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정서행동치료, REBT] 인지정서행동치료(REBT)를 창안한 A. Ellis(알버트 엘리스)의 생애,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정의,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목적,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전략과 기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지정서행동치료(REBT)를 창안한 A. Ellis(알버트 엘리스)의 생애
Ⅲ.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정의
Ⅳ.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목적
Ⅴ.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전략과 기법
1. 인지적 기법
1) 소크라테스식 수사법
2) 논리적 논박
3) 경험적 논박
4) 실용적 논박
5) 구조화된 논박
6)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7)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킴
8) REBT를 다른 사람에게 적용해 보기
9) 자신의 상담회기를 담은 녹음테이프 들어보기
10) 합리적 자기진술문의 연습
2. 정서적 기법
1) 합리적 정서적 심상법
2) 내담자의 무조건 수용
3) 치료자의 자기개방
4) 유머스러운 기법의 활용
5) 열정적인 합리적 자기 진술문의 사용
6) 상담자의 현명한 모독·불경·천벌 받을 말의 사용
3. 행동적 기법
1) 역할 연기
2) 합리적 역할 바꾸기
3) 여론조사 기법
4) 실제 탈감법
5) 기술 훈련
6) 범람법 VS 점진적 탈감법
7) 수치심 공격하기 연습
8) 위험 무릅쓰기 연습
9) 그곳에 머물러 있기 활동
10) 지연시키기에 반하는 연습
11) 집단 사회화 기법
12) 힘 있는 자기대화의 사용
13) 자기 언어의 사용
4. REBT에서 삼가야 할 태도와 기법
1) REBT에서 삼가야 할 태도
2) REBT에서 삼가야 할 기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람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둘 다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졌다는 가정에 기초한다(낙관적 관점). 외부의 것에 의해 조건형성 되었다기보다는 장애를 느끼도록 스스로를 조건형성 한다. 올바르지 않게 생각하고 쓸데없이 자신을 혼란시키는 생물학적, 문화적인 경향을 갖고 있다. 스스로 혼란스러운 신념을 만들어내고 그 혼란에 의해 스스로 혼란된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자신의 인지, 정서, 행동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일상적인 양식과 다르게 반응할 수도 있고 자기 마음을 뒤집어 놓지 않을 수도 있으며, 자신을 단련시킴으로써 점차적으로 자신의 나머지 인생 동안은 최소한의 혼란 된 상태만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게 된다.
단순한 선호(사랑, 인정, 성공에 대한 욕망)들을 필수 불가결한 요구로 잘못 생각할 때 정 서적, 행동적 장애를 겪게 된다. 인간은 성장이나 실현경향을 가지고 태어났으나, 타고난 올바르지 못한 사고와 학습한 자기 패배적 양식 때문에 성장지향성이 방해를 받는다.
Ⅱ. 인지정서행동치료(REBT)를 창안한 A. Ellis(알버트 엘리스)의 생애
Albert Ellis는 1913년 미국 피치버그(Pittsburgh)에서 출생하여 뉴욕(New York)주립대학교에서 공부했고 콜롬비아(Columbia)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를 마치고 1947년에 박사학위(Ph.D.)를 취득했다. 그는 졸업한 다음 해인 1948년부터 그레이스톤팍(Geystone Park)에 있는 뉴저지(New Jersey)주립대학교에서 임상심리학자로 일하면서 러트거스(Rutgers)대학교의 심리학과 강사로 강의하게 되었다. 1943년에 상담기관을 설립하여 초기에는 고전적 정신분석을 시행했으나 정신분석이 피상적이고 비합리적이며 그 효과도 적다는 생각을 하여
- 참고문헌
-
권육상, 정신건강 심리치료, 학문사, 2001
박경애,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1997
박경애, 인지 행동치료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서울:교육과학사, 1998
이상복,이상훈, 정서, 행동 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 대학교 출판부, 1998
조현춘·조현재 공역,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1996
정영숙·이상복·정보인·홍강의, 발달장애아동의 장애유형과 치료교육 및 사회경제적 요인과의 관계, 특수교육학연구, p.143-169,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적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장단점에 따른 정책적 대안을 작성하시오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고부갈등 정의,원인,유형,특징과 극복사례연구 및 고부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의견정리 - 고부갈등 연구레포트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