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3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 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제1장 교육 심리학의 성격
1. 교육 심리학의 개념
2. 교육 심리학의 이론적 배경
3.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해석
4. 교육 환경
제2장 인간의 발달과 교육
1. 발달의 의미
2. 발달의 요인
3. 인간 발달의 원리
4. 신체 발달
5. 정서 발달
제3장 인지적 특성과 교육
1. 지력의 발달
2. 지능
3. 창의력
4. 지적 특성과 학업 성취도
제4장 정의적 특성과 교육
1.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종류
2. 동기
3. 욕구와 불만
4. 성취동기
5. 포부 수준
6. 자아 개념
7. 사회성
제5장 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
3.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발달이론
4. Havighurst의 발달과업 이론
5.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6. 메슬로우의 욕구 위계설
제6장 학습 이론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조건 반사설)
2. 손 다이크의 시행착오설(연결설 연합설 효과설)
3.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 형성
4. 인지 이론
5. 강화 계획
6. 관찰(모방) 학습의 전형
제7장 학습
1. 학습의 전이
2. 학습과 파지
3. 연습과 학습
4. 정신 개발
제8장 특수아동의 적응기재
1. 특수아동
2. 적응기재
3. 갈등과 욕구불만
- 본문내용
-
제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심리학의 개념
가.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
(1) 발달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성장과 발달):학습자의 발달단계 이해하는 일은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
(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
(3) 학습 심리학적 측면(학습촉진과 교수활동의 극대화):교육은 학습의 과정이며 학습 심리학은 학습현상에 대한 의미적인 지식을 제공함
(4) 인성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적응 원조):학교의 생활지도는 인성적 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활동이란 점에서 인성 심리학의 지식에 크게 의존
나. 교육 심리학의 개념
(1) 교육 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현상에 응용하려는 실용적 심리학
(2) 이는 교육현상과 과정을 심리학적으로 기술 설명하는 점에서 그 자체가 독자적 연구대상을 가지고 있는 심리학
(3) 교육 심리학은 교육활동 개선 위한 실제적 목적 지니기도 하고 동시에 교육의 과정 그 자체를 심리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이론적 목적 가지고 있음
(4) 교육 심리학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및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 방법과 절차에 따라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 기술 찾으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
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
가. 행동주의(SR) 심리학
(1) 관찰 측정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 활동 강조, 보상 벌 등을 연구하여 이의 양상을 변화 달성하는 행동수정도 연구
(2) 인간의 의식적 경험 불고려
(3) 대표적 학자와 이론: Thorndike의 시행착오설(연합설 결합설 효과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고전적 조건화설) 스키너의 도구적(작동적) 조건반사설
(4) 공헌: 심리학자들이 측정 필요성과 객관성 지각하는데 기여
나. 인지 심리학
(1) 인간기능의 내적 정신과정에 대해 객관적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
(2) 인지란 감각 자극을 여러 방법으로 변형 부호화하고 기억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다시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정보처리 시스템과 유사)
(3) 대표적인 학자와 이론:Kohler의 통찰설, Lewin의 장이론, Tolman의 기호형태설 등
다. 정신분석학: 인간행동의 원천인 무의식을 분석하며 분석 방법으로는 꿈의 해석과 자유연상법 사용함, 성격 이론과 정신병 치료에 이용
라. 인본주의(인간주의) 심리학
(1) 배경: 전통 심리학(행동주의)과 정신분석학을 비판하면서 새로 등장한 제3심리학으로서 그 바탕을 실존주의에 둠, 건강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성격 심리학으로부터 도출
(2) 경험하는 인간에 관심 집중시키고 인간연구에 있어서 1차적 현상으로 경험에 초점을 둠
(3) 인간 본질을 선택 창의성 가치 자아실현으로 이해함
(4) 인간에 대한 관점은 인간과 비인간의 존재론적 비연결성(인간은 인간만이 갖는 독특한 속성인 인간성에 비추어 이해해야지 동물과 동일시되어서는 안됨), 인간행동의 주관적 의미(내면행동의 이해), 통합된 단위로서의 개인, 현재에 충실하는 인간,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인간 등
(5) 연구방법에 있어서 연구 위한 문제설정의 의미 중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관심가지며 잠재적 개발에 중점 둠
(6) 대표적 학자와 이론:Allport의 성격이론, 메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기법(비지시적 상담이론) 등
- 참고문헌
-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 교육심리학의 핵심정리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sengkyu***
(2015.05.18 22:52:21)
- 괜찮은듯합니다~~~~
- sh***
(2013.05.09 22:43: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사업계획서 / 배분신청서 / 신청기관현황/ [성과중심형] 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현대문학연습 라캉연구] 욕망이론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