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과 행동지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특성
1. DSM-Ⅳ의 질적 분류
2. Quay의 양적 분류
1) 행위장애
2) 사회화된 공격성
3) 주의력 결함·미성숙
4) 불안·위축
5) 정신증적 행동
6) 과잉행동
Ⅲ.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Ⅳ.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한 행동 지침
1. 정서·행동장애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피해야 하는 일들
2. 바람직한 행동 증가에 필요한 사항들
Ⅴ.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방법
1. 약물치료
2. 인지, 행동치료
3. 사회기술훈련
4. 놀이치료
5. 부모교육, 가족치료
6. 환경치료
7. 특수교육
Ⅵ.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를 위한 치료프로그램
1. 아동집단
1) 대인관계 능력 향상의 전력
2) 자존감 향상
2. 부모 집단
1) 자녀와의 적절한 대화방식 및 행동양식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
2) 부모 스스로 한 인간으로서, 한 어버이로서의 자신을 돌이켜 보고, 이에 대한 자신감 및 만족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3. 아동과 부모의 합동프로그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정서장애(Emotionally Disturbed)라는 용어는 1985년 이후부터 행동장애(Behavioral Disorder)라는 용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으며 과거에 사용하던 정신박약이라는 용어를 정신지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는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정서적 일탈, 사회적 부적응, 심한 정서적 일탈, 정서장애 등 용어가 있다. 이 용어들은 일반적으로 행동문제들을 외면화(행동표출)와 내면화(위축)의 두 축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다만 각기 다른 명칭의 사용은 그 지향하는 목적과 추구하는 이론적 관점을 선호하여 선택되어진 것이다.(Hallahan & Kauffman, 1991) 특수교육 분야의 용어는 변하기 쉽다. 내면화 행동이 주가 되는 정서장애와 행동표출의 외면화가 주가 되는 행동장애를 동시에 나타내는 것으로 정서·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Ⅱ.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특성
1. DSM-Ⅳ의 질적 분류
정서·행동장애아 교사의 관심이 되는 정신 장애의 주된 범주와 하위 영역은 E. 전반적 발달장애 영역, F.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J. 유․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 장애라 할 수 있다.
A. 정신지체
B. 학습장애
C. 운동기능 장애
D. 의사소통 장애
E. 전반적 발달장애
F.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G. 유아기 또는 초기 소아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
H. 틱 장애
I. 배설 장애
J. 유․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 장애
2. Quay의 양적 분류
Quay의 차원적 분류 접근은 넓은 차원(외면 행동과 내면 행동)을 보다 구체적으로 행위장애, 사회화된 공격성, 불안-위축, 주의·미성숙 문제, 정신병적 행동 그리고 과잉행동 차원으로 나누고 있다. Quay의 양적 차원 분류 체계에서 주요 행동 차원적 분류와 그에 따른 행동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Quay & Peterson, 1987).
- 참고문헌
-
◎ 강위영·권명옥,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특수교육, 2001
◎ 권육상, 정신건강 심리치료, 학문사, 2001
◎ 김정은, 정서장애아동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육영학교
◎ 박화문·박재국, 장애 유아의 교육과 지도, 창지사
◎ 이상복·이상훈, 정서·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1
◎ 이승희 역,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2003
◎ 조선덕, 정서장애의 이해, 특수교육
◎ 한국육영학교, 정서장애아의 행동지도 : 부모와 교사를 위한 지침서, 1999
자료평가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7: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