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 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점정리

제1장 교육과정의 기초

제2장 교육과정의 유형

제3장 교과의 가치

제4장 교육과정의 구성계획

제5장 단원학습

제6장 교육평가 개관

제7장 교육평가의 제 형태

제8장 평가도구의 기준

제9장 교육평가의 절차

제10장 표준화검사

제11장 블름의 교육목표 분류

제12장 정의적 학습의 평가

제13장 평정법

제14장 검사문항의 제작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목적(목표)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이다.

-교육과정의 어원
:라틴어의 쿠레레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다. 쿠레레는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의 전문화의 효시:
1918년 프랭크 보빗트에 의한 교육과정이란 제목의 책이다.

-교육과정개념의 변천
전통적인 입장(과거 지향적)-교수 요목으로 정의. 진보주의 입장(현재 지향적)-교육과정을 하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과 활동의 총체로 봄. 즉 지도된 경험을 말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입장(미래지향적)-교육과정을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 봄, 인간중심 교육과정 입장-경험의 총체

-우리나라교육과정의 변천
교수요목 시기(미군정시기)
-제1차 교육과정(54-63년 이전):교과 중심 교육과정, 도의 교육강조, 교과 활동과 특별활동으로 분류
2차 교육과정(63-73년 이전)
-(생활중심교육과정)-교과 활동+반공, 도덕생활+특별활동
3차 교육과정(73-82년이전)
-(학문중심교육과정)-지식의 구조, 기본개념과 원리중시, 도덕과 신설, 교과활동+특별활동
4차 교육과정(82-89이전)
:인간중심 교육과정, 통합교과 운영, 전인교육충실, 교과활동+특별활동
5차 교육과정(89- ):통합적 교육과정, 컴퓨터 교육실시,4학년 실과시간에 교과활동+특별활동

-교육과정 개념모형
김호권의 분류: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의도된 교육과정으로 교육부령), 수업속에 반영된 교육과정(전개된 교육과정으로 교사에 의해 재해석되고 수업행위속에서 재현되어야한다.) 학습성과로서의 교육과정(실현된 교육과정)
김종서의 개념모형: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교사수준의 교육과정, 학생수준의 교육과정

-굳레드의 개념모형: 수업수준(교사),기관수준(전교직원), 사회적 수준(입법가결정)

-교육과정의 현대화 경향: 개별화, 종합화, 지역화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조직, 학습경험의 과정, 학습경험의 평가

-교육과정이론의 학문적 위치: 사회과학 이론-교육이론-교육과정이론
맥도날드와 존슨모형의 비교
존슨의 모형은 교육과정의 구성, 개발, 시행의 과정에 있어서 역동성(동적)을 보인 반면 맥도날드 모형은 정적이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 교육론 연도 기출문제 분석
  • 과정과정(A)는 해석학적 정의 이다는 를 학생의 사고와 실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개인화 및 배경화한 결과이다.는 를 학생의 사고와 실제적 상황을 고려해 개인화/배경화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변형한 결과이다.수학화 교수 학습이론의 관점은누구의 관점?예 시정 리프로이덴탈(Freudenthal)의 수학화 교수 학습론아이디어수학적 개념구조ect본 질(정신적)개념추출, 반성적 사고; 수평적 수학화재조직화, 정리화; 수직적 수학화현실에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의 개념 (1) 어원적 입장 1) 최초의 문헌 : 맹자의 진심장2) 서양 : Education의 어원은 E+ducare(drawing out)로서 밖으로(out) 끄집어낸다의 의미이다. 즉 교육은 채워주는 과정으로서 습관과 이념의 형성을 꾀하는 것이며, 이끌어내는 과정으로서 피교육자의 선천적 자질과 흥미를 발견하여 창조적 생활양식을 수립하게끔 도와주는 것이다.(2) 교육 현상적 입장1) 기능적 견지 : 교육은 사회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이다.2) 목적론적 견지 : 교육의 목적은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과정 및 활동에 참여하지 못할 때 침체감에 빠진다.(8) 통합성 대 절망감(노년기) 자신의 인생이 만족스러웠다고 회고하며, 인생에 대한 통찰, 관조를 할 수 있고, 인생의 유한성을 수용할 때 통합성을 형성한다. 인생을 후회 투성이라고 회고하고, 남은 여생이 짧아 마음이 초조하고, 죽음을 두렵게 생각할 때 절망감에 빠진다. 3) 발달연구와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인간 이해의 기본 관점의 제시인간발달연구는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다양한 영역의

  • [인적자원관리] 제 8장 직무분석 및 직무평가
  • 평가의 결과는 노사 간 임금교섭을 할 때 협상의 기초가 된다.직무평가의 목적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직무평가 요소 예시A기업B기업C기업교육 및 경력업무상 접촉 정도문제해결능력자원관리(관리 정도)영향력(업무재량권,의사결정) Know-HowProblem solvingAccountability(자율성, 재량)환경적 측면(40%)육체적 측면 : 작업형태(30%)정신적 측면:중요도(30%)2. 직무평가방법서열법분류법점수법요소비교법시장임금조사법

  • [국어교과교육론] 듣기영역의 교수학습
  • 평가의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1. 목 표 목표 설정 단계 (교재분석 / 교육과정 분석) 교수학습 목표 설정2. 진 단 진단 단계(학습 결손 발견 및 처리/ 학생실태 파악)-교수학습 내용의 선정3. 교수학습교수학습 단계도입->동기유발->목표의 제시 및 확인-> 연계학습전개- 학습 목표의 제시 및 해결 부분적 접근/전체적 접근4. 평 가형성평가, 총괄평가 평가의 활용< 듣기 영역의 교수 학습 모형>도표의 모형을 상술하면 다음과 같다. 목표 단계에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