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변천과 역사성, 7차교육과정 개정안 쟁점 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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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과정의 변천과 역사성
· 제 1차 교육과정(1954~1963)
· 제 2차 교육과정
· 제 3차 교육과정
· 제 4차 교육과정
· 제 5차 교육과정
· 제 6차 교육과정
· 제 7차 교육과정

2. 7차 교육과정 개정안 쟁점 2가지

3.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변천과 역사성
· 제 1차 교육과정(1954~1963)
1955년 8월 1일 국어 교육과정이 공포되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대 영역을 확정하며 고등학교에서는 ‘국어Ⅱ’에 ‘한자 및 한문’을 두어 국어교육과 한문교육을 병행하도록 하였다.
제 2차 교육과정
1963년 2월 15일에 공포되었으며 교육과정의 체재를 ‘목표-학년목표-지도내용-지도상의 유의점’으로 체계화 하고 고등학교 ‘국어Ⅱ’에 ‘고전 과정’을 신설하였다.
· 제 3차 교육과정
1973년 2월 14일에 초등학교, 8월 30일에 중학교, 이듬해 12월 31일에 고등학교 순서로 공포되었다. 국어교과의 영역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4분하는 방법은 유지하되, ‘쓰기’를 다시 ‘글짓기’와 ‘글씨쓰기’로 나누어 서사교육을 강화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한문’을 한문과로 독립시키고 ‘국어Ⅱ’에 ‘고전’과 ‘작문’을 두었다. ‘지도상의 유의점’ 아래 ‘제재선정의 기준’ 항목을 신설하였다.
· 제 4차 교육과정
1981년 12월 31일에 공포되었으며 언어기능의 신장강화, 문학교육 강화, 언어(지식)교육의 강화, 쓰기교육의 강화, 가치관 교육의 내면화를 염두에 두고 구성되었다. 언어교과로서 국어과의 성격을 분명히 하였다.
· 제 5차 교육과정
제 4차에서 하나의 영역으로 되어있던 ‘표현,이해’ 영역을 예전의 제1-3차 교육과정의 경우와 같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으로 펼쳐 놓았고, 여기에 기존의 ‘언어’와 ‘문학’ 영역을 합하여 국어 교육의 지도 영역을 모두 6개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국어 교육의 핵심 지도 목표를 학생들의 언어 기능 신장에 두고 실제 수업에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지도를 강조하면서 학생 중심, 활동 중심의 언어 기능 신장 수업과 더불어 이를 실생활에 쓰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언어와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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