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코오롱호텔 현황분석 및 마케팅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국내 호텔 현황
1. 국내 서울 소재 특1급 호텔의 2001 경영 실적
2. 특급호텔의 동향
3. 21세기 호텔 변화 풍속도
4. 특급호텔들의 비즈니스 호텔 선호

Ⅲ. 경주코오롱호텔의 현황 분석
1. 경주코오롱호텔의 개요
2. 호텔조직도 및 인원수
3. 조직의 특성 및 변천과정
4. 호텔의 기업구조
5. 호텔시설
6. 국내 특급호텔 업계의 마케팅 전략

Ⅳ. 결 론
본문내용
서울소재 15개의 특1급호텔들은 9.11테러 등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약6.9%의 성장의 보였다. 서울 소재 15개의 특1급호텔들은 지난 2000년 총수입 9천6백1억9천4백만원보다 6.9% 늘어난 1조2백63억원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특1급호텔 경영기획팀 관계자들이 작성한 ‘2001년 서울 특1급 호텔경영 실적 현황’ 에 따르면 객실 수입 7.2%, 식음료수입 7.7%, 기타수입 10.4% 등 총 6.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0년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호텔은 JW메리어트호텔로 3백25.6%의 성을 보였다. JW메리어트호텔은 지난해 총수입 5백80억7천9백만원을 벌어 2000년 1백36억4천6백만원보다 3백25.6%의 성장을 보였다. 하지만 이 같은 수치는 정상적인 영업매출이 아니고 개관된지 얼마되지 않은 2000년의 수입을 기준으로 산출된 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 그다음 정상적인 영업이 이뤄진 호텔들 중에서는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이 10.6%, 조선호텔 10.2%, 롯데월드9.3%, 스위스 7.1%, 롯데호텔 5.7% 워커힐 5.2%, 아미가 3.8%,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3.0%, 힐튼과 플라자호텔이 각각 0.8%의 플러스 성장을 보였다. 반면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곳은 르네상스 (-8.4%), 그랜드 하얏트 (-6.1%), 리츠칼튼 (-4.0%), 신라 (-0.8%)등 4개 호텔이다. 지난해 15개 서울 소재 특1급호텔들의 객실 판매율은 평균 74.3%. 이는 지난 2000년 보다 -1.7% 성장한 것이다. 특히 개관된 지 얼마되지 않아 영업이 활성화되지않은 JW메리어트호텔을 제외하며 -6.2%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호텔의 객실판매율이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것은 지난 9.11테러여파로 비즈니스 고객은 물론 관광객들의 입국이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당시 테러여파로미주노선을 중심으로 국제선 운항이 거의 중단된 상태에서 비즈니스 고객은 물론 관광객들의 입국이 어려워 결국 호텔들의 객실예약률은 높았었지만 연쇄적인 취소사태를 그저 넋을 잃고 바라볼 수 밖에 없었다. 당시 호텔마케팅 관계자들은 아연질색 그 자체였다는 게 호텔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일부호텔은 당시의 객실 점유율이 9.11테러 이후 10월과 11월의 객실판매율이 40%대 이하로 추락했다는 소문이 날 정도로 국내 특1급호텔들은 9.11테러의 심각한 후유증을 겪었다.
참고문헌
정경훈․박호래, 호텔경영론, 형석출판사, 1998
경주코오롱호텔 홈페이지 http://www.kolonhotel.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분석 제4절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 1. 카지노 산업의 법․제도상의 문제 2. 전문인력 수급 문제 3. 인식 부족과 이미지 문제 제 4 장 카지노 마케팅 전략제1절 마케팅 전략 구성이론 1. 관광시장 결정 요인 2. 서비스 마케팅 3. 카지노 마케팅의 특성 4. 카지노 마케팅 믹스 5. 카지노 고객유형 및 고객특정 분류 제2절 P 카지노 마케팅 전략 1. P 카지노 현황 2. 목적 시장에 따른 카지노 상품 기획 3. P 카지노 이용 고객 사례 4. P 카지노 업체에서

  • [한식 세계화] 한식 외식기업 규모 및 실태 , 한식 외식 브랜드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발전방안 및 향후 전망
  • 및 개발, 주변 상권에 대한 주기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한 대응능력 향상, 서비스 수준 향상, 경영주의 자질 향상, 탄력적인 가격전략, 효과적인 판촉 및 마케팅 전략 등이 경영주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⑵ 직업 의식 결여식당업이 3D 업종으로 분류되면서 종사자 및 경영주의 직업의식이 확립되지 못한 상황에서 이직과 전업이 속출하고 있다. 외식산업은 상품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종업원의 친절도 매우 중요하다. 다국적 외식기업들이 오늘날 세계

  • [기업경영]인터넷 여행사의 경영전략
  • 현황•영업현황 97년 이후 지속적으로 침체되었던 국내 경기가 99년 2/4분기부터 회복세로 전환되었고 환율의 안정 및 내국인의 증가, 정부의 관광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인하여 해외여행이 전년 대비 40%성장하였다. 성장의 원인으로는 경기 안정에 따른 여행수요의 증가와 환율 안정에 따른 해외여행의 증가가로 판단된다. 199년 하나투어의 영업은 불황기인 97년에 입사한 신입직원의 SKILL UP이 된 상태로 영업력이 강화되었으며, 각종 전략적

  • [마케팅전략]인터넷 여행사 경영전략
  • 현황•영업현황 97년 이후 지속적으로 침체되었던 국내 경기가 99년 2/4분기부터 회복세로 전환되었고 환율의 안정 및 내국인의 증가, 정부의 관광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인하여 해외여행이 전년 대비 40%성장하였다. 성장의 원인으로는 경기 안정에 따른 여행수요의 증가와 환율 안정에 따른 해외여행의 증가가로 판단된다. 199년 하나투어의 영업은 불황기인 97년에 입사한 신입직원의 SKILL UP이 된 상태로 영업력이 강화되었으며, 각종 전략적

  • [호텔경영론] 강원랜드 호텔 사례 연구
  • 호텔 사례 연구 - 강원 랜드 - - 목차 -Ⅰ. 서론Ⅱ. 강원랜드ⅰ) 소개ⅱ) 설립 배경과 현황ⅲ) 현재 문제점.Ⅲ. SWOT 분석ⅰ) Strengthⅱ) Weaknessⅲ) Opportunityⅳ) ThreatⅣ. STP 분석ⅰ) Segmentationⅱ) Targetingⅲ) Positioning Ⅴ. 7P 분석ⅰ) Productⅱ) Priceⅲ) Placeⅳ) Promotionⅴ) Personnelⅵ) Physical Facilityⅶ) Process ManagementⅥ. 결론Ⅰ. 서론호텔 사례 연구를 위하여 조사를 하던 중 강원 랜드라는 흥미 있는 키워드를 접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