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공동체교육, 세대공동체] 세대공동체의 정의, 세대공동체교육의 이론적 배경, 세대공동체교육의 필요성, 세대공동체교육의 이점, 선진국의 세대공동체교육 사례, 한국형 세대공동체교육의 실천적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세대공동체의 정의

Ⅲ. 세대공동체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세대간의 갈등
2. 세대간 갈등에 관한 사회심리학의 이론들

Ⅳ. 세대공동체교육의 필요성
1. 고령화와 세대 갈등
2. 핵가족화와 세대 단절
3. 전통의 전수와 정신문화의 위기
4. 새로운 공동체 개념의 등장

Ⅴ. 세대공동체교육의 이점
1. 세대공동체 교육 자체의 장점
1) 세대간 오해와 편견의 불식
2) 세대간 공동체의식 확대
3) 대인관계 망의 확대
4)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의 확장
5) 다른 세대에 대한 도움 제공
6) 지역사회와 타인에 대한 기여
7) 타 세대와의 상호작용 방법의 학습
8) 사회의 차별과 분리의 불식
2. 젊은 세대에 대한 장점
1) 전통과 역사에 대한 이해
2) 미래에 대한 경험과 인생의 설계
3) 경험과 지혜의 학습
4) 직업과 진로의 선택
3. 노인세대에 대한 장점
1) 사회변화의 학습
2) 이상과 포부, 도전 학습
3) 사회변화에의 적응능력 학습
4) 사회와 가족 속에서의 권한과 자아존중감의 증대

Ⅵ. 선진국의 세대공동체교육 사례
1. 일본의 세대공동체 교육
1) 세대공동체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2) 학교기반의 세대공동체 교육 프로그램
3) 환경보존과 관련된 세대공동체 프로그램
2. 유럽의 세대공동체 교육
1) 지방정부 프로그램
2) 노인 유럽연합회의 활동

Ⅶ. 한국형 세대공동체교육의 실천적 방안
1. 개방성(Openness) : 모든 세대에 대한 참여 기회 개방
1) 각 세대와 세대공동체에 대한 이해의 확대
2) 세대공동체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주체의 다양화
3) 세대공동체 교육 주체들간의 협력과 홍보 확대
2. 접근성(Accessibility) : 교육기회의 확대와 참여의 보장
1) 세대공동체 교육의 지원체제 확립
2) 소외집단에 대한 배려와 지원
3) 노인 참여자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배려
3. 공익성(Sharing the results) : 교육 결과의 공유
4. 통합성(Integration of genarations) : 다양한 세대들간의 통합
5. 자존감(Selfhood) : 세대간 공동체의식과 자기계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는 고령화의 진전과 더불어 분자화되고 핵가족화 되고 있다. 다른 세대들이 한 가족 내에서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상호작용하는 기회는 점차 더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한 세대간의 반목과 오해, 갈등의 소지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의 여러 장면에서 의도적으로라도 세대가 함께 활동하고 한 장소에서 상호작용하도록 하는 것은 서로간의 이해를 확대시키고 호의를 증대시킬 수 있다. 세대공동체 경험의 제공은 세대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이해의 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
세대공동체교육은 노인과 다른 세대간의 접촉 및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인들과 함께 경험하고 익히고 학습하는 각종 활동과 프로그램이다(Throp, 1985). 그러나 우리 나라는 노인과 다른 세대를 연계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지 않고 있으며, 세대간 협조공조체제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세대공동체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지 않은 실정이다. 미국이 이미 1965년부터 각급 학교와 지역사회센터를 중심으로 세대공동체교육을 실시하여, 세대간의 괴리현상을 최소화하고 노인세대의 사회적 소외를 방지하고 노인인력을 유용한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세대공동체교육은 노인인력을 사회의 유효한 자원으로 활용하고, 세대간의 유대와 협력관계를 조성하려는데 근본적인 목적이 있다. 특히 아직 노인기를 경험하지 못한 어린 학생들에게 노인이 갖는 의미와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게 한다. 세대공동체교육은 학생들이 실제 노인들과 함께 경험하는 기회와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에 대한 이해와 노인에 대한 존경심을 사회적으로 구축하려는 교육체제의 활용이다.

Ⅱ. 세대공동체의 정의

세대공동체(community of generations)란, 여러 세대 혹은 여러 연령집단이 하나의 공동체
참고문헌
김혜경(1997),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태도와 조부모와의 세대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이성철(1996), 노인의 사회체육활동과 생활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양승규(2003), 세대공동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서대 미간행 박사논문
한정란(2002), 노인교육과 세대통합 세대공동체 교육, 앤드라고지 투데이
한정란·김귀자(2004), 세대공동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아동과 청소년에 관한 효과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한준상 외(1998),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연구, 교육부 1998년도 정책과제 보고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체적으로 좋은 자료였습니다. 레포트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ssejun***
    (2010.05.24 01:25:0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재가노인복지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 방안』,`96년도 재가복지봉사센터 전담요원교육 교재 96-3, 1996.다. 서비스 전달체계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란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자와 수혜자인 노인사이를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인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전달체계에 대한 분석은 서비스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되기 위해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전달체계간의 연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서비스 기관의 위치가 노인들이 접근하기 편리한지, 서비스 제공 인력이 적절한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의 현황, 역사 및 발전방향
  • 교육 프로그램(compensatory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시행-정책의 분석과 평가가 요구되어 수행되었으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행정적 관심이 고조 ⑨정부가 지원하는 지역사회정신보건센터 등장 ⑩이에 따라 다양한 리더쉽의 요구, 자원 및 대상자의 관리, 조직의 관리 및 운영,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이에 따라 과거 개별사회사업의 실천적 방법에서 벗어나 포괄적인 개입의 실천이 사회복지 행정이 관심권내에 등장하게 되었다. ⑪그러

  • 저렴한 업종별 자기소개서 예시
  • 선진국의 유아교육에 대해 실천교육을 받고자 하는 마음이 컸기에 가능했던 일이었습니다.20○○년 ○월부터 ○월까지 ○○ COLLEGES에서 , ○월부터 ○월까지는 ○○에서 , 그 해 ○월부터 20○○년 ○월까지 ○○ College에서 유아교육과정을 공부하고 수료증을 받았습니다.그리고 20○○년 ○월부터 ○○월까지 호주 유치원에서 호주 선생님들과 함께 유치원선생님으로 직접 활동 했습니다. 그곳에

  • [언론] 언론사 시험문제 모음
  • 정의 기회를 상실함으로써 생긴 손실비용4) 어떤 재화의 평균최저비용32. 다음 중 그진적 페미니즘 이론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1) 자본주의 체제의 계급억압이 여성억압의 근본요인이므로 가주장제-자본주의의 다양한 작용방식의 분석이 필요하다.2) 여성 불평등의 근원은 사회 속의 비합리적 선입관때문이므로 성차별 문제는여성의 교육, 직업성취의 보장과 여성 개개인의 자발적인 개발노력을 통해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3) 성적 불평등은

  • 품질경영과 새 천년으로의 출발
  • 사례이다.뉴욕시 대학연합 품질콘소시움 ▶199.219.155.23/CQC/뉴욕시 11개 대학이 연합하여 기업, 병원, 주요기관 직원을 위한 품질교육(고객관계/팀훈련/품질기법)과 실무교육(어학/컴퓨터/회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초등학교 프로그램 Koalaty Kid ▶koalatykid.asq.org/ASQ의 특별 프로그램이다. 지도자 교육훈련, 상담, 성공사례 등의 자료 수록. 미주리대학-컬럼비아 캠퍼스 ▶http://www.missouri.edu/∼wwwcqi/사명서, 전략계획서, 배경일지가 정리되어 있고 품질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