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문화] 가설검증의 실험적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 가설검증의 실험적방법
❐ 실험적인 방법
1. 사실관찰
❐ 두 모순되는 현상을 인정하는 것이 과학적 탐구과정이다.
❐ 사람은 아는 것만큼 호기심이 있다. 사실을 파악하려면 지식이 있어야 한다.
2. 가설
#가설 [假說, hypothesis]의 정의
a. 경험론
❐ 잘 관찰된 사실들은 세계에 대한 모든 가설들 보다 더 가치 있다.
b. 경험론자들의 착각과 숨겨져 있는 원인들
❐ 발견(decouverte)는 발명(invention)이다. 발명은 이성적행동이다.
c. 가설의 본질과 기능
❐ 가설이란?-철학적 접근
3. 가설 검증의 필요성
❐ 가설로부터 연역된 결과는 실험을 통해 증명되어야 한다.
본문내용
1. 사실관찰
❐ 두 모순되는 현상을 인정하는 것이 과학적 탐구과정이다.
새로운 사실이 발견되면 정신은 본성적으로 이것을, 그전에 채택하였던 신념체계나 해석체계에 결함시키려 한다. 그러나 새롭게 발견된 사실은 이전에 인정받던 세계의 체계와 모순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 사실들을 하나의 문제로 제시하는 것을 논쟁적(polemeques)이라 한다. 따라서 탐구의 출발점은 경험적 사실 그 자체가 아니다. 사실에 의해서 제기된 문제, 새로 발견된 사실과 기존의 이론적 개념 사이의 모순이다.

예1) 자연은 비어있는 것을 싫어한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계학] 유사실험설계
  • 문화사 / 20연구논문 분석과 실무적용 / 이은옥 / 군자출판사 / 2007 내가 하는 통계분석 SPSS : 논문실례 중심의 해석 Doc에서 windows 12.0까지 / 3판 / 손충기 / 통합연구방법론 / Tashakkori, Abbas / 학지사 / 2001 학지사 / 2004양적 연구 방법 / Morse, Janice M.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1997연구 발표의 방법 / 砂原善文 / 월드 사이언스 / 1999 통계분석을 위한 SAS 통계 패키지 / 오종철 / 민영사 / 2004 (통계분석 도구를 이용한)현대 통계정보의 이해 / 박희창 / 자유아카

  • [사회과학] 졸업논문작성법 -학사 석사 박사fp
  • 가설의 설정연구 문제 설정의 초기 단계에서는 주제가 명확한 초점을 갖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지만, 최종적으로 서술된 문제는 그 초점이 명확해야 한다. 또한 연구 문제는 그 자체로 검증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경험적 검증을 위해 변수들 간의 관계를 진술하는 가설이 설정되어야 한다.가설(hypothesis)이란 두 개 이상의 변수 또는 현상 간의 관계를 검증 가능한 형태로 서술한 하나의 문장 또는 연구 문제에 대한 잠재적 설명으로서 과학적 조사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검증을 중시(가) 과학의 이론은 영구한 진리가 아닌 잠정적으로 통용되는 가설이며 현재의 이론으로 풀 수 없는 문제에 봉착했을 때에는 새로운 가설이 수립되고 이같은 과정이 부단히 반복된다. (나) 과학의 실험적 방법을 지금까지 인류가 발전시킨 최선의 방법으로 규정하고, 그 방법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하여 「반성적사고」또는 「탐구의 논리」라는 이름으로 제시(다) 반성적 사고 : 단순히 「수동적인 겪음(Passive-Undergoing)」이 아니라 행위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이를 위하여 본고에서는 다음과 같이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우선 2장에서는 매체언어교육을 위한 방법론적인 탐색을 시도할 것이다. 이를 위해 매체언어교육의 성격을 정리하고 매체언어교육의 세 가지 접근방법을 마련할 것이다. 그리고 매체언어교육의 조건을 검토하여 가설적으로나마 매체언어교육의 교육과정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전제되어야 하는 요소들을 검토할 것이다.3장에서는 매체언어의 유형을 나누고 국어과

  • 경영학의 연구방법
  • 과학과 기술을 동시에 지니고 있고, 또 이론과학과 실천과학을 동시에 갖고 있으므로 경험과학에 속하는 범주의 학문이라는 관점에서 이론적 방법이나 기술론적 방법을 총괄해서 다 같이 실증적 연구방법(實證的 硏究方法, empirical method)이라고도 부르고 있다.II. 특수적 연구방법특수적 연구방법은 다른 사회과학 분야보다도 경영학 분야에서 원용되는 경우가 많은 연구방법으로 이에는 기술적 방법, 실험적 방법 그리고 사례적 방법을 들 수 있다.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