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한 학기 동안 정성들여 작성한 A+ 서브노트입니다.
목차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1. 교육의 개념
(1) 조작적 정의
(2) 조작적 정의의 한계
(3) 규범적 정의
(4) 규범적 정의의 한계
(5) 기능적 정의
(6) 기능적 정의의 한계

2.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의미와 정의
(2)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
(3) 교육과정의 유형
(4) 교육과정의 구성

3. 교수. 학습과정
(1) 교수이론과 학습이론
(2) 교수, 학습의 조건
(3) 교수, 학습의 원리

4.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필요성
(3) 생활지도의 원리
(4) 생활지도의 영역
(5) 생활지도 활동의 실제
(6) 상담관계의 형성

5.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기능
(2) 교육평가의 난점
(3) 교육평가의 유형
(4) 평가도구의 기준

6. 교육행정과 조직
(1) 교육행정의 정의
(2) 교육행정의 성격
(3) 현대 교육행정의 특징
(4) 교육행정의 원리
(5) 교육행정의 조직
(6) 교육제도
본문내용
1. 교육의 개념

(1) 조작적 정의

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
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

(2) 조작적 정의의 한계

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
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서만 교육적인지 아닌지 판단
3) 변화될 행동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제시 못함

(3) 규범적 정의

1) 교육활동 자체 속에 들어있는 바람직한 가치와 그 가치를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본
적인 기준을 분명히 드러내는 정의 방식
2)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모두 가치있는 것이어야 함을 강조
3) 교육은 가치있는 내용(합리적 사고와 지적 안목)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또는 전달된 상태'
4) Peters의 교육판단 기준: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

(4) 규범적 정의의 한계

1)교육 그 자체에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기 때문에 교육을 상당히 좁게 봄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정리정돈 노래를 들려줌으로써 활동이 변화됨을 알려줌○ 또래와의 관계 촉진- 자폐성 장애 아동은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고 고립되거나 혼자 놀이를 하는 경우가 많음-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해 시범보이기(모델링)나 사회적 상황이야기 전략을 활용* 모델링: 아동이 교사나 또래, 그리고 성인의 행동이나 활동, 과제수행 상황을 관찰하여 목표하는 행동을 따라하게 하는 것* 사회적 상황이야기(사회적 스크립트): 자폐성 장애 아동이 어려워하는 사

  •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교양수업으로서의 법학개론의 바람직한 상에 대한 연구
  • 정리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수업소감문을 제출하도록 하여 그것으로 출석을 확인하였다. 강의 시간에는 일방적 강의에 머무르지 않고 수강생들 자신의 의견을 발언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할애되었으나, 230여명의 학생들 모두의 의견을 듣기엔 역부족이어서 인터넷 사이트에 토론게시판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Ⅳ. 현행 법학개론 수업들을 바탕으로 한 바람직한 법학개론 수업의 상A. 목표 및 수업내용과

  • [교육철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지학과 음악교육
  • 노트와 크 레용, 란도셀(가방), 리코더 뿐이다. 12년 동안 일관교육의 전 기간을 통하여 기성교과서를 쓰는 일이 없다. 그 대신 대형노트에 그림과 문장을 어린이들이 그리고 써 넣어, 그것이 한 권 완성될 때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교과서로 남게 된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대표적인 예로서 포르멘을 들수가 있다. 포르멘은 크레용으로 여러 가지 형태를 그리는 작업이다. 1학년에서는 직선, 둥근 선, 나선 등의 기본적인 선을 그려간다. 2학년, 3학년

  • [교육학개론] 수행평가 인식 및 이상적인 수행평가
  • 정리1. 수행평가가 본래의 취지에 맞는 교육환경이 조성되지 않았다. 창의성 교육이 부재한다. 입시 체제의 교육이 수행평가의 본래 목적을 흐리고 있다.2. 전인적 평가라는 취지를 벗어났다.3. 과목의 특성에 맞는 평가가 아니라 천편일률적인 평가가 이루어 지고 있다.4.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한다.Ⅲ. 결론 ⅰ.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수행평가◦수행평가가 지향해야 할 목표↳1. 과목특성에 맞는 수행평가 방식 및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2.

  • [교육학개론] 청소년문화- 얼짱문화, 왕따문화
  • 노트, 가방, 등에 낙서나 흠집이 많다. - 학교에 가길 싫어하고, 전학 보내 달라고 조른다. - 다른 아이의 괴롭힘에 대한 피해를 자주 말한다. - 두통이나 소화불량을 호소한다- 지각과 결석이 잦아진다7. “왕따” 피해 내담자들의 심리적 특성 ① 성격 : 내성적, 부정적 자기개념, 낮은 자존심, 열등감, 피해의식 ② 사고 :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관련된 자폐적 사고, 경직된 비현실적 사고, 자기패배적 사고, 피해망상적 사고, 이밖에 내부의 공상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