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경제사회, 지식기반경제]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의미,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특징과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구조변화 및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향후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대한 대응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지식의 특성과 역할
1. 지식의 특성
2. 지식의 역할
Ⅲ.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의미
Ⅳ.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특징
Ⅴ.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구조변화
1. 산업구조의 변화
2. 고용구조의 변화
3. 투자구조의 변화
4. 수출구조의 변화
Ⅵ.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현황과 문제점
1. 지식활동의 인센티브 제공 기반
2. 지식창출 및 획득 기반
3. 지식 접근 및 활용을 위한 물적 기반
4. 지식소화능력 기반
5. 지식확산 및 활용기반
Ⅶ. 향후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대한 대응방안
1. 제도 개선
2. 신지식인 양성
3. 지식창출 및 유통시스템
4. 산업경쟁력 제고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에는 지식이란 특정 계층·계급의 생활과 직결되어 있었다. 동양에서는 4서3경 같은 고전, 이백이나 두보의 시, 이들을 기록하는 한문에 대한 이해가 바로 지식인의 특징이었다. 서양의 경우에도 라틴어와 그리스어에 대한 이해, 서양 고전에 대한 깊은 이해, 계관시인의 시를 즐길 수 있는 여유, 다양한 주제의 토론에 참여할 수 있을 만큼 폭넓은 사고와 식견(thought and idea)을 가진 인간을 전형적 지식인으로 여겼다.
땀흘리며 일을 하는 사람은 지식인이 될 수 없다는 인식은 과거 동서양에서 공통된 현상이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지식인이 가진 능력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실용성과는 거리가 있었고, 그래서 의사나 변호사 같은 당시의 전문직조차도 사교모임에서 직업적 얘기를 화제로 삼는 것은 금기로 여겨졌다. 전통적인 인문계 고등학교(grammar school)와 교양 있는 신사 양성을 근본 목적으로 했던 당시의 대학이 이러한 지식인을 양성하는 기관이었다.
오늘날에는 지식은 지식인이라는 일정한 계급·계층의 전유물이 아니며, 직업이나 일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달라졌다. 이러한 인식 변화는 라틴어나 인문교육에 대한 수요의 감소와 직업이나 사회활동과 연관된 전공인 공학, 경영학 등에 대한 지원자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
Ⅱ. 지식의 특성과 역할
1. 지식의 특성
첫째는 자기강화의 특성이다. 즉,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축적하고 활용하면 할수록, 더 많은 지식과 정보의 획득과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창출이 용이하고 이는 다시 새로 창출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의 양에는 제한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또한 연구개발투자 등을 통한 지식창출에 있어 수확체증의 이점이 있음을 시사하며, 지식의 창출에 있어서는 물적 생산요소의 희소성에 근거하는 전통적 경제의 수확체감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창조적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
교육부(1999), 지식기반사회의 교육,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성재(1999), 지식기반국가 건설과 창의적 인적자원 개발, 제2의 건국을 위한 개혁과제 공청회, 제2의 건국범국민추진위원회
김호균(1998), 물질위주의 공업국가에서 창조적 지식기반국가로, 담론21 창간호 36-43쪽
안국신·노영기·김대식, 경제학 원론, 박영사
유창희·김남두, 지식기반경제 추진전략,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최강식(1997), 기술진보와 노동시장의 변화, 연구보고서, 한국노동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조사론_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영유아~청소년기까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개입방안에 대하여 현황자료 및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_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과제를 제출하시오 수업 시에 언급한 내용외의 가치 갈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례관리자는 반드시 사회복지사인 것은 아니다, 간호사, 상담사 등 다른 전문직에서도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하고자 하며, 전문직간의 갈등이 있다 만약 사회복지사가 사례관리자가 되는 것이 타당하다면 그 이유를 작성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만약 다른 전문직도 사례관리자로써 적합하다면 그 전문을 제시하고 타당한 이유도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강령에 대하여 기술하고 윤리강령이 클라이언트,
- 윤리강령에 대하여 기술하고, 윤리강령이 클라이언트, 기관, 사회복지사 자신에게 어떤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