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필요성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분류, 국내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및 향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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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분류
1. 학교 교육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2. 교과 교육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1) 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 도구적 활용
2) 정보통신기술의 매체적 활용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현황
1. 학생
2. 교사

Ⅶ. 외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1. ICT와 교과과정의 통합
2. 통합 교과적인 ICT 활용 수업 시도
3.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활동
4. 문제 중심 학습(PBL)
5. 협력 학습

Ⅷ. 향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발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삶의 토대인 지식 정보 사회에서는 정보가 가치를 창출하는 주요한 원천이다. 일 상 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정보 활용 능력은 필수적인 삶의 수단이 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넘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당면한 과제를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자식을 구조화고,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체계적으로 쌓을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사회 각 분야에서는 정보 사회에 대응하는 전락을 도출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인적 자원을 양성하는 교육 분야에서의 정보 사회에 대한 대응 방안은 중요한 사안이다. 즉, 21세기 지식 정보 사회에 대비한 학생의 정보 소양교육과 평생학습 사회 실현을 위한 정보 활용 능력의 증진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ICT 활용학습은 각 교과서에서 ICT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ICT를 도구나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등을 도구적으로 활용하는 수업, 또는 인터넷 등을 매개로 웹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ICT 활용학습은 내용으로서의 교과 특성과 학습 도구로서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 ICT 활용 교육은 ICT 소양교육을 통해서 뿐만이 아니라 각 교과 수업에서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러한 ICT 활용 교육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가공·재생산하여 능동적, 창의적인 삶을 누리도록 하자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ICT 활용학습을 위한 수업활용 유형으로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수집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 펜팔하기 (8) 정보 만들기의 8가지로 구분한다.

Ⅱ.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ICT 활용 연구학교 연수회 연수자료, 2000
궁항초등학교, ICT를 활용한 협력학습 운영 방안(연구보고서), 2001
서삼영,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임동초등학교, 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적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시범운영보고서, 2002
전라남도교육청, ICT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2001
포항대흥초등학교, 초등사회교과의 효율적ICT활용 교수·학습방안연구학교운영보고서,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교육자료TM2001-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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