 의식
1) 노조활동
2) 개인주의적 소비의식
3) 감각주의적 소비의식
4) 국산품 애용에 관한 의식
3. 사회의식
1) 법의식
2) 기회균등에 대한 의식
3) 세대간의 의사소통
4. 문화의식
1) 서구문화 지향성
2) 전통문화 계승

Ⅴ. N세대(엔세대)와 소비문화

Ⅵ. N세대(엔세대)의 소비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1. N세대의 라이프사이클
2. N세대의 특징과 마케팅 활용
1) N세대는 소문에 약하다
2) N세대는 튀어야 본다, 튀어야 산다
3) N세대는 위로에 약하다
4) N세대는 기념일+선물에 약하다
5) N세대는 캐릭터를 좋아한다
6) N세대는 손해를 안 본다
7) N세대는 서비스를 좋아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N세대(엔세대)의 개념

`N세대`라는 말은 인터넷 관련 베스트셀러 저자인 돈 탭스콧(Don Tapscott)의 책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Growing Up Digital ; Net Generation)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그러나 N세대의 개념은 그 정의를 내리는 사람만큼의 정의를 갖고 있다고 할 정도로 그 정의가 다양하다. Netizen, Net, Network, Internet, New, Next, Newtype, N-genders, Digital kids 세대라고 정의한다. 공통점을 찾자면 디지털 매체환경에서 성장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다.
N세대를 이전 세대와 구분하게 만드는 사회문화적 특성은 새로운 정보통신 문화 즉, 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확산이다. 학교 공부를 위해 컴퓨터를 사용할 뿐 아니라, 노는 것도 `컴퓨터와 함께`이다. 인터넷이 만든 사이버 공간은 이들의 새로운 생활공간이자 자기표현의 장이며, 이동 통신기기는 이들에게는 생필품이다. 이들은 어려서부터 오락, 교육, 쇼핑, 친교가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자란 세대이며 이들은 부모 세대와는 다른 방식으로 놀고, 공부하며, 작업하고, 의사소통을 하고, 조직을 만들고 있다. 또한 사이버(가상) 공간에서 활동하기를 좋아하며 일방적 교육에는 흥미를 잃다 가도 쌍방향 시스템에서는 능동적으로 움직이며, 정보나 감성에 따라 움직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해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기성세대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역동적이며 지식과 정보량이 풍부하다.
이들의 특징은 개인주의적 특성과 함께 개성과 감각을 추구하며 자신들의 개성과 감각을 정보통신적 수단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외출했다 돌아오면 먼저 PC부터 켜고 전자우
참고문헌
▷ 김순기(2003), N세대들이여, 지갑을 열어라!, 네이버 전자신문
▷ 신상언(1999), N세대를 위한 열가지 교육전략, 낮은울타리
▷ 이남윤(2000), N세대 문화닷컴, 기독신문사
▷ 와카바야시 나오키, X세대에서N세대로, 한국 넷트문화
▷ 허윤정(2000), ⓝ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시공사
▷ 현희승, N세대에게 어떠한 사회를 꿈꾸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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