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김석회,향가,향가작품,] 김석회<향가의 작품세계> 정리와 향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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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김석회<향가의 작품세계> 논문을 정리하고
거기에 덧붙여 향가의 작품을 모두 수록했습니다.
이두와 구결, 향찰의 차이도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논의 방향과 필자가 지칭하는 향가의 개념
2. 향가작품의 다양한 해석
3.향가의 장르적 특성 및 문학사적 연관에 대한 주류적 줄기.
4. 문학사 정리 및 문학사를 보는 관점의 재정립과 관련된 향가 논의
5. 향가 연구의 현단계 및 당면 과제
본문내용
1. 논의 방향과 필자가 지칭하는 향가의 개념
장르적 특성과 문학사적 연관의 파악에 주력한 업적 중심으로 논의.
* 필자가 지칭하는 향가는 정병욱이 규정한 협의의 향가개념: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이두식 문자로 표기된 시가”

2. 향가작품의 다양한 해석
그간의 향가 논의는 설화해석과 일정한 연관 하에서 진행돼 왔고, 설화를 어떻게 파악하느냐에 따라 향가의 작품세계는 다양하게 해석되어졌다. 대표적 경우가 <헌화가>와 <처용가>가 있다. 여기서는 <헌화가>의 경우를 예로 든다.

헌화가(獻花歌)

紫布岩乎 希 (자포암호 희) 자줏빛 바윗가에
執音乎手母牛放敎遣 (집음호수모우방교견) 잡고있는 암소 놓게 하시고
吾 肹不喩慙 兮伊賜等 (오 힐부유참 혜이사등)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면
花 肹折叱可獻乎理音如 (화 힐절질가헌호리음여) 꽃을 꺾어 바치오리다.


4구체의 짤막한 단편이지만 그 해석은 다양하다.
* 김학성과 박노준의 정리
- 암소를 끌고가던 노옹을 심우선승으로 보아 불교적 가요로 파악하는 견해.
- 농신으로 보아 농경의례와 관련된 것으로 보는 견해.
- 도교적 현빈(玄牝)과 관련된 신선으로 보아 도교사상과 관련시키는 견해.
- 생명을 무릅쓰고 절벽을 기어올라 꽃을 꺾어 바친 아량 면에서 화랑적 시가로 간주하는 견해 등등.

→거의 그 시가 성격파악에 있어 공분모가 발견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검토한 김학성과 박노준은 이런 다양한 이론들이 오히려 작품이해를 가로막고 있는 것으로 보고, 노옹을 평범한 시골농부로 볼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예창해는 「수로부인」조 전체(<해가사>관련기사 포함)를 하나의 일관된 문맥으로 읽어야 된다는 원칙 아래 헌화가를 다시 논한 바 있다. 수로부인을 접신과정을 겪는 여인으로 보고, 용이나 노옹은 그녀가 접하게 된 신격 등으로 보고 신라사회에서의 무속원리와 유교원리 사이에 대립과 갈등을 읽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조동일도 동일한 입론에서 재해석을 시도했다. 삼국사기와의 기사대조 방식을 좇아 성덕왕 때의 동방진무(東方鎭撫)사실을 순정공 부임의 직무로 보고, 순정공은 관권의 대리자로, 수로부인은 무당으로, 노인은 신격으로 설정하여 신라지배층의 민심수습책으로 행했을 굿과 관련지어 <해가>와 <헌화가>를 동일한 논리로 해석한 바 있다.
황패강은 최근 향가연구사를 정리하면서 향가문학에의 설화적이고 역사적 접근에 있어서
참고문헌
나경수「향가의 해부」, 민속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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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덕순「한국문학사」,동화문화사, 1980
조동일 외 6인「한국문학강의」,길벗, 1994
조동일「한국문학통사」,지식산업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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