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공동체교육, 세대공동체] 세대공동체의 정의, 세대공동체교육의 이론적 배경, 세대공동체교육의 필요성, 세대공동체교육의 이점, 선진국의 세대공동체교육 사례, 한국형 세대공동체교육의 실천적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세대공동체의 정의
Ⅲ. 세대공동체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세대간의 갈등
2. 세대간 갈등에 관한 사회심리학의 이론들
Ⅳ. 세대공동체교육의 필요성
1. 고령화와 세대 갈등
2. 핵가족화와 세대 단절
3. 전통의 전수와 정신문화의 위기
4. 새로운 공동체 개념의 등장
Ⅴ. 세대공동체교육의 이점
1. 세대공동체 교육 자체의 장점
1) 세대간 오해와 편견의 불식
2) 세대간 공동체의식 확대
3) 대인관계 망의 확대
4)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의 확장
5) 다른 세대에 대한 도움 제공
6) 지역사회와 타인에 대한 기여
7) 타 세대와의 상호작용 방법의 학습
8) 사회의 차별과 분리의 불식
2. 젊은 세대에 대한 장점
1) 전통과 역사에 대한 이해
2) 미래에 대한 경험과 인생의 설계
3) 경험과 지혜의 학습
4) 직업과 진로의 선택
3. 노인세대에 대한 장점
1) 사회변화의 학습
2) 이상과 포부, 도전 학습
3) 사회변화에의 적응능력 학습
4) 사회와 가족 속에서의 권한과 자아존중감의 증대
Ⅵ. 선진국의 세대공동체교육 사례
1. 일본의 세대공동체 교육
1) 세대공동체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2) 학교기반의 세대공동체 교육 프로그램
3) 환경보존과 관련된 세대공동체 프로그램
2. 유럽의 세대공동체 교육
1) 지방정부 프로그램
2) 노인 유럽연합회의 활동
Ⅶ. 한국형 세대공동체교육의 실천적 방안
1. 개방성(Openness) : 모든 세대에 대한 참여 기회 개방
1) 각 세대와 세대공동체에 대한 이해의 확대
2) 세대공동체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주체의 다양화
3) 세대공동체 교육 주체들간의 협력과 홍보 확대
2. 접근성(Accessibility) : 교육기회의 확대와 참여의 보장
1) 세대공동체 교육의 지원체제 확립
2) 소외집단에 대한 배려와 지원
3) 노인 참여자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배려
3. 공익성(Sharing the results) : 교육 결과의 공유
4. 통합성(Integration of genarations) : 다양한 세대들간의 통합
5. 자존감(Selfhood) : 세대간 공동체의식과 자기계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사회는 고령화의 진전과 더불어 분자화되고 핵가족화 되고 있다. 다른 세대들이 한 가족 내에서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상호작용하는 기회는 점차 더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한 세대간의 반목과 오해, 갈등의 소지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의 여러 장면에서 의도적으로라도 세대가 함께 활동하고 한 장소에서 상호작용하도록 하는 것은 서로간의 이해를 확대시키고 호의를 증대시킬 수 있다. 세대공동체 경험의 제공은 세대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이해의 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
세대공동체교육은 노인과 다른 세대간의 접촉 및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인들과 함께 경험하고 익히고 학습하는 각종 활동과 프로그램이다(Throp, 1985). 그러나 우리 나라는 노인과 다른 세대를 연계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지 않고 있으며, 세대간 협조공조체제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세대공동체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지 않은 실정이다. 미국이 이미 1965년부터 각급 학교와 지역사회센터를 중심으로 세대공동체교육을 실시하여, 세대간의 괴리현상을 최소화하고 노인세대의 사회적 소외를 방지하고 노인인력을 유용한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세대공동체교육은 노인인력을 사회의 유효한 자원으로 활용하고, 세대간의 유대와 협력관계를 조성하려는데 근본적인 목적이 있다. 특히 아직 노인기를 경험하지 못한 어린 학생들에게 노인이 갖는 의미와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게 한다. 세대공동체교육은 학생들이 실제 노인들과 함께 경험하는 기회와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에 대한 이해와 노인에 대한 존경심을 사회적으로 구축하려는 교육체제의 활용이다.
Ⅱ. 세대공동체의 정의
세대공동체(community of generations)란, 여러 세대 혹은 여러 연령집단이 하나의 공동체
- 참고문헌
-
김혜경(1997),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태도와 조부모와의 세대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이성철(1996), 노인의 사회체육활동과 생활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양승규(2003), 세대공동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서대 미간행 박사논문
한정란(2002), 노인교육과 세대통합 세대공동체 교육, 앤드라고지 투데이
한정란·김귀자(2004), 세대공동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아동과 청소년에 관한 효과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한준상 외(1998),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연구, 교육부 1998년도 정책과제 보고서
자료평가
- 대체적으로 좋은 자료였습니다. 레포트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ssejun***
(2010.05.24 01:25: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경적 설교 해석의 원리
-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
-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국제경영에 있어 독점적 우위를 통한 성공사례를 소개하시오
- 피아제,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도덕성 발달이론)
- 이론의 의의(정의)와 기능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