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6시그마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6시그마품질경영
1. 6시그마란 무엇인가?
2. 6시그마 경영이란?
3. 6시그마 추진조직
4. 6시그마 경영의 특징

Ⅱ. 6시그마 도입에 있어서 우리나라 기업의 현주소
1. 우리나라 기업의 6시그마 도입 현황과 경영개선 효과
2. 우리나라 기업의 6시그마 도입과 변혁
3. 6시그마가 우리나라 기업에 미친 영향

Ⅲ. 6시그마 경영 도입의 성공사례1. 모토로라
2. GE (General Electrics)
3. 현대자동차
4. 포스코
5. CJ39 쇼핑
6. 대우종합기계
7. LG정유
8. 서울도시철도공사
9. 히딩크 전 한국 축구 감독

Ⅳ. 6시그마 경영의 필요성1. 6시그마 경영도입이 필연적인 추세
2. 충분한 사전준비와 체계적인 도입이 중요
3. 실질을 중시하고 가시적 성과를 추구
4. 시스템적인 지원

Ⅴ. 성공적인 6시그마를 위한 앞으로의 과제1. 리더십
2. MBB, BB, GB
3. 데이터 중심의 관리
4. 고객 중심의 6시그마
5. 교육과 훈련
6. 협력업체의 6시그마
7. 변화의 수용
8. 6시그마 전문가 양성
9. Customization
10. 성과의 관리

Ⅵ. 경영기법에서의 6시그마에 관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안자인 미 마이클 해리(Michael J. Harry) 박사는 6시그마를 "통계적 측정이자 기업전략이며 철학" 이라고 정의한다. 통계적 측정이라는 것은 객관적인 통계 수치로 모든 프로세스를 측정·분석한다는 뜻이다. 당시 전자기기 사업부에 근무하던 마이클 해리는 어떻게 하면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던 중 통계지식을 활용하자는 착안을 하게 됐다. 이 통계적 기법과 70년대 말부터 밥 갈빈 회장 주도로 진행돼온 품질개선 운동이 결합해 탄생한 것이 바로 6시그마이다.6시그마는 기업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방식을 송두리째 바꿔 놓아 "일종의 철학"으로 불리기도 한다. 6시그마 운동은 제품설계 제조 서비스 품질 산포를 최소화해 규격상한과 하한이 목표로 정한 품질 중심으로부터 6시그마 거리에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6시그마 품질 수준은 1백만개 제품중 불량이 3.4개 이내이다.
현재 대부분의 회사들의 품질 수준은 4시그마 수준에 머물러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기업 사례분석] 세계 1위 보안업체 ADT CAPS 캡스 - 기업전략 성공요인 마케팅 4P STP SWOT 분석(PT)
  • 세계 Security 1위 기업 “ ADT CAPS ” 분석 글로벌전략 사례분석, Marketing 4P, STP, SWOT 분석서론 –ADT CAPS 기업소개, 현황1) 주제선정배경 2) 기업소개, 현황, 연혁, 비젼, 미션3) 핵심사업, 컨셉, 특징4) 수상현황본론 1 – 핵심역량, 강점분석1) 현지화전략, 경영2) 고객감동 CRM구축3) 글로벌전략4) 수출위주의 마케팅전략5) 지속가능경영- 품질관리, 품질경영 QMS- 6시그마경영, 지식경영본론 2 - 마케팅전략> SWOT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

  • [품질경영사례] 품질경영 모범 사례
  • 품질을 제품 및 서비스에만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모든 부분, 즉 설계, 생산, 마케팅, 구매, 검사, 품질, 연구개발, 소비자 조사, 판매, 기획 등에 주입시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TQM은 경영품질을 다루는 경영혁신이다. 이를 바탕으로 TQM을 정의하면, TQM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전사적으로 자원의 효과적인 이용과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는 기업의 전략적이며 통합적인 철학이며 원리라고 할 수 있다. 『경영품질론』-6시그마와 TQM, 안

  • [노사관계론] 농심의 노사관계 조사
  • 농심의 노사관계 조사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회사소개 1) 회사소개 2) 연혁 2. 경영이념 3. 경영전략 1) 혁신 경영 2) 나눔 경영 3) 시스템경영 4. 인사관리 5. 인재육성 6. 복리후생 7. 임금제도 8. 노사관계 1) 노동조합현황 2) 사측-노동조합 간의 관계 3) 사측-비정규직 노동자 간의 관계 4) 갈등 해결 방식 5) (주)농심 노동조합 Interview Ⅲ. 결론 참고자료 Ⅰ. 서론우리나라에서 노사 갈등 이슈는 언제나 뜨거운 감자다.임금협상 등을 둘러

  • [글로벌경영]경영전략 토의과제(포항제철,SK텔레콤,삼성전자,삼성물산)
  • 경영자(CEO)들 사이엔 이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고 한다. 이런 환경에서 포스코가 경쟁적 우위(Competitve advantage)를 계속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포스코는 지금 현재 가장 시급한 문제인 공급과잉을 극복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선 먼저 신규투자보다는 기존 설비의 효율향상에 주력해야 할 것이며 6-시그마 등과 같은 앞선 품질관리기법을 도입하고 생산방식혁신을 지속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제간, 국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품질관리 (Total Quality Management : TQM)pp1014) 사무혁신pp1115)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pp1116) 전사적 자원계획 (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 ERP).pp1117) 학습조직 (Learning Organization : LO)pp1118) 워크아웃 미팅 (Workout Meeting : W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